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창세기 30장 25절~31장 16절
Q. 본문의 내용을 요약해서 말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야곱이 라반에게 떠나겠다고 말하자 라반은 무엇이라고 말했나요?(30:28)
A. 네 품삯을 정하라 내가 그것을 주리라.
Q. 야곱이 라반을 위해 일하는 대가로 요구한 것은 무엇인가요?(32)
A. 양떼 중에서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과 검은 것이 자신(야곱)의 소유가 되게 하라.
** 아롱지다 : 아롱아롱한 점이나 무늬가 있다.
아롱아롱한 : 여러 가지 빛깔의 작은 점이나 줄 따위가 고르고 촘촘하게 무늬를 이룬 데가 있다.[네이버사전]
Q. 라반은 야곱과 품삯을 정한 후에 무슨 일을 했나요?(35,36)
A. 그 날에 그가 숫염소 중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암염소 중 흰 바탕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양 중의 검은 것들을 가려 자기 아들들의 손에 맡기고 자기와 야곱의 사이를 사흘 길이 뜨게 하였고 ...
Q. 왜 라반은 얼룩이 있는 양과 염소를 자기 아들들에게 맡기고, 야곱의 양떼와 사흘 길이나 멀리 떨어지게 했을까요?
A. 야곱에게 품삯을 주지 않기 위해서다.
** 라반은 아롱지거나 점 있는 가축들이 야곱의 흰 양떼와 만나 얼룩진 새끼를 낳을까봐 사흘 길이나 멀리 떼어놓았다.
Q. 라반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야곱에게는 흰 양과 흰 염소만 있었습니다. 야곱은 튼튼한 양이 새끼를 밸 때에는 무엇을 했나요?(41)
A. 껍질 벗긴 가지를 양떼 눈 앞에 두었다.
Q. 무늬가 있는 가지 앞에서 새끼를 밴 양이나 염소는 어떤 새끼를 낳았나요?(39)
A. 얼룩얼룩하거나 점이 있거나 아롱진 새끼
** 즉 야곱의 소유가 되었다.
Q. 약한 양이나 염소가 새끼를 밸 때는 야곱은 가지를 어떻게 했나요?(42)
A. 가지를 두지 않았다.
Q. 그 결과 야곱의 소유는 어떻게 되었나요?(43)
A. 매우 번창하여 양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다.
Q. 야곱이 꾀를 써서 튼튼한 양은 자기 것으로 삼고, 약한 양은 라반의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야곱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양이 새끼를 밸 때에 무늬 있는 가지를 보면, 얼룩이 있거나 점이 있는 새끼를 낳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하나님이 도우셨기 때문이다.
** 무늬 있는 가지를 본다고 얼룩얼룩하거나 점 있는 새끼를 낳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을 위해 기적을 베푸신 것이다.
Q. 왜 하나님은 야곱이 원하는 대로 얼룩 있거나 점 있는 새끼를 낳게 하여 그를 부자가 되게 하셨을까요?(31:6,7)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이 야곱을 부자로 만드신 것은 라반의 소유를 빼앗은 것이 아니라 야곱이 수고한 정당한 대가를 받게 하신 것이다. 하나님은 벧엘에서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라고 약속하신 말씀을 지키신 것이다.
Q. 라반은 야곱의 품삯을 몇 번이나 바꾸어 정당한 대가를 주지 않았나요?
A. 열 번.
Q. 만약 OO가 커서 직장에 들어가 열심히 일했는데 사장이 월급을 속이고 주지 않는다면 기분이 어떨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오늘날엔 노동자의 권리를 법적으로 보장해 준다. 그러나 고대엔 야곱의 권리를 보장해 줄 법이나 사람이 없었다.
Q. 야곱은 하나님이 자신을 위해 어떤 일을 하셨다고 말씀하나요?(31:9)
A. 하나님이 라반의 가축을 빼앗아 자기(야곱)에게 주셨다.
Q. 야곱의 꿈 속에서 하나님은 야곱에게 라반이 한 일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31:12)
A. 라반이 네게 행한 모든 것을 내가 보았노라
Q. 야곱이 경험한 일을 생각해볼 때, 하나님은 어떤 분인가요?(구체적으로)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만약 OO가 강한 자를 만나 불이익을 당한다면 하나님께서 무엇을 하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그분의 때에 그분의 방법으로 반드시 갚아주신다.
Q. 하나님께서 OO를 위해 일하십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OO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하나님의 자녀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인 OO와 영원토록 함께 하시고, 결코 떠나지 않으신다고 약속하셨다.
Q. 하나님의 백성으로 정직하게 살았으나 불이익을 당하고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상황을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의 백성이 이 세상에서 핍박을 당하되 그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예수님이 오시는 날엔 모든 불의를 심판하시고, 우리의 억울함을 갚아주실 것이다. 그 날이 되면 상황이 역전될 것이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약속을 지키시고, 백성을 돌보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가 어려움을 당할 때에 도와주시고, 주님의 약속을 기억하게 하옵소서. 정의로운 아버지께서 반드시 상황을 역전시킬 줄 믿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