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읽기 : 출애굽기 25장 10-22절
Q. 증거궤의 재료로 사용된 나무는 무엇인가요?(10)
A. 조각목
** 조각목은 싯딤나무라고도 하며, 광야의 아카시아 나무다.
Q. 궤의 길이와 너비와 높이는 각각 몇 규빗인가요?(10)
A. 길이: 두 규빗 반, 너비와 높이 : 한 규빗 반
** 한 규빗은 중지손가락에서 팔꿈치까지의 길이로 약 45cm이다. 증거궤의 길이는 약114cm, 너비와 높이는 약 68cm가 된다.
Q. 하나님은 조각목을 무엇으로 싸라고 명령하셨나요?(11)
A. 순금
Q. 왜 하나님은 궤를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라고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조각목은 광야에서 자라는 아카시아 나무로 고난 받는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금은 존귀함을 나타낸다.
Q. 하나님께서 궤 속에 무엇을 넣으라고 하셨나요?(16)
A. 증거판
** 증거판은 십계명 두 돌판을 가리킨다.
Q. 속죄소는 궤 중 어느 부분일까요?(21)
A. 궤 위에 얹는 덮개 부분
Q. 속죄소 위에 만들라고 지시한 형상은 무엇인가요?(18)
A. 그룹 둘 (천사 둘)
Q. 속죄소 위 그룹은 어디를 향하게 있어야 하나요?(20)
A. 속죄소
Q. 속죄소를 다른 말로 무엇이라고 하나요?(성경책 아래 속죄소 단어설명 참조)
A. 시은좌 곧 은혜의 자리
** 속죄란 ‘지은 죄를 물건이나 다른 공로 따위로 비겨 없앰’(네이버사전)을 뜻한다. 하나님은 속죄소에서 사람들의 죄를 없애는 은혜를 베푸신다.
Q. 하나님께서 성막 중 어디서 만난다고 말씀하셨나요?(22)
A. 거기서(속죄소) 내가 너와 만나고
** 증거궤는 성막의 가장 거룩한 장소인 지성소에 있었고,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대제사장 한 명뿐으로, 그것도 1년에 단 한 번만 들어갈 수 있었다. 또한 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가기 전에 자신의 온 몸에 제물의 피를 뿌려야 했고, 들어간 후에는 속죄소 위에 제물의 피를 뿌려야 했다.
Q. 왜 하나님은 속죄소에서 만난다고 하셨을까요?(22)
A. 사람은 죄 때문에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고, 반드시 죄가 해결돼야 하나님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Q. 하나님께서 속죄소 위 두 그룹 사이에서 무엇을 한다고 하셨나요?(22)
A.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Q. 성막의 속죄소에서 이루어지는 일 두 가지는 무엇인가요?
A. 죄를 없애고, 하나님의 말씀을 알려주신다.
Q. 증거궤 모형은 하나님의 생각입니다. 증거궤를 통해서 알 수 있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속죄소 위에 뿌려지는 제물의 피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상징한다. 피가 없이는 하나님이 계신 지성소에 들어갈 수 없었던 것처럼, 우리도 예수님의 피가 없이는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없다.
하나님은 OO의 죄를 대신해서 아들 예수님의 피를 흘리게 해서 OO가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있게 은혜를 베푸셨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OO의 죄를 해결하시고, OO에게 그분의 뜻을 말씀하신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OO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가치와 하나님의 은혜를 알게 하옵소서. OO가 하나님의 사랑에 일평생 감사하며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행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