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17 열두 제자를 세우심 (마가복음 3장 13~19절)

성경 읽기 : 마가복음 3장 13~19절

Q. 예수님이 어디에서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셨나요?(13)
  A. 산.

** “원하는 자들을 부르셨다는 말씀은 원어로 그가 자신이 ‘의도하는’ 자들을 ‘호출했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제자는 제자들이 원해서 결성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부름으로 이루어진다.”(James R. Edwards)

Q. 예수님이 부르신 제자는 몇 명인가요?(14)
  A. 열둘.

** “열둘을 세우셨으니”로 번역된 말은 원어로 “열둘을 만들었다.”이다. 실제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들은 더욱 많았다. 그들 중 예수님은 열두 명으로 제자를 만드셨다. “과거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것처럼, 열두 제자는 새로운 창조물이다.”(Edwards)

Q. 왜 예수님은 산에서 열두 제자를 부르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구약의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탈출시켜 불러 모으신 장소가 시내산이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셔서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어 그분의 백성으로 삼으셨다. 마찬가지로 신약에서 예수님도 산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는 열두 명의 제자를 부르셨다.

Q. 왜 예수님은 제자를 열두 명만 부르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열둘은 구약의 열두 지파를 연상시킨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로 구성됐다. 신약에서 예수님이 부르신 열두 명의 제자는 하나님의 새 나라, 교회를 의미한다.

Q. 오늘날 예수님의 제자는 누구인가요?
  A.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 우리.

**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부르신 것처럼, 예수님은 ○○를 부르셨다.

Q.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를 부르신 목적이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14,15)
  A.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 원어의 구조상 부르신 목적은 두 가지다. ① 예수님과 함께 있게 하시기 위해, ② 그들을 보내시기 위해서다.

Q. 왜 예수님은 제자를 부르시되, 그분과 함께 있게 하려고 부르셨을까요?
  A. 예수님 그분을 알기 위해서다.

** 제자가 되기 위한 우선 조건은 예수님과 함께 하여 그분을 아는 것이다. 예수님을 알아야 예수님의 제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수와 함께 있는 것은 죄로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방법이다.”(Edwards)

Q. 예수님과 함께 생활한 제자들은 무엇을 보고 배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의 가르침을 물론, 그분의 일상생활, 말과 행동, 사람들을 대하시는 방식, 그분이 베푸신 기적 등. 예수님의 삶과 사역 전부를 경험하여 배웠다.

Q. 제자로 부름 받은 ○○에게 우선 필요한 일이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제자의 사명은 먼저 예수님과 사귐을 갖고, 예수님을 더 알아가며, 예수님을 더 닮는 일이다.

Q. 예수님이 제자를 부르신 두 번째 목적은 보내시기 위해서입니다. 보내셔서 무엇을 행하기를 원하셨나요?(14,15)
  A. 전도와 귀신을 내쫓는 일.

Q. 예수님은 제자들을 보내서 무엇을 전하기를 원하셨을까요?
  A. 하나님의 나라, 복음.

** 제자들은 스승의 가르침을 배우고, 그것을 전한다. 스승인 예수님이 전하신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기 위해 제자를 부르셨다.

Q. 왜 예수님은 제자를 보내되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갖게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권능 : 권세 권(權), 능할 능(能),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권위와 능력.
하나님 나라의 전파는 마귀 나라와의 전쟁이다. 악령들을 격퇴하기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귀신 쫓는 권능을 주셨다.

Q. 두 번째 목적에 의하면, 제자로 부름 받은 ○○에게 필요한 일이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제자로서 구체적인 소명은 다양하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제자는 복음을 전파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해 보냄 받았다.

Q. 열두 제자의 이름은 무엇인가요?(16~19)
  A. 시몬 베드로,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형제 요한, 안드레, 빌립, 바돌로매, 마태, 도마,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오, 가나나인 시몬, 가룟 유다

Q. ○○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는 누구인가요? 그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왜 예수님이 시몬에게 반석이란 뜻인 베드로라는 이름을 더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반석이란 이름은 예수님이 베드로의 리더 역할을 상징하기 위해서 혹은 예수님 부활 후 베드로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해서 붙인 것일 수 있다.”(James A. Brooks) 베드로는 예수님이 누구신지 정확히 알았고, 예수님 부활 이후 복음을 선포하여 초대교회를 형성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Q. 예수님이 야고보와 형제 요한에게 붙여준 이름은 무엇인가요?(17)
  A.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

** 우레는 천둥과 같은 말이다.

Q. 왜 예수님은 우레의 아들이란 별명을 지어주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야고보와 요한의 성격이 천둥처럼 과격하고 흥분을 잘해서인지 모른다. 사마리아 한 마을이 예수님 일행을 받아들이지 않자, 야고보와 요한은 하늘에서 불을 내려 그 성읍을 멸망시키려고도 했다.

Q. 열두 제자 중 예수님과 더 가까운 제자들은 누구일까요?
  A.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

** 예수님은 열두 제자 중 세 사람과 더 친밀한 관계를 맺으셨다. 회당장의 죽은 딸을 살릴 때 예수님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만 따라옴을 허락하셨고, 산에 오르셔서 변화되어 빛나는 자신의 모습을 그들에게만 보여주셨으며, 십자가를 지기 전날 밤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러 가실 때 세 명의 제자들에게만 깨어 있기를 특별히 부탁하셨다.

Q. 왜 예수님의 열두 제자 명단에 예수님을 판 가룟 유다가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은 제자들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목적을 달성하신다.”(Edwards)

Q.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임명하신 말씀에서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예수님의 제자로서 살기 위해 지금 필요한 일은 무엇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제자는 예수님을 따를 책임이 있다. 그 뿐 아니라, 예수님이 자기가 원하는 사람을 제자로 부르신 것처럼, ○○를 제자답게 만드는 일도 예수님이 하실 것이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우리를 예수님의 제자로 부르시니 감사드립니다. ○○가 예수님과 사귐을 갖고, 예수님을 더 알고 예수님의 말씀과 행동을 더 닮게 하옵소서. 또한 예수님의 뜻대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게 하옵소서. ○○를 제자답게 만드시고, ○○를 통해 주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시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