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요한복음 4장 46~54절
Q. 예수님이 어디에 오셨나요?(46)
A. 갈릴리 가나.
Q. 누가 등장하나요?
A. 예수님, 왕의 신하(46), 종들(51), 온 집안(53).
** 당시 갈릴리 분봉왕은 헤롯 안티파스였다. 분봉왕이란 “왕이나 황제의 허락 하에 한 나라의 일정 지역을 다스리던 군주. 왕보다는 다소 지위가 낮았으나 때론 왕으로도 불렸다.”(라이프 성경사전, 네이버)
Q. 왕의 신하가 가진 문제는 무엇인가요?(46, 47)
A. 그(신하)의 아들이 가버나움에서 병들었더니 거의 죽게 되었다.
Q. 왕의 신하는 아들의 병을 고치기 위해서 무엇을 했나요?(47)
A. (가버나움에서 가나로) 가서 예수님에게 “내려오셔서 내 아들의 병을 고쳐 주소서”라고 부탁했다.
** 가버나움에서 가나까지 거리는 약 25km이다.
Q. 예수님에게 찾아가기 전에 신하는 아들을 살리기 위해 무엇을 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유능한 의사를 부르고, 다양한 약으로 아들을 치료하려고 했을 것이다. 신하는 지위가 높았으므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시도했음이 분명하다.
Q. 거의 죽게 된 아들을 살리기 위해 예수님을 찾아간 신하의 마음은 어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신하가 예수님에게 오셔서 치료해 달라고 부탁하자,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48)
A.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
** 예수님은 ‘너’가 아니라 ‘너희’라고 말씀하셨다. 표적과 기사에만 열광하는 당시 유대인들을 포함해서 하신 말씀이다. “'신하'의 요청은 그것이 비록 불완전하기는 했지만 믿음의 표현이었다.”(A. Edersheim) “예수님의 책망은 이 남자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 남자가 대변하는 단지 표적-믿음만을 갖고 있는 사람들 전반에게 주어진 것이다.”(Craig S. Keener)
Q. 표적과 기사는 무슨 뜻인가요?
A. 표적 : 겉 표(表), 자취 적(迹), 겉으로 드러난 자취.
기사 : 기이할 기(奇), 일 사(事), 기이한 일.
** 표적과 기사는 신에 속한 특별한 능력을 보여주는 기적을 뜻한다.
Q. 왜 예수님은 아들을 치료해 달라는 신하에게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믿지 않는다고 말씀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왕의 신하' 이야기에서 중요 핵심은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관한 이스라엘의 잘못된 견해다.”(A. Edersheim) “갈릴리 사람들이 베푼 환영이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다는 인상을 강화한다. 이는 기적적인 표적에 너무 집중했기 때문이다(45절). 예수께서 베푸신 질책은 관리의 믿음을 촉구하는 것으로도 언급될 수 있다.”(D. A. Carson)
Q. 신하가 예수님에게 다시 아들을 고쳐 달라고 간청하자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50)
A.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Q. 네 아들이 살아있다는 예수님의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A. 네 아들의 병이 나았다, 네 아들이 살아났다는 뜻.
Q. 만약 ○○가 신하 입장이라면 무슨 생각이 들까요? 예수님 말씀에 어떻게 반응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왕의 신하는 어떻게 반응했나요?(50)
A.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갔다.
Q. 왕의 신하는 표적과 기사를 보고 믿은 건가요, 단순히 말씀만 믿은 건가요?
A. 단지 말씀만 믿었다.
** “그 사람은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떠난다. 그리하여 그는 대부분의 갈릴리 사람들과 달리 표적과 기사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48절).”(D. A. Carson)
Q. 왜 왕의 신하는 예수님의 말씀을 단순히 믿고 돌아갔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신하는 왕을 섬기는 사람이다. 왕이 말하면 이루어진다는 것을 경험했고, 왕의 말 속에 담긴 뜻을 헤아리는 데 익숙했다.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는 예수님의 말씀에서, 예수님이 기적 없이 단순히 믿기를 바라셨음을 깨달았을 것이다.
Q. 신하가 돌아가는 중에 종들을 만나서 아들이 나았음을 들었습니다. 신하는 예수님의 말씀 때문에 아들이 나았음을 어떻게 알았나요?(53)
A. 아들이 병 나은 때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서.
** 아들이 병이 나은 일곱 시는 유대의 시간표현 방식으로 오후 1시를 가리킨다. “로마의 시간으로는 오후 7시이다.”(Edersheim 참고) “이 남자는 그의 아들이 살아있다는 예수님의 '말'을 믿었으며, 예수님의 말씀은 정말로 생명인 것이 증명되었다(6:63).”(Craig S. Keener)
Q. 오늘 사건에서 예수님은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53절에서 신하와 온 집안 사람들이 다 믿었다고 말씀합니다. 무엇을 믿었다는 뜻일까요?
A. 예수님을 구주(메시야)로 믿었다는 뜻.
** “그들은 그리스도에 대하여 그의 기적만을 목격한 유대인이 생각한 방식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신하의 믿음은 예수님의 '능력'에 대한 믿음에서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으로, 거기서 '그'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으로 나아갔다. 그리고 복된 믿음은 온 가족에게 번져갔다.”(A. Edersheim)
Q. 불신자 중에는 하나님 혹은 천국과 지옥을 보아야 믿겠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기 위해서 그러한 신기한 체험이 필요할까요?
A. 그렇지 않다.
Q. 구원 받는 믿음은 체험이 아니라 무엇으로 생기나요?(베드로전서 1:23)
A. 하나님의 말씀.
** 베드로전서 1:23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Q. 기도 응답과 같은 체험은 믿음과 어떤 관계가 있나요?
A. 체험은 이미 소유한 믿음을 강화하는 데만 도움을 준다.
** “갑작스런 치유가 일어난 일곱 시는 신하의 믿음을 강하게 만드는 데만 도움을 주었다.”(Carson) “이 사건은 표적을 경험하지만 예수님을 배신하는 사람(5:11-15)과 나란히 배열되어 있다. 표적이 믿음으로 이끌 수도 있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는 것을 드러낸다.”(Craig S. Keener)
Q. 오늘 사건에서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우리도 그리스도의 은혜에 의해, 그가 행하시는 것을 보고 믿는 신앙의 낮은 단계에서, 그의 정체에 대한 경험적 지식에서 솟아나는 절대적이고 보이지 않는 신뢰의 높은 믿음의 단계로, 신실하고 그러면서도 부드럽게 항상 인도되고 있다.”(A. Edersheim)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자이심을 믿게 하옵소서. 예수님을 보지 못하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확실한 믿음을 갖게 하옵소서. 아버지께서 ○○에게 복을 주셔서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더욱 자라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