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전도서 10장 5~11절
1. 함께 성경읽기
2. 단어의 뜻 알아보기
5절 재난 : 災 재앙 재, 難 어려울 난.
뜻밖에 일어난 재앙과 고난.
재난으로 번역된 말은 ‘악’, ‘고통’, ‘괴로움’을 뜻함.
5절 주권자 : 主 주인 주, 權 권세 권, 者 사람 자.
국가의 최고 절대권을 가진 자. 군주국에서는 군주이며, 공화국에서는 국민 또는 그 대표인 국회이다. 주권자는 최고 통치자를 뜻함.
11절 주술 : 呪 빌 주, 術 재주 술.
불행이나 재해를 막으려고 주문을 외거나 술법을 부리는 일.
11절 술객 : 術 재주 술, 客 사람 객.
점술(占術)에 정통한 사람. [네이버사전]
성경구절에서 술객으로 번역된 말은 ‘주인’으로 뱀의 주인을 가리킨다.
3. 세 가지 질문을 생각하며 성경 다시 읽기
① 무슨 뜻인가? What
② 왜인가? Why
③ 어떻게 살까? How
4. 생각의 시간
5. 본문이 무엇을 말씀하는지 생각 나누기
6. 자녀가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함께 토의하는 시간
먼저, 자녀가 말씀에 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합니다.
Q. 5절, 전도자가 해 아래에서 한 가지 재난으로 주권자의 허물을 들었습니다. 왜 주권자의 허물이 재난일까요?
** 군주가 다스리는 시대에 주권자는 최고 통치자다. 막강한 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권자가 잘못을 저지를 경우 그 피해가 나라 전체에 미친다.
Q. 6~7절, 이 말씀은 어떠한 세상을 뜻하나요?
** 6,7절은 주권자의 허물 때문에 생기는 상황을 묘사한다. 사회질서가 뒤죽박죽이 되어, 어리석은 자가 높은 지위를 얻고, 존귀한 고관이 낮은 지위에 처한다. “우매한 자와 종은 높은 지위에 합당하지 않은 자들을 가리키며, 부자와 고관은 훌륭한 성품을 가진 자들을 가리킨다.”(Duane A. Garrett) 사람의 지혜와 성실함에 합당하게 사회적 지위가 정해지지 않는다.
Q. 6~7절. 왜 우매자가 높은 지위를 얻고, 지혜자가 낮은 지위에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할까요?
** 능력이나 성실함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식으로 지위가 결정되었음을 보여준다. 부정과 불법이 자행되는 사회에서는 뇌물이나 친분관계 등이 지위를 결정한다. 한편, 지혜자는 공평하고 정직하게 일하기 때문에, 불의한 사회에서는 한직으로 좌천되거나 해고된다.
Q. 오늘날 우리 사회는 어떤 모습인가요? 사람들이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면,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나요? 인맥이나 이권, 그 밖에 다른 요인에 의해서 지위가 결정되고 있나요?
** 완전히 정의로운 사회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상식이 통하지 않는 불의한 사회는 존재한다. 이런 세상이 되면, 정직한 자가 손해를 당하고, 부정직과 악이 평범한 일상이 된다.
Q. 8~9절, 말씀은 무엇을 교훈하고 있을까요?
** 사람이 일상에서 닥치는 위험을 경고한다. 함정(구덩이)을 파는 사람은 실수하여 그것에 빠질 위험이 있다. 담을 헐다가 뱀에게 물릴 수 있다. 건조한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뱀은 서늘한 돌담 아래 있기 때문이다. 돌을 캐거나 나무를 쪼개는 중에 파편이 튀어 다치게 할 수 있다. “적은 우매가 정치 질서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의 질서까지 뒤집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일상의 행보에서 지혜를 활용해야 한다.”(Sidney Greidanus)
Q. 8~9절, 일상생활에서 부주의함 때문에 피해를 당한 사례를 말해 보세요.
[10~11]Q. 10절, 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 날을 갈지 않으면 힘이 더 듭니다. 이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 일을 성공시키는 데 있어서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를 활용하면 일을 성공시킬 뿐 아니라 더 짧은 시간에 일을 더 쉽게 해낼 수 있다.
Q. 10절, 지혜를 사용하여 일을 성공시킨 사례를 얘기해 보세요.
Q. 11절, 주술을 베풀기 전에 뱀에게 물렸으면 술객은 소용이 없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 술객이 뱀을 부리기 위해 주술을 많이 연습했을 것이다. 하지만 주술을 베풀기 전에 뱀에게 물리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일의 성과를 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제 조건이 먼저 수행돼야 함을 교훈한다. “지혜자는 모든 일을 시의적절하게 한다.”(Douglas Sean O’Donnell)
Q. 11절, 때에 맞춰 일해야 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Q. 오늘 전도서 말씀에서 깨달은 교훈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 “전도자는 우리에게 지혜를, 실제적인 지혜를, 통찰력을, 기술을 활용해 인생길을 헤쳐 나가라고 촉구한다.”(Sidney Greidanus)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