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43 두 제자에게 나타나신 예수님 (누가복음 24장 13~35절)

성경 읽기 : 누가복음 24장 13~35절

Q. 제자 둘이 언제 엠마오 마을로 갔나요?(13)
  A. 그 날에(예수님이 부활하신 날).

Q. 그들은 길을 가면서 누구에 관한 일을 이야기했나요?(14)
  A. 예수님에 관한 일.

Q. 두 제자가 길을 가면서 이야기하며 문의할 때에 누가 그들과 동행했나요?(15)
  A. 예수님.

** ‘문의하다’로 번역된 말은 ‘토론하다’, ‘논쟁하다’라는 뜻이다.

Q. 왜 그들은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나요?(16)
  A. 그들의 눈이 가리어져서.

** “‘가리어져서’라는 말은 문법적으로 눈이 가리어진 것이 신적으로 강제된 것임을 시사한다.”(David E. Garland)

Q. 예수님이 그들에게 무엇을 질문했나요?(17)
  A. 너희가 길 가면서 서로 주고받고 하는 이야기가 무엇이냐

Q. 예수님은 그들의 대화를 알고 계셨습니다. 왜 예수님은 알고 계신데 그들에게 질문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은 질문으로 대화에 참여하시고, 그분의 가르침을 주신다. 그분의 가르침은 제자들을 깨닫게 하고 그들의 믿음을 북돋운다.

Q. 둘 중 한 사람인 글로바가 그들이 대화한 내용을 예수님에게 말했습니다. 그 내용이 무엇인지 간단히 말해보세요.(19~24)
  A. 예수님이 이스라엘을 속량할 줄 기대했는데,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 두 여자가 천사로부터 예수님이 부활했음을 들었으나 아무도 예수님을 보지 못했다.

** 속량 : 속죄할 속(贖), 어질 량(良), 값을 지불하여 노예를 자유롭게 해 주는 일.
“그들은 예수님이 ‘이스라엘을 속량할’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아마도 그 속량을 메시아가 이스라엘을 원수들(로마제국)에게서 건지는 측면에서 이해했을 것이다. 이 잘못된 소망들이 그들의 눈을 가렸다.”(Garland)

Q. 글로바의 대답을 들은 예수님은 그들이 미련하고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다고 책망하셨습니다. 주님이 보시기에 그들이 믿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25)
  A.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

Q. 예수님은 그리스도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씀하셨나요?(26)
  A.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 그리스도 : 기름 부음 받은 자라는 뜻으로, 하나님이 선택하신 구원자를 가리킨다. 메시야와 같은 말이다.
“그리스도가 반드시 고난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모든 성경과 예수님께 일어난 모든 일을 이해하는 해석의 열쇠이다.”(Garland) 영광에 들어가는 것은 하나님께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지극히 높여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게 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Q. 왜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 즉 십자가와 죽음을 거쳐서 자기 영광에 들어가야 했을까요?
  A. 구원자인 예수 그리스도가 인류의 모든 죄를 담당해야 했기 때문이다.

Q. 예수님이 두 제자에게 무엇을 설명하셨나요?(27)
  A.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 “가르침의 광범위함이 강조되었다. 예수님은 ‘모든’ 선지자의 글로부터 ‘모든’ 성경을 설명하고, 모세로부터 시작해서 모든 선지자로 나아간다.”(Darrell L. Bock)

Q. 왜 예수님은 두 제자에게 성경에서 자기에 관한 것을 설명하셨을까요?
  A. 제자들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서다.

** 예수님은 자신의 실체를 드러내기보다는 그들에게 먼저 성경을 가르쳐 깨닫게 하려고 하셨다.

Q. 예수님의 설명에 의하면, 구약 성경은 누구에 관해서 말씀하고 있나요?
  A. 주 예수님.

** ‘모세와 모든 선지자’는 구약성경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구약은 오실 구원자인 예수님을 약속하고, 신약은 약속대로 오신 예수님에 관해 말씀한다. 성경의 핵심은 주 예수 그리스도이다.

Q. 두 제자는 언제 예수님을 알아보나요?(30)
  A. 예수님이 그들과 함께 음식 잡수실 때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니

** 두 제자는 식탁의 교제를 하면서 눈이 밝아져 부활하신 주님을 알아볼 수 있었다.

Q. 두 제자는 마을에 도착했고 예수님은 더 가시려고 했습니다. 만약 그들이 예수님을 강권하여 머물도록 하지 않았다면 예수님은 어떻게 하셨을까요?
  A. 아마 그들과 함께 하지 않고 가셨을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예수님을 만났음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

Q. 왜 두 제자는 예수님이 함께 마을에 유하러 들어가도록 강권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단순히 날이 저물었기 때문은 아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에게서 성경에 관해 자세한 설명을 들었기 때문일 수 있다. 혹은 “밤에 여행하는 것이 위험했기 때문인지 모른다.”(Bock)

Q. 두 제자가 예수님을 알아본 순간 예수님은 어떻게 됐나요?(31)
  A. 예수는 그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는지라

** 부활하신 예수님은 순간적으로 이동할 수 있으시다. “예수님이 살아있음을 드러냈기 때문에, 그분이 자기 모습을 더 이상 보여줄 필요가 없으셨다.”(Bock)

Q. 두 제자는 예수님께서 길에서 말씀하시고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마음이 어땠다고 고백하나요?(32)
  A.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Q. 왜 예수님이 말씀하시고 성경을 풀어주실 때 그들의 마음이 뜨거웠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그들의 마음은 ‘더디’ 믿는 것에서 ‘뜨겁게’ 되는 것으로 바뀐다. 그들은 자신의 눈이 감겨 있었다는 것, 거짓된 소망 때문에 눈이 멀어 있었다는 것, 그리고 예수님이 약속된 이스라엘의 속량을 가져오신다는 것을 깨닫는다.”(Garland) 예수님의 가르침은 성령의 역사로 듣는 사람들의 마음을 뜨거워지게 만들었다.

Q.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는 즉시 어디로 가서 누구에게 무슨 말을 했나요?(33,35)
  A.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열한 제자와 함께 한 자들에게 예수님을 만난 일을 말했다.

** “밝아진 눈과 뜨거워진 마음은 부활을 선포하는 열린 입으로 이어진다.”(Garland)

Q. ○○가 성경을 알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나요? 있다면 얼마나 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오늘날, 보이지 않는 예수님은 어디에 계실까요?
  A. 믿는 사람들 가운데

** “...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태복음 28:20)
부활하신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계시고, 또한 우리 가운데 계신다.

Q. 오늘 사건에 의하면, 예수님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 그분이 직접 찾아오신다면, 무엇을 하실까요?
  A. 성경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 ○○가 예수님을 더 알고, 예수님을 더 믿기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은 성경을 아는 일이다. 성경은 예수님에 관해 말씀하고 있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에게 성경을 사랑하는 마음을 주옵소서. 성경을 통해 예수님과 그분의 뜻에 관해 올바로 알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의 눈을 열어주셔서, 예수님을 알 뿐 아니라 예수님이 함께 하심을 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