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32 예루살렘 승리의 입성 (마태복음 21장 1~11절)

성경 읽기 : 마태복음 21장 1~11절

Q. 예수님과 무리가 어디에 이르렀을 때, 예수님이 제자 둘을 보내셨나요?(1)
  A. 예루살렘에 근처 감람 산 벳바게.

Q. 예수님이 두 제자에게 무엇을 가져오라고 하셨나요?(2)
  A. 나귀와 나귀 새끼.

Q. 예수님은 어떻게 맞은 편 마을에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아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의 신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Q. 왜 예수님이 나귀를 타려고 하셨다고 말씀하나요?(4)
  A.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 선지자는 스가랴이고, 스가랴 9장 9절에 나귀를 타고 오실 왕에 대한 예언이 기록돼 있다.

Q. 선지자를 통해 예언하신 말씀이 무엇인가요?(5)
  A.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Q. 예언하신 말씀에서 왕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예수님.

** 예수님이 의도적으로 예루살렘에 나귀를 타고 들어가신 사건은 그분이 진정한 메시야 왕임을 보여주신 것이다.

Q. 선지자를 통해 하신 말씀에서 나귀를 타신 왕이 어떤 분이라고 말씀하나요?(5)
  A. 겸손하시다.

** ‘겸손’으로 번역된 말은 ‘온화한 태도’, ‘부드럽고 친근한 성품’을 뜻한다. 예수님은 온유하고 겸손하신 분이시다.

Q. 전쟁을 하는 왕은 말을 타고 다닙니다. 나귀 새끼를 탄 겸손한 왕은 예수님이 어떤 왕임을 나타내나요?
  A. 평화의 왕.

** “평화의 시대에 통치자들은 때로 나귀를 몰았다. 예수님은 정복하는 군사적 지도자가 아니라 구원을 주시는 의로운 자로 오셨다.”(Michael J. Wilkins)

Q. 예수님이 나귀에 타시자, 무리는 어떻게 행동했나요?(8)
  A. 그들의 겉옷을 길에 펴고 다른 이들은 나뭇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

Q. 왜 무리가 겉옷을 길에 펴고, 나뭇가지를 베어 길에 폈을까요?
  A. 왕의 행차를 축하하기 위해서다.

** “겉옷을 사용한 것은 새로운 왕을 선포하기 위해 즉석에서 만든 레드 카펫이고, 아마 종려나무도 특별한 왕의 행차를 준비하는 의도였던 것 같다.”(R. T. France)

Q. 예수님 앞뒤의 무리가 소리 높여 무엇이라고 말했나요?(9)
  A.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Q. ‘호산나’는 무슨 뜻일까요?
  A. 우리를 구원하소서.(찬양의 외침)

** 호산나는 신의 도움을 호소하는 표현이다. 예배에서 사용될 경우, 찬양과 경배의 외침으로, “우리가 당신을 찬양합니다.”라는 의미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메시야를 소망하면서 유월절 기간에 호산나가 담긴 시편의 노래를 불렀다.(시편118:25)”(Wilkins)

Q. 무리가 예수님을 ‘다윗의 자손이여’라고 찬송했습니다. 무리는 예수님을 누구로 여긴다는 뜻인가요?
  A. 메시야(구원자).

** 하나님은 다윗에게 영원한 왕위를 약속하셨다.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메시야가 다윗의 후손으로 올 줄로 믿고 기다렸다.

Q. 왜 무리가 예수님을 메시야로 여기고 찬송을 올렸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기적을 보고 들었고, 특히 얼마 전 나사로를 살린 사건이 무리에게 예수님이 메시야라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예수님이 로마의 압제에서 민족을 해방시킬 다윗 같은 왕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Q. 예수님이 왕처럼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실 때, 제자들은 무슨 생각이나 기분이 들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예수님이 무리의 환호를 받으며 들어가시자 예루살렘에서 어떤 일이 생겼나요?(10)
  A. 온 성이 소동하여 이르되 이는 누구냐

Q. 예루살렘성 사람들이 누구냐고 묻자 무리가 대답한 말은 무엇인가요?
  A.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 “사람들은 선지자란 칭호를 듣고서 아마도 예수님을 성경에서 예언한 다가올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이해했을 것이다. 많은 유대인은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메시야로 기대했다.”(France)

Q.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환영하고 기뻐했습니다. ○○도 예수님을 좋아하나요? 좋아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왕이신 예수님은 사람들의 기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왕이 되십니다. 그것은 무엇일까요?
  A. 예수님은 죄인을 위한 희생제물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세상을 구원하는 왕이 되신다.

**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은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이 기대하던 것이 아니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방법대로 자신을 희생시켜서 온 세상의 왕이 되신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주 예수님은 진정으로 메시야, 우리의 구원자가 되십니다. ○○가 예수님이 구원의 주이심을 확실히 믿게 하옵소서. 무리처럼 예수님을 오해하지 않게 하시고, ○○는 예수님을 올바로 알고 그분의 길을 따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