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10 성전 정결 (요한복음 2장 12~25절)

성경 읽기 : 요한복음 2장 12~25절

Q. 언제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나요?(13)
  A. 유월절

Q. 예수님이 성전 안에서 무엇을 보셨나요?(14)
  A.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이 앉아 있는 것.

** “당시 예루살렘 성전은 지성소가 있는 건물과 안뜰, 바깥뜰로 구분되어 있었다. 성전의 안뜰은 유대인에게만(여인의 뜰 포함), 그리고 바깥뜰은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었다. 이 바깥뜰의 또다른 이름이 이방인의 뜰이다. 이방인이 출입이 가능하다고 해서 그곳이 성전 같지 않게 마냥 시장통 같은 곳은 아니었다. 요세푸스의 고대사에 의하면 이방인의 뜰에는 회당 같은 기능을 하는 모임 장소도 있었고, 이방인의 뜰 이곳저곳에서 사람들이 모여서 율법을 토론하기도 했다.”(출처: biblia.co.il)

Q. 왜 성전 안에서 소, 양, 비둘기를 팔고, 돈을 바꾸었을까요?
  A. 소, 양, 비둘기는 제물용 짐승이었고, 돈은 성전세를 내기 위해 필요했다.

** 먼 곳에서 오는 사람들은 짐승을 데려오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돈으로 제물용 짐승을 구입했다. 성전세를 위해서는 일반 동전이 아니라 성전에서 사용하는 돈만을 받았기 때문에, 환전이 필요했다.

Q. 예수님은 성전 안에서 이뤄지는 매매 행위를 보시고 무엇을 하셨나요?(15)
  A.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사 양이나 소를 다 성전에서 내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며 상을 엎으시고

Q. 예수님은 짐승을 내쫓으시면서 그들에게 무슨 말씀을 하셨나요?(16)
  A. 내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

Q. 왜 예수님은 분노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경건한 기도 대신에 소와 양의 울음소리가 있었고, 회개와 찬양과 간구 대신에 시끄러운 상행위가 있었다. 상거래 행위는 성전 안에서 이루어지면 절대 안되었다.”(Carson)

Q. 예수님이 분노해서 짐승을 내쫓고 돈 바꾸는 상을 엎으신 것은 죄일까요, 아닐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아니다.

** 짐승을 내쫓고, 상을 엎었어도 상인들의 재산엔 손해를 끼치지 않았을 것이다. 예수님의 말과 행동은 언제나 하나님 아버지의 뜻에 따른 것이었다. “예수님의 행동은 강압적이지만 잔인하진 않았다. 채찍 없이는 소와 양을 쉽게 쫓아낼 수 없다.”(Carson)

Q. 예수님의 행동을 보고 유대인들이 표적을 요구한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예수님의 행동이 정당한 것인지, 무슨 자격으로 이런 일을 행하는지를 증명하라는 요구이다.

Q. 예수님이 제시한 표적은 무엇인가요?
(19)
  A.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Q. 예수님이 짓겠다고 하신 성전은 무엇을 가리킨다고 말씀하나요?(21)
  A. 성전 된 자기 육체

Q. 예수님이 사흘 동안에 성전을 일으키겠다고 하신 말씀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22)
  A. 예수님이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셔서 참 성전이 되셨다.

Q.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언제 깨달았다고 말씀하나요?(22)
  A. 예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후

Q. 예수님이 표적을 행하셔서 많은 사람이 믿었으나 그들에게 의탁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24)
  A. 이는 친히 모든 사람을 아심이요

** 의탁 : 의지할 의(依), 맡길 탁(托), 어떤 것에 몸이나 마음을 의지하여 맡김.[네이버사전] 예수님이 그들을 믿지 않았다, 그분의 신뢰를 사람에게 두지 않았음을 뜻한다.

Q. 예수님은 어떤 사람의 증언도 필요로 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25)
  A. 이는 그가 친히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셨음이니라

Q. 예수님은 모든 사람이 어떠함을 아셨다는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람들의 거짓된 믿음, 변덕스러움, 치우치고 공정하지 못함 등. 예수님은 사람의 속마음을 꿰뚫어 보신다.

Q. 예수님은 다른 사람을 의지하지 않았고,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인정도 필요로 하지 않으셨습니다.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예수님은 성전에서 매매하는 상인들을 보시고 분노하시고 그들을 내쫓으셨습니다.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참 성전인 예수 그리스도와 ○○는 어떤 관련이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예수님을 믿는 ○○는 성전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다. 성전이신 그리스도 안에 있으므로 ○○도 성전이다. 하나님이 성전 안에 거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이 ○○ 안에 거하신다. 성전은 죄 용서와 하나님 만남의 장소였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죄 용서를 받고, 그리스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다.

- 고린도전서 3:16 -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위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참 성전으로 세우셨나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죄를 깨끗케 하시고 우리를 받아주시니 감사합니다. ○○가 그리스도 안에 있고, ○○가 성전인 것을 믿게 하옵소서. ○○가 거룩한 성전처럼 거룩한 말과 행실로 일평생 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