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주기도문(마태복음 6:9-13) (5) – 13절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
- 마태복음 6:13 -

** “과거 죄를 용서해 달라는 간구(12절) 후에 미래의 죄로부터 보호해 달라는 간구가 이어진다.”(R.T.France)

Q.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에서 시험은 누구의 시험일까요?
  A. 마귀의 시험

Q. 마귀의 시험과 하나님의 시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A. 마귀의 시험은 우리를 유혹해서 넘어뜨리고 망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반면 하나님의 시험은 믿음을 강하게 하고 드러내게 하여 우리를 세우는 데 목적이 있다.

** 하나님은 마귀의 시험과 같은 일을 하지 않으신다.

Q. 마귀는 무엇으로 우리를 시험할까요?
  A. 각 사람마다 다양하다.

** 마귀는 성도를 넘어뜨리기 위해 쾌락이나 돈, 명예욕, 염려나 두려움 등 다양한 것들을 사용한다.

Q.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에서 악은 무엇을 가리킬까요?
  A. 마귀

** '악'은 원어로 '악한 것' 혹은 '악한 자'로 번역할 수 있다.
“'첫번째 간구(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는 시험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달라는 요청이고, 두번째 간구(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는 시험이 발생할 경우 구출해 달라는 요청이다. 둘 다 제자들이 악마의 그릇되게 인도하는 욕망에 직면하여 하나님의 도움과 보호가 필요함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R.T.France)

Q. 마귀는 정말 존재할까요?
  A. 존재한다.

** 마귀는 공상소설이나 옛날이야기 속에나 등장하는 꾸며낸 존재가 아니다. 성경에 마귀의 존재가 기록돼 있고, 예수님은 이 땅에서 마귀와 귀신을 쫓아내는 일을 하셨다. 마귀는 생각과 의지를 갖고 활동하고 있다.

Q. 사람들은 귀신을 막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부적을 붙이거나 자신을 보호한다고 믿는 물건을 갖고 다니기도 합니다. 정말 효과가 있는 방법일까요?
  A. 아니다

Q. 우리를 마귀에게서 보호할 수 있는 분은 누구인가요?
  A. 하나님

Q. ○○가 마귀의 시험에 들지 않고 마귀에게서 보호를 받기 위해서 이 말씀에서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시나요?
  A.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라

** 이 밖에도 말씀과 믿음, 복음의 진리도 우리를 마귀에게서 보호하는 방법이다. 예수님도 마귀의 시험을 받을 때, 하나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셨다. 또한 믿음의 방패는 마귀의 불화살 공격을 능히 막아낸다.

Q. 하나님은 거룩하시며 그분의 뜻은 선하십니다.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도 주시고, 우리 죄를 용서하시며, 우리를 마귀에게서 보호해 주십니다. 그러니 우리는 하나님께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A.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의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다. 주기도문에는 우리 삶의 목표와 우선순위가 하나님의 영광과 그분의 나라임을 밝히 알려준다. 또한 하나님 아버지는 우리가 그분을 위해 사는데 필요한 것들을 공급하시고 마귀에게서 보호해주신다.

Q. 주기도문을 예배 때 자주 외우며 기도합니다. ○○가 주기도문으로 기도하는 바른 자세는 무엇일까요?
  A. 주기도문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마음을 담아 하나님께 기도드려야 한다.

** 아무 생각 없이 주문을 외우듯이 중얼중얼 입술로만 하면 안된다.

되새김 읽기 :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 마태복음 6:13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사는 동안 마귀의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주기도문을 외울 때마다 ○○가 그 의미를 생각하면서 진실하게 기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또한 ○○가 주기도문 대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