성경 읽기 : 창세기 45장 16절 ~ 46장 7절
Q. 바로와 신하들은 요셉의 형들이 온 사실을 알고서 왜 기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바로는 요셉의 친척에게 어떤 친절을 베푸나요?(세 가지)(17-20)
A. 길에서 먹을 양식을 주고(17), 애굽의 좋은 땅을 주었고(18), 가족을 모셔오도록 애굽의 수레를 사용하게 했다(19).
** “18절의 '기름진'은 추수한 산물 중 최상품을 말한다.”(K. Mathews)
Q. 요셉은 바로의 명령 이외에 추가로 형제들에게 옷을 주었습니다(22). 요셉이 형제들과 옷과 관련해 겪었던 일이 무엇이었고, 요셉이 형들에게 준 선물의 의미를 설명해 보세요.
A. 형들이 요셉에게서 채색옷을 벗겼다(37:23).
** 형들은 채색옷을 입은 요셉을 시기했고, 요셉에게서 그 옷을 벗겼다. “한 때 형제들에게 옷이 벗겨졌던 자가 이제 그 형제들에게 옷을 입힌다. 요셉이 형제들로부터 겪은 비열한 사건을 행동으로 용서한 것을 보여준다.”(V. Hamilton)
Q. 형들이 아버지 야곱에게 요셉이 살아 애굽 총리가 되었다고 말했을 때, 야곱은 처음에 어떻게 반응했나요?(26)
A. 야곱이 그들의 말을 믿지 못하여 어리둥절했다.
** “요셉이 살아 있다는 것도 받아들이기에 충분히 어려운 일이었지만 그뿐 아니라 요셉이 애굽의 통치자라는 것은 도저히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믿기지 않는 일이었다.”(K. Mathews) 야곱에게 요셉의 소식은 죽은 아들이 살아난 것과 같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예시한다. 예수님처럼 요셉은 살아있을 뿐 아니라 통치자였다.”(Waltke)
Q. 야곱이 아들들의 말을 믿고 힘이 난 것은 언제인가요?(27)
A. 요셉이 자기를 태우려고 보낸 수레를 보고서
** 애굽의 수레가 아들들의 말을 믿게 한 증거였다.
Q. 야곱은 아들들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죽은 줄 알았던 요셉이 살아있고 애굽 총리가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야곱의 기분이 어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자애롭게도 족장 야곱에게 이 생애 동안 그의 아들을 '볼' 기회를 내리셨다! 이 순간의 애절함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향해 '내 아들'이라고 했던 그 사랑을 떠올리게 한다. 하나님은 이삭도 보전했다. '내가 가서 그를 보리라'는 야곱이 요셉을 직접 보려는 열망을 표현한다.”(K. Mathews)
Q. 야곱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귀한 아들 베냐민을 애굽에 보냈습니다. 그 결과 어떻게 되었나요?
A. 베냐민이 안전히 돌아왔을 뿐만 아니라 요셉을 얻었고, 양식문제도 해결했다.
Q. OO가 하나님을 의지할 때 하나님께선 어떻게 응답하실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께서는 OO를 반드시 도와주신다. 비록 OO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는 있더라도, 하나님께서는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신다.
Q. 왜 28절에서 '야곱'이라고 하지 않고 '이스라엘'이라고 기록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스라엘’ 이름에는 ‘승리’라는 뜻이 있다. 이제 야곱은 죽었던 아들 요셉이 살아있음을 알았기에 승리와 기쁨을 누리고 있다.
“이스라엘은 새로운 운명과 새로운 미래를 말하는 이름이다. 여기서 이스라엘에게 새로운 희망과 새로운 기대가 있다. 요셉이 살아있다. 이스라엘은 요셉을 곧 만날 것이다.”(V. Hamilton)
Q. 이스라엘(야곱)이 모든 소유를 끌고 브엘세바에 이르러 무엇을 했나요?(1)
A.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렸다.
** “아마도 이스라엘/야곱은 헤브론에 여전히 거주할 것이며(37:14), 바로 여기서 야곱은 브엘세바로 떠난다.”(V. Hamilton)
Q. 왜 이스라엘은 브엘세바에서 희생제사를 하나님께 드렸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브엘세바는 야곱의 아버지 이삭이 정착하여 살던 곳이다. 야곱은 브엘세바에서 성장했고, 그곳에서 하나님 믿는 신앙을 배웠고, 가나안 땅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임을 알았다. 야곱은 약속의 땅을 떠나기 전에 하나님께 허락을 구한 것일 수 있다.
“야곱의 희생제물이 하나님의 말씀을 앞선다는 것은 중요하다.”(V. Hamilton) “야곱은 애굽으로 가는 여행을 위해 영적 준비가 필요함을 깨닫는다. 야곱은 하란으로 갔다가 돌아왔을 때처럼 주님이 자신을 인도하기를 의지한다.”(K. Mathews)
Q. 야곱이 제사를 드린 날 밤에 하나님은 야곱에게 무엇을 말씀하셨나요?(2~4)
A. 2 야곱아 야곱아
3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4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Q. 왜 야곱은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아니라 '야곱'이라고 부르신다. '야곱'이라는 이름은 족장이 초조하고 염려하며 고통을 겪을 때 사용된다.”(V. Hamilton)
“애굽은 아브라함부터 시작하여 족장이 받은 약속에 위협이 되는 위험의 대표였다(12:10~13:1). 하나님은 이삭에게 애굽을 피하라고 경고했고(26:2), 야곱은 이를 마음에 두었다.”(K. Mathews) “가나안은 원래 야곱의 고향 땅이었고, 하나님의 약속으로 그의 진정한 집이었다.”(Delitzsch)
“하나님은 약속을 보증하신다. 애굽을 향해 간다고 해서, 즉 약속의 땅을 떠난다고 해서 약속이 위태롭게 되는 것은 아니다.”(브루거만)
Q. 하나님은 야곱에게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3)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다. 조상에게 하신 약속을 재확인시키려고 야곱에게 자신을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바로 이 장소에서 하나님이 이삭에게 나타나 그에게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고 상기시키셨다.”(V. Hamilton)
Q.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라는 말씀은 이전에 하나님이 약속하신 말씀입니다. 다음 구절을 찾아보고 하나님이 누구에게 약속하셨는지 말해보세요.
A. 창 12:1,2 - 아브람에게, 창 26:3,4 - 이삭에게, 창35:10,11 - 야곱에게
** “하나님은 처음으로 약속의 땅 경계 밖 애굽에서 민족을 이루겠다고 알려주신다. 이 구절은 야곱에게 애굽으로 가는 여행이 잠깐의 여행이 아닐 것임을 가리킨다.”(V. Hamilton)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야곱의 자손들이 번성하기를 계획하셨다. 애굽은 땅이 비옥하여 살기 좋았고, 애굽은 강한 나라여서 외부의 침입을 받지 않는 안전한 장소였다.
Q. 왜 하나님께서는 같은 약속을 반복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라는 말씀을 들었을 때, 야곱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왜 하나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 자신이 야곱의 개인적인 보호자가 될 것이다. 야곱은 이 정보를 직관적으로 아는 게 아니라 계시에 의해 안다.”(V. Hamilton) “하나님은 4절에서 이중 약속으로 야곱의 근심을 덜어준다. 하나님은 그가 내려가는 길과 돌아오는 길에도 그와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한다. '내가 너와 함께 내려가겠고'는 벧엘에서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28:15)고 한 서약을 회상케 한다.”(K. Mathews)
Q.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라는 말씀은 무슨 뜻일까요?
A. 야곱이 평안하게 죽음을 맞이할 것을 의미한다.
**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것처럼, 하나님이 야곱에게 처음 한 말(28:13~16)과 마지막으로 한 말(46:2~4)은 약속이다.”(V. Hamilton)
Q. 야곱의 집 사람으로 애굽에 이른 자는 모두 몇 명인가요?(27)
A. 칠십 명 (46:15: 33명, 18절: 16명, 22절:14명, 25절: 7명)
** 5절에서 “'이스라엘의 아들들'이라는 말이 나온 것은 히브리 열두 지파의 시조와 관련된다. 이것은 '이스라엘 족속'을 묘사하는 흔한 방법이다(출 2:23, '이스라엘 자손'으로 번역)”(K. Mathews)
“46장 6절과 7절에서 '모든 자손'이 반복되었다(6절은 '그의 자손들이 다함께'로 번역). 이것은 야곱의 후손들 누구도 하나님의 복에서 배제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다.”(V. Hamilton) 한 사람도 빠짐없이 모두 애굽으로 내려갔다.
Q. 오늘 본문 사건을 생각해볼 때,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하나님께서 OO에게 약속하신 말씀이 있나요?
A. 있다.
**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주실 약속을 성경책에 기록해 주셨다. 구약은 옛 약속, 신약은 새 약속으로, 하나님께서 OO에게 주신 약속이다.
Q. OO가 믿고 있는 하나님 약속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은 야곱의 집안을 애굽으로 인도해서 큰 민족으로 번성하게 하실 것이다. 야곱이 하나님 약속을 믿고 애굽으로 나아간 것처럼, OO도 일평생 하나님 약속을 믿고 살아가야 한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하나님의 약속을 확실히 믿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의지하여 흔들리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을 신뢰하고 감사하며 살게 하옵소서. 약속을 지키시는 하나님 아버지를 찬양합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