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22 혈루증 여인의 치유 (마가복음 5장 25~34절)

성경 읽기 : 마가복음 5장 25~34절

Q. ○○는 병으로 고생한 기억이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오늘 말씀에서는 무슨 병을 앓은 여자가 있나요?(25)
  A. 혈루증

** “혈루증은 ‘피의 유출’이란 뜻으로 만성 자궁 출혈병을 가리킨다. 출혈이 멈추지 않고 지속되는 부인병을 말한다. 레위기 정결 규례에 의하면, 혈루증은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어 사람들과의 접촉이 금지되었다(레 15:25~30).” [네이버 지식백과, 라이프성경사전]

Q. 얼마나 오랫동안 혈루증을 앓았다고 말씀하나요?(25)
  A. 열두 해.

** 즉 여인은 열두 해 동안 내내 부정했다.

Q. 열두 해 동안 여자가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가요?(26)
  A.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다.

** “26절은 문법적으로 이 여자의 상태를 다급하게 기술한다. 즉 출혈이 ‘있으며’, 많은 의사에게 고통 ‘받았으며’, 자신의 재산을 ‘다 썼으며’, ‘차도는 없었고’ 악화만 ‘되었다.’”(James R. Edwards)

Q. 여자가 병을 고치려고 많은 의사에게 찾아갔고 많은 괴로움을 받았다고 말씀합니다. 여자가 겪은 괴로움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의사의 처방대로 쓴 약을 먹거나 치료 과정에서 여러 가지 고통도 겪었을 것이다.

Q. 여자가 병을 고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다고 생각하나요?
  A. 그녀가 최선을 다했음이 분명하다.

Q. 여자의 온갖 노력에도 불구하고 병이 낫기는커녕 더욱 심해졌습니다. 여자의 마음과 기분은 어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여자는 예수에 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무슨 소문을 들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시고, 각종 병을 고치시고, 귀신 쫓아내는 일을 하셨다.

Q. 예수의 소문을 들은 여자가 무엇을 했나요?(27)
  A.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 레위기에 의하면, 피 흘리는 여인은 부정하기 때문에 깨끗한 사람이 그녀와 접촉하면 그에게도 부정함이 전염되었다. 그래서 혈루증 여인은 몰래 예수님의 옷자락을 만진 것이다.

Q. 왜 여자가 예수님의 옷에 손을 댔다고 하나요?(28)
  A.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

Q. 여자가 생각한 구원은 무엇을 뜻하나요?
  A. 병(혈루증) 치료.

Q. 병이 낫는 방법은 약을 먹거나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타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병이 낫는다는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여자가 예수님의 옷에 손을 대자 무슨 일이 생겼나요?(29)
  A. 이에 그의 혈루 근원이 곧 마르매 병이 나은 줄을 몸에 깨달으니라

Q. ‘곧’은 언제 병이 나았다는 뜻인가요?
  A. 옷에 손을 대자마자 즉시.

Q. 여자가 옷에 손을 대자 예수님은 무엇을 아셨나요?(30)
  A. (치료하는)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 아셨다.

** 여자가 옷에 손을 대자마자 병이 낫는 동시에 예수님도 그것을 아셨다.

Q. 예수님이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고 말씀하시자, 제자들의 답변은 무엇인가요?(31)
  A.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보시며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 물으시나이까

Q. 제자들의 말은 무슨 뜻인가요?
  A. 사람들이 많아서 예수님 옷에 접촉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Q. 사람들 중에는 병든 자도 있었을 것입니다. 왜 그들의 손이 예수님 옷에 닿았지만 병이 낫지 않고, 혈루증 여인의 손이 예수님 옷에 닿으면 나았을까요?
  A. 믿음의 차이다.

** 무리들은 예수님 옷에 손이 닿는다 해도 병이 나을 것이라고 믿지 않았다. 혈루증 여인은 믿었다.

Q. 예수님의 일반적인 병 치료 방식과 혈루증 여인의 병 치료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일반적으로 예수님은 자신의 의지로 환자의 병을 고치셨다. 혈루증 여인의 치료는 예수님 의지와 상관없이 벌어진 일이다.

Q. 여자가 두려워하며 떨며 예수님 앞에 엎드려 모든 사실을 말했습니다. 왜 예수님은 혈루증 앓은 여인이 자기에게 일어난 사실을 말하게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은 그 여인과 인격적 관계를 맺기 원하셨다. “제자도는 단순히 우리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가 계신 곳에 함께 있고 예수에게 알려지는 것이며 예수를 따르는 것이다. 또한 이 여자는 야이로를 위한 믿음이 본이 된다.”(Edwards)

Q. 예수님은 두려워 떠는 여인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34)
  A.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 ‘네 병에서 놓여’에서, 병은 원어로 ‘채찍’으로 ‘고통’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혈루증 여인이 율법을 어긴 것을 비난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축복하셨다.

Q. 혈루증 여인의 치료 사건에서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예수님을 믿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주께서 믿음을 더해 주셔서 영혼이 구원을 받을 뿐 아니라 예수님을 믿음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주의 도우심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