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2103 지혜와 번뇌

성경 : 전도서 1장 12~18절

1. 함께 성경읽기

2. 단어의 뜻 알아보기

    18절 번뇌 : 마음이 시달려서 괴로움.
           번뇌로 번역된 말은 다른 번역에서는 ‘큰 슬픔’으로 번역되었다.

3. 세 가지 질문을 생각하며 성경 다시 읽기
    ① 무슨 뜻인가? What
    ② 왜인가? Why
    ③ 어떻게 살까? How

4. 생각의 시간

5. 본문이 무엇을 말씀하는지 생각 나누기

6. 자녀가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함께 토의하는 시간

먼저, 자녀가 말씀에 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합니다.

[12~15] Q. 13절, 전도자가 마음을 다하며 지혜를 써서 살핀 것은 무엇인가요?
** 전도자는 죄로 타락한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일을 연구하며 살폈다.

Q. 13절, 전도자는 세상의 모든 일을 살핀 결과 “이는 괴로운 것이니”라고 평가합니다. 무슨 뜻일까요?
** 해 아래서 사람이 하는 모든 일은 무거운 짐과 같다. 하나님이 그렇게 만드신 것이 아니라 인간이 스스로 자초한 일이다. 아담이 죄를 지어 타락한 결과, 인간의 수고가 힘든 일이 되었다.

Q. 14절, “모두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는 무슨 뜻인가요?
** 사람이 행하는 모든 일은 하나도 빠짐없이 아무 이익도 남지 않는 일이 되었다.

Q. 15절, “구부러진 것도 곧게 할 수 없고 모자란 것도 셀 수 없도다”는 무슨 뜻인가요?
** 사람이 하는 수고가 세상을 바꿀 수 없다. 바뀐 것처럼 보여도 근본은 그대로다.
“‘구부러진 것’은 해결될 수 없는 문제를 가리키며, ‘모자란 것’은 정보의 부족을 가리킨다. 아무리 열심히 찾을지라도 지성인은 근본적인 삶의 문제에 대해 대답하지 못한다.”(Duane A. Garrett)
“인간의 지혜는 아담의 후손에 대한 절대자 하나님의 저주를 해결할 수 없다.”(Douglas Sean O’Donnell)

Q. 인간의 무능함, 한계를 경험하거나 본 적이 있다면 얘기해 보세요

[16~18] Q. 16~17절, 전도자는 지혜를 알기 위해 무슨 노력을 했나요?
** 전도자는 지혜와 지식을 많이 만나보았고, 지혜를 알려고 지혜와 상반된 미친 것들과 미련한 것들을 알고자 했다.

Q. 17절, 전도자가 지혜를 알기 위해 애쓴 결과 무엇을 깨달았나요?
** 전도자의 지혜도 바람을 잡으려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지혜가 많으면 번뇌와 근심이 더하기 때문이다.

Q. 18절, 왜 지혜가 많은데, 번뇌와 근심이 더할까요?
** 이 세상에는 죄악, 부조리, 불의함, 무의미함이 가득하다. 타락한 세상의 결과를 알면 알수록 고통과 슬픔이 더할 뿐이다.

Q. 사람들은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혜와 지식을 활용합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세요.
** 이 세상의 지혜가 아무 소용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지혜가 어리석음 보다 훨씬 더 낫다. 하지만 타락한 세상에서 사람의 지혜는 자기 인생과 자기 일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

Q. 본문에서 솔로몬이 발견한 지혜의 헛된 점 두 가지는 무엇인가요?(15, 18)
** “솔로몬의 첫 번째 사색은 13~15절로 지혜는 실재를 바꿀 수 없다는 것이다. 두 번째 사색은 16~18절로 지혜는 근심을 더하게 한다는 것이다.”(O’Donnell)

Q. 사람의 지혜는 아무 유익을 가져오지 못합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지혜가 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타락한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건져내셨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을 새롭게 만드셨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헛되지 않은 삶을 살 수 있게 되었다.

고린도전서 1: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고린도전서 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Q. 인생을 어떻게 살겠어요?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