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누가복음 19장 1~10절
Q. 본문 사건의 배경 장소는 어디인가요?(1)
A. 여리고.
Q. 누가 등장하나요?(1,2,7)
A. 예수님, 삭개오, 뭇사람.
Q. 삭개오가 어떤 사람이라고 말씀하나요?(2)
A. 세리장, 부자
** 세리 : 로마를 위해 동족에게서 세금 걷는 일을 하는 사람. 여리고는 큰 도시였으므로 많은 세금을 거둘 수 있었다. 삭개오는 세리들의 우두머리로 부자였다.
Q. 예수님이 여리고를 지나가실 때, 삭개오는 누구를 보고 싶어 했나요?(3)
A. 예수님.
** 삭개오는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지 궁금했다.
Q. 왜 삭개오는 예수님이 어떠한 사람인지 알고 싶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키가 작은 삭개오는 사람이 많아 예수님을 볼 수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보기 위해 어떻게 행동했나요?(4)
A. 예수님이 가시는 방향 앞으로 달려가서 그분을 보기 위하여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갔다.
Q. 키 작은 어른이 나무에 기어 올라가는 모습을 본다면, ○○는 무슨 생각이나 느낌이 들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예수님은 삭개오를 쳐다보시고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5)
A.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 예수님은 삭개오의 이름을 알고 계셨다. “예수님은 삭개오의 집에 머물러도 괜찮겠느냐고 물으시는 것이 아니라, 삭개오의 집에 ‘반드시’ 머무르겠다고 알리신다.”(David E. Garland)
Q. 예수님이 삭개오에게 “네 집에 머물겠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예수님이 삭개오와 사귐을 갖겠다는 뜻이다.
** “머물겠다는 말은 정하지 않은 기간 동안 머물 것을 암시한다. 그 요청은 예수님이 삭개오를 받아들였음을 보여준다.”(Darrell L. Bock)
Q. 삭개오의 반응은 무엇이었나요?(6)
A.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했다.
Q. 뭇사람은 예수님의 말씀에 어떻게 반응했나요?(7)
A.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 뭇사람으로 번역된 말은 ‘모든’ 사람들이다. 예수님이 삭개오 집에 머물겠다는 말에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불평했다. “예수님이 삭개오의 집에 들어가시는 일에는 희생이 따른다. 이제 예수님도 삭개오와 함께 배척의 대상이 되시기 때문이다.”(Garland)
Q. 왜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의 결정에 불평하여 수군거렸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당시 사람들은 세리를 대표적인 죄인으로 여겼다. 세리는 세금을 많이 거둬서 로마에 납부 후 남은 돈을 자기 것으로 취했다. 또한 세리는 이방인인 로마 사람들을 상대했으므로 부정한 자로 여겼다. 당시 바리새인들은 세리와 교제하지 말라고 사람들을 가르쳤다.
Q. 삭개오는 사람들의 반응을 알았을까요, 몰랐을까요? 그의 기분은 어땠을까요?
A. 알았다.
Q. 삭개오는 주님께 무엇이라고 말했나요?(8)
A.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 “율법에 의하면 가축 도둑질에 대한 배상은 짐승이 살아있다면 두 배, 죽었다면, 네 배나 다섯 배였다.(출 22:1,4)”(Garland) 혹은 삭개오가 “당시 로마법에 따라 배상해야 하는 비율인 네 배로 배상하겠다고 제안”(Horsley)하는 것인지 모른다.
Q. 왜 삭개오는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에게 주고, 빼앗은 돈이 있으면 네 배로 갚겠다고 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삭게오는 자신의 재산 중 절반을 가난한 자에게 주고, 나머지 절반 중에서 배상하겠다고 말한 것이다.
Q.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이라는 말에서, 삭개오가 과거에 남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다는 뜻일까요, 없다는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예수님은 삭개오의 고백에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9)
A.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 예수님은 삭개오의 회개를 보시고 구원을 선포하셨다.
Q.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A. 삭개오도 하나님의 참 백성이다.
** 당시 유대인들은 세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에서 제외된 것으로 여겼다. 하지만 예수님은 세리 삭개오도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선언하신다.
Q. 예수님이 삭개오에게 구원을 선언했을 때,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요?
A. 예수님이 온 이유는 죄인을 구원하기 위해서다.
** 인자는 ‘사람의 아들’이란 뜻으로,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킬 때 자주 사용하신 호칭이다.
Q. 예수님이 말씀하신 ‘잃어버린 자’는 본문에서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삭개오
Q. 삭개오는 어떻게 구원을 받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착한 일을 했기 때문이 아니다. “구원은 예수님이 먼저 삭개오에게 다가가 그의 집에 머물겠다고 은혜를 베푸신 데 있다. 삭개오는 예수님의 은혜의 제안에 반응을 보여 죄를 회개하고 착한 일을 한 것이다.”(Garland)
Q. ○○가 생각하기에 오늘날 잃어버린 자는 누구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예수님의 모습에서 본받을 점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잃어버린 자와 같은 저희를 찾아와 구원하시니 감사드립니다. 누구든지 회개하는 자가 구원 받는다는 사실을 ○○가 믿게 하옵소서. ○○가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게 하옵소서. 잃어버린 자를 주께로 인도하는 일도 감당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