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마태복음 8장 5~13절
Q.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에 가셨을 때, 누가 찾아왔나요?
A. 백부장.
** “가버나움에는 예수께서 그 아들을 살려 주신 왕의 신하의 집이 있었다. 또한 여기에서 중풍병자가 죄 사함을 받고 육신의 건강을 찾았다.”(A. Edersheim)
Q. 백부장은 어떤 사람인가요?
A. 백 명의 군인을 지휘하는 로마 장교.
** 예수님 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의 지배 아래 있었다. “그는 가버나움에 진주하여 헤롯 안디바에게 봉사한 군대의 지휘관이었다. 그러한 군대는 주로 사마리아인들과 이방인들 중에서 모병되었다.”(A. Edersheim)
Q. 백부장이 예수님에게 찾아와 무엇을 부탁했나요?(6)
A. 하인의 중풍병을 고쳐달라고 함.
** 중풍병은 몸이 마비되는 병이다. “몹시 고통당했다는 표현으로 보아 소아마비의 일종인 것 같다.”(Michael J. wilkins)
Q. 백부장이 예수님을 부른 호칭은 무엇인가요?
A. 주.
Q. ‘주’는 무슨 뜻일까요?
A. 높은 지위나 권위를 가진 사람을 향해 부르는 말.
** ‘주’는 법적 힘을 지녔거나 권위를 가진 사람에게, 혹은 상대에게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호칭이다. 신앙적으로는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부를 때 사용했다.
Q. 예수님은 백부장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7)
A.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 원어로 ‘내가’라는 말이 강조되었다. “‘내가 가서 그를 치료할까?’라는 질문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R. T. France)
Q. 예수님이 직접 가신다고 하자, 백부장의 반응은 무엇이었나요?(8)
A.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는 문자적으로 다음과 같은 뜻이다. “나는 당신께서 내 집에 오실 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입니다.”
Q. 왜 백부장은 예수님이 자기 집에 들어오심을 감당하지 못하겠다고 말했을까요?
A. 백부장이 이방인이기 때문이다.
** 당시 유대인은 이방인의 집에 들어가지 않았다. 왜냐하면 종교적으로 부정하게 되기 때문이다. 백부장은 유대인의 문화를 잘 알고 있었기에 유대인인 예수님이 자기 집에 오심을 감당 못하겠다고 답변한 것이다.
Q. 백부장이 하인의 병 치료를 위해 예수님에게 요구한 것은 무엇인가요?(8)
A.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 백부장은 예수님이 ‘오직 한 말씀’만 하시면 하인의 병이 나을 줄 믿었다.
Q. 왜 백부장은 예수님이 말씀만 하시면 나을 것이라고 믿었나요?(9)
A.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 9절 앞에 ‘왜냐하면’이 있다.
Q. 예수님은 백부장의 믿음을 이스라엘과 비교하여 어떻게 칭찬하셨나요?(10)
A.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
Q. 어떻게 백부장은 이런 믿음을 가질 수 있었을까요?(9절 참고)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백부장은 상하관계가 분명한 군대에 몸담고 있었다. 상급자로서 권위를 가진 그가 하급자들에게 말씀만 해도 이루어진다는 경험을 했다. 백부장은 예수님께서 권위를 가진 분으로 믿었기 때문에 말씀만 해도 병이 나을 줄 알았다.
Q. ○○는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알고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는 예수님을 믿나요? 얼마나 믿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누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게 될 것이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셨나요?(11)
A.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하나님이 선택하신 언약백성을 가리킨다.
Q. ‘동 서로부터 많은 사람’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A. 이방인.
** “유대교의 사고 방식을 알 필요가 있다. 메시야의 날이 이르면, 구속된 이스라엘이 큰 잔치에 모이게 되는데, 거기에는 족장들과 유대교 신앙의 영웅들이 참여하리라는 것이 당시 일반적인 믿음이었다. ... 그리고 한 가지는 분명했다. 이방인은 그 잔치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이다.”(A. Edersheim)
Q. 누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셨나요?(12)
A. 그 나라의 본 자손들
** “랍비들의 사고에 의하면, '울며'는 슬픔과 연결되고, '이를 가는' 것은 항상 분노와 연결된다.”(A. Edersheim)
Q. ‘그 나라의 본 자손들’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A. 유대인, 이스라엘 민족.
Q. ‘바깥 어두운 데’는 어디를 가리킬까요?
A. 지옥.
** 유대인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고 지옥에 떨어진다는 말씀이다. 유대인은 스스로 하나님 백성이라고 믿었는데,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는 예수님 말씀에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유대인의 생각에 의하면, “어둠의 장소는 이방인에게 할당될 곳이었다.”(A. Edersheim)
Q. 예수님은 자기를 따르는 유대인들에게 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A. 유대인들이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게 만들기 위해서다.
** “예수님의 선언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일관되게 요청했던 구약성경의 선지자들과 일치한다.”(wilkins)
Q. 백부장의 믿음을 통해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려주셨습니다. 천국에 들어갈 사람은 누구인가요?
A.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인종과 관계없이 예수님을 믿는 자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된다.
Q. 예수님이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어떤 일이 생겼나요?(13)
A. 그 즉시 하인이 나으니라
** 예수님이 말씀하시자마자 백부장 집에 있던 하인의 중풍병이 나았다.
Q. 예수님을 믿는 것은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다른 무엇보다 예수님과 그분의 말씀을 신뢰하고 따를 것이다.
Q. ○○가 예수님을 더욱 믿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상관없이 예수님을 믿기만 하면 하나님 백성이 되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게 하시고, 믿음 안에서 더욱 자라게 하옵소서. ○○가 믿음으로 살아서 주님을 기쁘시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