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0421 놋뱀으로 백성을 구하다 (민수기 21:1~9)

성경 읽기 : 민수기 21:1~9

Q. 이스라엘을 쳐서 몇 사람을 사로잡은 왕은 누구인가요?(1)
  A. 네겝에 거주하는 가나안 사람 곧 아랏의 왕

Q. 전투에서 패한 이스라엘은 무엇을 구했나요?(2)
  A. 주께서 만일 이 백성을 내 손에 넘기시면 내가 그들의 성읍을 다 멸하리이다

** 서원 : 맹세할 서(誓), 원할 원(願), 자기 마음속에 맹세하여 소원을 세움.[네이버사전]

Q.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어떻게 응답하셨나요?(3)
  A.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목소리를 들으시고 가나안 사람을 그들의 손에 넘기시매 그들과 그들의 성읍을 다 멸하니라

Q. 이스라엘이 전쟁에서 승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하나님께서 도우셨기 때문이다.

** "가나안 사람을 그들(이스라엘)의 손에 넘기시매"(3)
“한때 하나님께 반역하여 가나안 사람과 아말렉 사람에게 참패를 당했던 곳, 네게브의 호르마에서(민수기 14:45) 그들은 이제 승리를 거두었다. 주님께서 그들을 대적하기보다는 그들과 함께 계셨기 때문이다.”(Dennis Cole)

Q.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이스라엘을 도우셔서, 이스라엘 일부가 포로로 잡히지 않게 하실 수 있었습니다. 왜 그렇게 하지 않으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모세가 산 위에서 손을 들음으로 승리했다. 이번엔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서원하여 말했다. 이번에도 하나님의 응답은 없으셨다. 그렇지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목소리를 들으셨다.(3)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맹세했고, 나아갔고, 싸워서 승리했다. 

Q. 이스라엘은 성읍을 멸하고서 그곳 이름을 ‘호르마(완전히 멸함)’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는 이 전쟁의 특징은 무엇이고, 예수 그리스도와 어떤 점에서 관련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완전히 멸함’은 하나님께 드리는 제의적 행위와 연관된다. 제사에서 제물은 철저히 '멸해진다'. 제사자는 자기 죄를 제물에 전가하여 죽이고, 제사장은 짐승의 각을 뜨고 불에 사른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죄를 짊어지셨고, 대제사장으로서 자기 몸을 제물로 드리셨다. 우리의 죄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히 멸해졌다. 우리에게 필요한 일은 무엇인가? 이어지는 사건이 그것을 보여준다.

Q. 이스라엘 백성이 에돔 땅을 우회하려다가 무엇 때문에 마음이 상했나요?(4)
  A. 길.

** 에돔 땅은 에서의 후손이 사는 곳이다. 이스라엘 자손이 정복할 땅이 아니므로 길을 돌아가야 했다.

Q. 왜 길 때문에 마음이 상했을까요?
  A. 길이 험해서 걷기가 힘들었다.

Q. 마음이 상한 백성들은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어떻게 반응했나요?(5)
  A.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했다.

Q. 이스라엘 백성이 불평한 것들은 무엇인가요?(5)
  A.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 이 하찮은 음식은 ‘만나’를 가리킨다.

Q. 백성들의 불평에서 어떤 죄들을 발견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 죽게 하는가”
       ⇨ 이스라엘은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자유롭게 됨으로 참 삶을 얻었다. 그러나 여호와와 모세가 그들을 죽게 한다고 정반대로 사실을 왜곡시킨다.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 싫어하노라”
       ⇨ 광야에서 음식과 물이 없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만나와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계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감사하지 않는 죄를 지었다. 

Q. 최근에 ○○가 불평하거나 원망한 것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이스라엘은 대적과의 전쟁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했습니다. 그런데 길이 험하자 곧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경험하면서도 하나님을 쉽게 원망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스라엘 백성은 죄로 타락한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감사보다는 불평과 원망을 하고, 받은 은혜를 쉽게 잊어버린다.

Q. 하나님을 원망하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은 무엇을 하셨나요?(6)
  A.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 “불뱀은 물린 자에게 불타는 듯한 고통을 안겨주었다. 이는 하나님의 불붙는 분노를 나타내기도 한다.”(Dennis T. Olson)

Q. 백성이 죄를 뉘우치고 모세에게 뱀들을 떠나게 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무슨 명령을 내리셨나요?(8)
  A.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Q. 뱀 때문에 많은 사람이 고통을 당하고 죽었습니다. 그런데 뱀을 보면 산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들은 이스라엘 백성은 무슨 생각이나 느낌이 들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뱀 때문에 죽어 가는데 뱀을 보면 산다는 말씀은 아이러니하다.

Q. 뱀에 물린 자 중에 누가 살았다고 말씀하나요?(9)
  A.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Q. 뱀에 물린 자 중에 놋뱀을 쳐다보지 않은 자는 어떻게 됐을까요?
  A. 모두 죽었다.

Q. 뱀에 물려 죽으면서도 놋뱀을 쳐다보지 않은 사람이 있었을 것입니다. 왜 그들은 놋뱀을 쳐다보지 않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놋뱀을 쳐다본 사람은 왜 그것을 보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독사에게 물리면 해독제를 맞아야 삽니다. 어떻게 단지 놋뱀을 보기만 해도 나았을까요?
  A. 하나님의 능력으로 나을 수 있었다.

Q. 나무에 달린 놋뱀을 본 사람은 누구나 살았습니다. 놋뱀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A. 주 예수 그리스도.

** 예수님은 자신의 구원 사역을 본문 사건을 비유로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3:14~15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Q. 뱀에 물린 자가 놋뱀을 보아 사는 일과 죄인이 구원 얻는 일을 비교해서 말해보세요.
  A. 뱀에 물린 자 중에 놋뱀을 보면 나을 줄 믿고 보는 사람은 모두 살았다. 죄인 중에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고 보는 사람은 모두 구원을 받는다.

** “전적으로 하나님이 고안하시고 규정하신 치료방법은 하나님 자신의 규례를 통해서만 그 효과를 얻었다. 누가 꿈 속에서조차 살아 있지 않은 놋뱀을 바라보는 것이 살아있는 뱀에게 물린 상처를 치료할 것이라고 상상했겠는가? 정확히 이와 같은 방식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우리의 치료책은 하나님 자신이 유일하고 독창적으로 만드신 방법이다.
이 치료책은 이스라엘 사람 누구든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식이었다. 아무리 시력이 약해도 놋뱀을 바라보는 사람에게 그 효과가 증명되었다. 이와 같이 아주 약한 믿음도 그 믿음이 진정하다면 그 믿음의 대상이 같으므로, 아주 강한 믿음과 마찬가지로 구원을 얻는 믿음이다.”(William McEwen)

Q. 뱀은 사악하고 혐오스런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 하나님은 주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으로 나무에 뱀을 달아놓으라고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①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셨다. 뱀은 사탄, 악을 상징한다. 하나님 보시기에 심판 받을 대상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흉악한 죄를 담당하셔서 십자가에 달려 우리 대신 심판을 받아 죽으셨다.
    ②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은 죄수로서 정죄 받고 죽으셨기에 다른 사람을 구원할 사람처럼 보이지 않는다. 인류의 구원자가 혐오스럽고 수치스런 모습으로 오실 것을 나타내고 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주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리게 하셔서 저희를 구원해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가 구원자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게 하옵소서. 환경에 따라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않게 하시고, 구원의 주가 되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항상 감사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