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0222 아말렉을 물리치다 (출 17:8~16)

성경읽기 : 출애굽기 17장 8-16절

Q. 이스라엘이 르비딤에서 아멜렉과 싸운 때는 언제인가요?(8)
  A. 그 때에, 즉 이스라엘이 물이 없어 하나님을 시험했을 때(7)

** “8절은 갑자기 전혀 예상치 못했던 공격에 대해 진술한다. 아말렉 족속은 에서의 후손 가운데 하나로(창 36:16), 네게브 시내 산 북동쪽에 근거지를 둔 유목민이었다.”(J. Bruckner)

Q. 모세가 누구에게 아말렉과 싸우라고 명령했나요?(9)
  A. 여호수아

** “여호수아라는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구원하신다'이다.”(J. Bruckner)

Q. 여호와는 홍해 바다에서 애굽의 군대와 직접 싸우셨습니다. 왜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아말렉과의 싸움에 직접 나서지 않으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극적인 임재가 없었던 것은 이스라엘의 보호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세워졌기 때문이다. 여호와는 이스라엘 자손을 보호하기 위해 무대 뒤에서 그들을 통해 싸우실 것이다.”(J. Bruckner)

Q. 모세는 여호수아가 싸울 때 어디에 있겠다고 말했나요?(9)
  A.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서리라

** “여호와는 여기서 모세에게 아무런 명령이나 지시를 주시지 않는다. 그럼에도 모세가 똑바로 서서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리라'고 말할 때 여호와께서 개입하신 것이 명백하다.”(J. Bruckner)

Q. 왜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에 섰을까요?
  A.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기 위해

** 하나님의 지팡이는 하나님의 권능을 상징한다. 모세는 애굽에서 지팡이로 재앙을 내렸으며, 광야에서도 지팡이로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오게 하였다. 모세는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하나님의 권능을 의지한 것이다.
“손을 올리는 것은 특히 전쟁 활동의 일부이다. 미가 5:9 '네 손이 네 대적들 위에 들려서'라고 말씀한다. 모세의 손은 상징적으로 아말렉에 대한 승리를 선언하고 있는지 모른다.”(V. Hamilton)

Q. 모세가 손을 들면 누가 이겼나요? 손을 내리면 누가 이겼나요?(22)
  A.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겼다

Q. 왜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겼다고 생각하나요?
  A. 하나님의 도우심에 따라 전쟁의 승패가 결정되었기 때문

Q. 모세의 손이 내려온 이유는 무엇인가요?(12)
  A. 지팡이를 든 모세의 팔이 피곤했기 때문

Q. 여호수아가 아말렉과 백성을 쳐서 무찌르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12)
  A. 아론과 훌이 모세를 돌 위에 앉게 하고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다.

** “여섯 개의 손이 '내려오지' 않았고, '내려오지 않았다'로 번역된 말은 '확증'을 의미한다. 이렇게 여호와를 인정할 때 여호와에게서 힘이 왔다.”(J. Bruckner)

Q. 모세가 가운데 있고, 아론과 훌이 양쪽에서 모세의 손을 떠받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건에서 깨닫는 것이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아론과 훌이 모세에게 행한 것은 신자에 대한 신자의 사역이다. 아론과 훌은 모세를 필요로 하지만 모세도 아론과 훌을 필요로 한다. 아말렉과의 전쟁은 쉽지 않고 단숨에 이길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오래 끌었다. 그러한 위기에서 심지어 은사가 주어진 카리스마적이고 기름부음 받은 모세조차도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V. Hamilton)

Q.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단번에 이기게 하지 않고, 해가 지도록 모세가 팔을 들고 있어야 이기게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전쟁의 승패가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백성에게 교훈하기 위해서이다. 한 번에 적을 이겼다면 백성이 자신의 힘으로 이겼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든 하나님의 지팡이가 올라가야 적을 이길 수 있음을 하루 종일 체험하였다.

Q. 아말렉을 무찌른 뒤에 하나님은 무엇을 명령하셨나요?(14)
  A.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 “여호와께서 처음으로 모세에게 '이것을 책에 기록하'라고 이르셨다.”(J. Bruckner)

Q. 왜 하나님은 이 사건을 책에 기록하고 여호수아가 외우게 하셨을까요?
  A. 승리의 길은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잊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 “여호와는 모세에게 어떤 것을 쓰게 하시고('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어떤 것을 말하게 하신다('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이런 지시의 첫 번째 부분은 그것을 읽게 될 뒤이은 세대를 위한 것인 반면에, 이 지시의 두 번째 부분은 그것을 듣게 될 현 세대를 위한 것이다.”(V. Hamilton)

Q. 모세가 쌓은 제단의 이름, ‘여호와 닛시’는 무슨 뜻인가요?
  A. 여호와는 나의 기, 즉 여호와는 나의 승리

Q. 왜 모세는 제단을 쌓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제단을 쌓는 것은 하나님이 삶에 극적으로 관여하셨던 순간을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기억하여 지키게 하는 방식이다.”(V. Hamilton) “이것은 모세가 감사 제물을 바치려고 쌓은 첫 제단이었다.”(J. Bruckner)

Q. 하나님이 모세에게 무엇을 맹세하셨나요?(16)
  A.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 “신명기 25:17~19은 후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아말렉이 그들의 조상들에게 행한 일을 잊지 말 것을 명한다. 여호와는 그의 백성들에게 '하늘 아래 아말렉의 기억을 지우라'고 명하신다. 이것은 '그들을 짓밟으라, 그들을 없애라'를 의미한다.”(V. Hamilton)

Q. OO가 하나님의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얘기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OO의 승리는 누구에게 달려 있나요?
  A. 하나님

** 하나님을 시험하여 죄 지은 이스라엘을 위해 하나님이 아말렉을 물리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아말렉과 대대로 싸우겠다고 맹세하셨다. 맹세를 지키시는 하나님은 우리의 적인 죄와 마귀를 대적하여 싸우셨다. 우리는 십자가에서 승리를 얻었다.
OO는 승리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자. 또한 일평생 여호와 닛시의 하나님을 의지하라~!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에게 승리를 주셔서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OO가 죄와 사망에서 승리를 주신 하나님에게 감사하게 하옵소서. 또한 OO가 하나님을 일평생 믿고 의지하여 기도하게 하셔서, 하나님의 선하신 뜻 안에서 승리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