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2122 지혜를 보고 크게 여긴 것(3)

성경 : 전도서 10장 12~20절

1. 함께 성경읽기

2. 단어의 뜻 알아보기

   17절 기력 : 氣 기운 기, 力 힘 력.
            사람의 몸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정신과 육체의 힘.

   18절 서까래 : 지붕을 지탱하기 위해 걸쳐놓은 나무.

3. 세 가지 질문을 생각하며 성경 다시 읽기
   ① 무슨 뜻인가? What
   ② 왜인가? Why
   ③ 어떻게 살까? How

4. 생각의 시간

5. 본문이 무엇을 말씀하는지 생각 나누기

6. 자녀가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함께 토의하는 시간

먼저, 자녀가 말씀에 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합니다.

[12~15]

Q. 12절, 지혜자의 입의 말들이 은혜롭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말하는 것일까요?
** 은혜로 번역된 말은 호의, 매력, 친절을 의미하는 말이다. 지혜자가 하는 말은 듣기에 좋고, 지혜자에게 호의, 친절을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지혜로운 말은 사람들에게 짜증이나 분노를 일으키지 않는다.

Q. 12절, 우매자의 입술들은 자기를 삼킨다고 말씀합니다. 무슨 뜻인가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말하는 것일까요?
** 어리석은 자의 말은 자기를 파괴한다는 뜻이다. 즉 다른 사람으로부터 호의나 친절을 얻지 못하고 오히려 자기에게 해를 가져온다. 어리석은 자는 자기중심으로만 말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는다.

Q. 13~14절, 우매한 자의 말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우매한 자의 말은 ‘시작’부터 어리석고, ‘끝’에는 악하고 미친 결과를 가져온다. 설상가상 말을 많이 하기까지 한다. 미래의 일은 아무도 알지 못하는데, “우매자들은 미쳐서 미래까지 말한다.”(Sidney Greidanus) 어리석은 자의 말에서는 겸손함을 찾아볼 수 없다. 그들은 들으려 하지 않고 자기 말만 많이 한다.

Q. 어떻게 지혜로운 자처럼 은혜로운 말을 할 수 있을까요?
** 지혜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선한 것을 마음에 쌓은 사람이 선한 말을 하는 법이다. 마음에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말씀이 담겨야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사람은 말에 실수하기 쉽다. 그래서 우리는 날마다 시편의 고백과 같이 기도해야 한다.
- 시편 141:3 -
“여호와여 내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

Q. 우매한 자의 말에 관해 구체적인 사례를 알고 있다면 얘기해 보세요.
** 늘 부정적이고 남을 비난하는 사람, 늘 불평불만을 내뱉는 사람, 자기 기분에 따라 소리를 지르는 무례한 사람을 발견할 수 있다.

Q. 15절, “우매한 자들의 수고는 자신을 피곤하게 할 뿐이라 / 그들은 성읍에 들어갈 줄도 알지 못함이니라”는 무슨 뜻일까요?(상반절과 하반절이 의미상 관련되어 있음)
**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성읍에 들어갈 줄 알지 못한다’라는 말은 무능력을 뜻하는 관용표현”(Fox)
① 어리석은 자의 수고는 자신을 지치게 만들어서 성읍의 문도 찾지 못한다.(NLT,NAU) 즉 수고를 조금하고도 매우 지쳐버려서 매우 쉬운 지식조차 갖추지 못한다는 뜻.
② 어리석은 자의 수고는 자신을 피곤하게 만드는데, 그 이유는 그가 성문을 찾을 정도의 가장 쉽고도 기본적인 지식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TNK,NKJ)
③ “우매한 자들의 수고는 성읍에 들어갈 줄을 알지 못하는 자들을 피곤하게 할 뿐이라. 다시 말하면, 어리석은 조언가의 조언은 간단한 방향조차 제시하지 못할 만큼 형편없다는 것.”(Duane A. Garrett)
공통적으로, 어리석자는 매우 쉬운 사실조차 알지 못한다고 말씀한다.

[16~20]

Q. 16~17절. 두 절은 서로 다른 정치 지도자와 나라를 대조하고 있습니다. 지도자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각각 얘기해 보세요.
** 16절 “왕은 미숙하고 어떻게 다스려야 할지 아무런 생각이 없다.”(Bartholomew) “고관들은 나라를 위해 양심적으로 일하지 않으며, 그 대신에 우매자들처럼 오로지 자신을 위해 산다. 이들은 아침부터 잔치를 벌인다.”(Greidanus) 자기 돈이 아니라 나라의 재정으로!
17절 “귀족의 아들은 나라를 잘 다스리는 자유롭고 독립적이며 지혜로운 사람을 말한다. 그의 견실한 지도력은 고관들의 책임 있는 행동에서 드러난다. 고관들은 아침이 아니라 정한 때에 잔치를 열고, 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기력을 보강하려고 잔치를 연다.”(Greidanus)

Q. 16~17절, 왜 지도자가 어떻게 행하는가에 따라서 나라에 복이나 화가 임할까요?
** 게으르고 방탕한 지도자들은 나라를 돌보지 않는다. 그 결과 백성들이 피해를 당한다. 반면 성실한 지도자들은 나라 전체를 살기 좋게 만든다.

Q. 18~19절, 이 말씀을 정치 영역에 적용할 교훈으로 본다면, 무슨 뜻일까요?
** 18절: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지붕에 석회를 발랐는데, 시간이 가면서 이것은 금이 가서 집으로 빗물이 새어 들어왔다. 그래서 유지보수는 필수적이었다.”(Bartholomew) 이 구절은 지도자가 게으를 경우, 나라 곳곳에 문제가 생기게 됨을 보여준다.
19절: 잔치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사람을 기쁘게 한다. 하지만 국가 재정을 흥청망청 낭비하면, 유용한 일에 사용할 돈이 없게 된다. “경제를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건전하다.”(Garrett)

Q. 우리나라의 정치 및 경제 지도자들에 대해 근거를 들어 평가해 보세요.

Q. 20절, 이 말씀은 무엇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왕이나 부자는 사회의 지도자들이다. 지도자를 비난하는 일을 현명한 행동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이 가진 힘과 권력으로 복수할 수 있다. “언론의 자유가 법으로 보장된 민주주의 국가에 산다고 해도, 조심성 없는 말은 패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Douglas Sean O’Donnell)

Q. 20절, 마음속은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합니다. 왜 ‘심중에라도’ 왕을 저주하지 말라고 했을까요?
**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은 잠잘 때 드러나거나 방심한 사이에 무심코 입 밖으로 나올 수 있다.”(Gordis)

Q. 오늘 전도서 말씀에서 ‘말’에 관해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 지혜와 입술의 말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말에 실수가 없도록 우리는 하나님께 내 입을 지켜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

Q. 오늘 전도서 말씀에서 ‘정치’에 관해 배운 점은 무엇인가요?
** 우리는 나라의 지도자들을 위해서 기도해야 한다. 지도자에 따라서 나를 포함하여 국민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비록 지도자가 어리석고 악하더라도, 함부로 그들을 비난하는 것은 지혜가 아니다.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