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46 승천 (누가복음 24장 44~53절)

성경 읽기 : 누가복음 24장 44~53절

Q. 예수님은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행적과 죽음과 부활은 결국 무엇을 이룬 것인가요?
  A.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 “예수님께서 공적 사역을 시작하셨을 때, 그분은 나사렛 회당에서 성경을 읽으셨으며 그것이 이루어졌다고 선언하셨다(4:16-21).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성경이 이루어졌는지 보여주심으로써 지상 사역을 끝내신다.”(David. E. Garland)
“예수께서는 자신이 성경의 주제이며, 하나님의 약속에 관해서 그분이 그 사건들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셨다. ... 고난, 부활, 영광에 들어가심은 하나님의 계획 안에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일어나야만 했다.”(Darrell L. Bock)

Q.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성경을 깨닫게 하기 위해 무엇을 하셨나요?(45)
  A. 그들의 마음을 여셨다.

** 엠마오의 제자들은 말씀을 들을 때, 마음이 뜨거워졌다(24:32).

Q. ‘마음을 열었다’ 는 무슨 뜻일까요?
  A. 이해하게 하셨다, 사고력을 주셨다는 뜻.

** ‘마음’으로 번역된 말은 논리적인 판단을 하는 사고력, 이해를 뜻한다. ‘열다’는 완전히 활짝 연다는 뜻을 담고 있다.

Q.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에 관한 시편의 말씀을 몇 군데 찾아보자.
  A. 아래 시편 말씀 참조.

** ① 고난에 관한 말씀
- 시편 22편 1절 -
1 내 하나님이여 내 하나님이여 어찌 나를 버리셨나이까 어찌 나를 멀리 하여 돕지 아니하시오며 내 신음 소리를 듣지 아니하시나이까

- 시편 22편 16~18절 -
16 개들이 나를 에워쌌으며 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
17 내가 내 모든 뼈를 셀 수 있나이다 그들이 나를 주목하여 보고
18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 뽑나이다

② 부활에 관한 말씀 : - 시편 16편 8~10절 -
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9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③ 높아지심에 관한 말씀 : - 시편 110편 1절 -
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Q. 성경에 기록된 내용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세 가지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46,47)
  A.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살아날 것과,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

** “예루살렘이 예수님을 증언하는 일의 출발점이 된다(행 1:8). 예루살렘은 '나라들의 중심지'로 간주되며(겔 5:5; 38:12), 거기에서부터 여호와의 말씀이 열방으로 나갈 것이다(사 2:3; 미 4:2).”(D. Garland) 복음 전파의 역사가 사도행전에 담겨 있다. “이 메시지는 더 이상 유대인의 메시지와 희망이 아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지만 지구 끝까지 가도록 설계되었다.”(D. Bock)

Q. 예수님은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의 이름’은 누구를 가리키고, ‘회개’는 무슨 뜻인가요?
  A. 주 예수 그리스도, 회개: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죄로부터 돌이켜 하나님에게로 돌아가는 것.

** 회개 : 뉘우칠 회(悔), 고칠 개(改).
‘그의 이름으로’는 ‘그의 이름에 근거하여’라는 뜻이다. 예수님의 이름에 근거하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는 은혜의 복음이다.
“회개는 돌이키는 것이다.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분께 이르는 길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특히 죄에 대한 생각, 스스로 죄를 이길 수 없는 무능력, 용서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필수적인 역할, 그리고 영적 인도를 위해 그분을 의지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이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어떻게 하나님께 다다갈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회개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향하고 그분을 받아들이는 것을 포함한다. 죄의 용서는 예수님께 궁핍한 손을 내밀고, 그분만을 붙잡고, 그분 없이는 소망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자에게 온다.”(D. Bock)

Q. 예수님은 제자들이 누구라고 말씀하셨나요?(48)
  A.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Q. ‘이 모든 일’은 무엇을 가리키나요?
  A. 예수님의 모든 말씀과 행적, 그리고 그분의 죽으심과 부활에 관한 일.

Q. ‘증인’은 무슨 뜻인가요?
  A. 어떤 사실을 증명하는 사람.[네이버사전]

** 증인 : 증거 증(證), 사람 인(人). 예수님의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과 행하심을 직접 보고 들은 사람들이다.

Q. 예수님께서 증인인 제자들에게 무엇을 보내신다고 말씀하시나요?(49)
  A.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

** “예수께서는 하나님을 '내 아버지'라고 부르심으로써 친밀한 관계를 강조하신다. 성령은 아버지의 약속이지만, 에수께서는 '내가 보내리라'고 말씀하심으로써, 그분이 성령의 분배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부활의 결과로, 그분은 구원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계신다.”(D. Bock)

Q. 예수님께서 보내신다는 말씀하신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은 무엇을 가리킬까요?
  A. 성령.

** “구약 성경의 예언들(사 44:3; 겔 39:29; 욜 2:28-29)”(D. Garland)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성령을 부어주실 것을 말씀한다. 사도행전에서 제자들은 약속하신 성령을 받는다(행 2:1-4). “성령의 임재는 구약에서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왕국 축복의 시작을 나타낸다. 복음을 하나님의 의의 나타남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왜냐하면 성령은 믿는 이들이 의롭게 살 수 있도록 능력을 주시는 분이기 때문이다.”(D. Bock)

Q. 예수님은 제자들이 증인이라고 말씀하신 후에 성령을 받기까지 성에 머물라고 하셨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49)
  A. 예수님의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져야 하기 때문이다.

** 성령이 임하면 능력을 얻어 예수님의 증인이 될 수 있다.
- 사도행전 1:8 -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능력은 성령이 공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령과 능력은 거의 동의어이다(미 3:8; 눅 1:35; 4:14; 행 10:38). '능력'은 악한 세력을 이길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다. 누가복음 9:1에서 그것은 복음 전파, 왕국, 그리고 귀신과 질병을 이기는 능력과 연결되어 있다. 게다가 성령은 하나님의 메시지를 선포할 수 있는 담대함을 부여한다(행 1:8).”(D. Bock)

Q.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장소는 어디인가요?(50)
  A. 베다니 앞.

** 베다니는 감람산에 있고, 예루살렘에서 가까운 곳이다. “사도행전 1:1-11에는 승천이 (부활 후) 사십 일 후에 일어나는 것으로 나온다.”(D. E. Garland)

Q.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복음 전파의 사명을 주시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무엇을 하셨나요?(50)
  A. 손을 들어 그들(제자들)에게 축복하셨다.

Q. 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축복하셨을까요? 그리고 축복의 내용은 무엇이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의 마지막 행동은 축복을 통해 제자들을 하나님의 보살핌에 맡기는 것이다.”(D. Bock)

Q. 예수님이 무엇을 하실 때, 하늘로 올려지셨나요?
  A. 축복하실 때.

** 예수님은 축복하기 위해 든 손을 내리지 않으신 채 축복하시며 하늘로 올려지셨다. ‘올려졌다’는 말은 하나님이 예수님을 높이셨음을 암시한다.

Q. 예수님께서 손을 내리지 않고 축복하시며 하늘로 올려지신 모습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가더라도 계속해서 제자들을 축복하신다.

Q.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심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로 신적 존재임을 보여준다. “승천은 단순히 떠나는 것이 아니라 도착이기도 하다.”(D. Bock)
“(1) 승천은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의 마침을 표시하고, 예수님이 하늘 영광에 들어가셨음을 나타낸다(24:26). 승천은 '구원 역사의 시대를 마무리한다'(Zwiep). 그리스도는 영광 중에 올라가셨으며, 하늘에서 영원히 다스리신다.
(2) 승천은 영혼이 하늘로 가는 여정이 아니라, 육체적 부활에 걸맞게 눈에 보이는 사건이다. 예수님은 하나님께 정당함을 입증받으시며 하나님이 계신 집으로 인도받으신다.
(3) 승천은 어떻게 예수님께서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시고(롬 1:3-4), 이제 하나님의 우편에 앉아 계시는지 대답해주며, 하늘과 땅 사이의 더 긴밀한 연관을 확립한다. 거기에 그분이 계시다는 것은 하늘이 더 이상 접근할 수 없는 곳이 아님을 의미한다(롬 10:6-7). 예수님은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 이동하시지만, 제자들을 버리지 않으신다. 예수님은 스데반에게 그리고 바울에게 보이시며, 자신의 성령을 통해 임재하신다.
(4) 승천은 예수님께서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셨음을 나타낸다(고전 15:24; 골 2:15). 예수님은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셨으며(엡 4:8), 하늘에서 온 우주를 다스리시면서 자신을 따르는 자들을 모든 우주적 위협에서 안전하게 하신다.
(5) 승천은 예수님이 이 땅으로 다시 오신다는 것의 전조이다(행 1:11; 골 3:4). '예수님은 영원히 그곳에 계시기 위해 하늘로 가신 것이 아니라, 심판의 날에 오시기 위해 하늘로 가셨다'(Zwiep).
(6) 승천은 예수님의 지상 사역의 완성을 표시할 수도 있지만, 또한 그것은 예수님의 사역이 제자들의 선교를 통해 계속되는 새 시대를 연다(행 1:1-8). 승천은 성령을 보내시는 길을 연다.
(7) 예수님은 이 세상의 영역에서부터 하늘의, 신적 영역으로 넘어가신다.”(D. E. Garland)

Q.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가시는 ○○가 직접 보았다면 마음이 어떨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제자들은 승천하신 예수님을 보자 무엇을 했나요?(52,53)
  A. 그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대로 예루살렘에 머물렀다. “제자들의 공포와 의심은 경배로 이어지는 믿음으로 바뀌었다. 예수님은 신적 존재이시므로, 그분을 경배하는 것은 적절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필연적이다.”(D. E. Garland) “하나님은 높여진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신 그분의 사역에 대해 찬양 받으셔야 한다.”(D. Bock)

Q. 예수님은 하늘에서 무엇을 하고 계실까요?
  A. 예수님은 이 세상을 다스리고 계시며, 우리를 위해 일하시며 기도하고 계신다.

** 예수님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시고 온 세상을 통치하시고, ○○를 돌보고 계신다.
- 로마서 8:34 -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Q. ○○를 사랑하는 예수님이 하늘에서 ○○를 돌보고 계십니다. 무슨 느낌이나 생각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그분의 제자입니다. 승천하신 예수님의 말씀에 의하면, ○○가 이 땅에서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요?
  A. 복음을 전하는 것.

** 모든 사람이 선교사가 돼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선교사로 직접 나가든지, 선교사를 보내든지 해야 한다. 무슨 일을 하든지 우리의 공통 사명은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승천하신 주 예수님께서 지금도 살아계시며 이 세상과 저희의 삶을 다스리고 계심을 믿습니다. ○○의 마음을 열어서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예수님의 영광과 권위를 알게 하시고, 하늘의 왕이신 예수님을 예배하게 하옵소서. ○○가 이 땅에서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감당하며 주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주님께로부터 칭찬과 영광을 받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