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09 가나의 혼인잔치 이적 (요한복음 2장 1~11절)

성경 읽기 : 요한복음 2장 1~11절

Q. 갈릴리 가나에 무슨 행사가 있었나요?(1)
  A. 혼례

** 혼례는 결혼식을 뜻한다. 고대 이스라엘에서 혼인잔치는 거룩하게 여겨졌고 일주일 동안 진행되었다.

Q. 가나의 혼례에 참석한 사람은 누구인가요?(1,2)
  A. 예수의 어머니, 예수님과 그 제자들

Q. 혼인잔치에 무엇이 부족하게 됐나요?(3)
  A. 포도주가 떨어졌다.

Q. 혼인 잔치에 포도주가 떨어진다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객들을 대접하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포도주였다. 즐겁게 축하하러 온 손님들은 흥이 깨지고 신랑이 준비를 제대로 못했다고 책망할 수 있었다. 신랑신부에게 기쁨의 행사가 부끄러운 일이 되고 마는 것이다.

Q. 포도주가 떨어진 사실을 안 예수의 어머니는 예수님에게 무슨 말을 했나요?(3)
  A.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

Q. 왜 예수님의 어머니는 예수님에게 포도주가 떨어진 사실을 말했을까요?
  A. 예수님이 포도주가 떨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랐기 때문.

Q. 예수님은 어머니에게 무엇이라고 대답했나요?(4)
  A.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Q. 예수님의 대답에 어떤 느낌이나 생각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왜 예수님은 어머니 대신 ‘여자여’라고 불렀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여자여’라는 호칭은 어머니를 무시하는 말은 아니다. 우리나라 말로 ‘사모님’,‘여사님’처럼 여성을 높여서 부르는 말에 해당한다. 하지만 ‘어머니’처럼 친근한 말은 아니다. 예수님은 어머니라는 육신적인 관계로 포도주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리아의 시도에 거리를 둔 것이다.

Q. 예수님의 대답은 마리아의 부탁을 거절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왜 마리아는 하인들에게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말했을까요?
  A. 예수님이 부탁을 거절하지 않을 줄 믿었기 때문이다.

Q. 예수님은 하인들에게 무엇을 지시하셨나요?(7)
  A.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 항아리에 든 물은 정결예식에 사용하였다. 정결예식이란 유대인들이 식사하기 전에 손을 씻는 규례를 뜻한다.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정결예식을 철저히 지켰다.

Q. 손님들이 이미 손을 씻었기 때문에 항아리에 물을 다시 채울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인들은 예수님 말씀에 어떻게 반응했나요?
  A. 순종했다.

** 여섯 개의 항아리 아귀까지 채울 정도로 예수님 말씀에 충실히 따랐다.

Q. 하인들은 예수님이 무슨 일을 하실지 알았을까요? 왜 예수님의 말씀을 따랐다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인들은 예수님이 하실 일을 몰랐을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순종했다. 그들은 단순히 말씀을 따랐다.

Q. 예수님은 두 번째로 무슨 명령을 하셨나요?(8)
  A.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 연회장은 잔치를 주관하는 책임자이다. 연회장은 포도주를 분배하는 일을 주로 했다. 먼저 포도주를 맛보았고, 잔치가 술주정으로 망치는 일이 없도록 방지했다.

Q. 언제 물이 포도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8절의 ‘떠서’라는 말은 원어로 물을 뜨는데 사용된 말이다. 즉, 물이 포도주로 변한 것은 항아리가 물로 가득 채워진 뒤 하인들이 물을 뜬 직후라는 해석이 우세하다.”(D. A. Carson)

Q. 하인들이 예수님 말씀을 따랐더니, 어떤 일이 생겼나요?(9)
  A. 물이 좋은 포도주로 바뀌는 기적이 일어났다.

Q. 예수님이 행하신 첫 번째 기적의 결과 제자들은 어떻게 반응했나요?(11)
  A. 제자들이 그(예수님)를 믿으니라

**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고 따랐는데, 그들의 믿음이 더해졌다.

Q. 예수님이 물을 포도주로 바꿔서 그의 영광을 나타내셨다고 말씀합니다. 예수님의 영광은 무엇일까요?(1:14)
  A.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Carson)

** - 요한복음 1: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Q. 예수님이 물을 포도주로 바꾼 첫 번째 표적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은 정결예식에 사용하는 물을 포도주로 바꾸셨다.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5:17). 옛 정결예식이 하나님 나라의 포도주로 대체되었음을 뜻한다.”(Carson)

Q. 예수님이 물을 포도주로 바꾼 사건에서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시대를 여셨나이다. ○○가 예수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독생자이심을 확실히 믿게 하옵소서. ○○가 예수님을 믿고 그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 돌리며 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