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0128 요셉의 꿈 (창세기 37장 1~11절)

성경 읽기 : 창세기 37장 1~11절

Q. 본문의 내용을 요약해서 말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요셉이 몇 살 때 일인가요?(2)
  A. 십칠 세

Q. 요셉이 그의 형들에 대하여 아버지 야곱에게 무엇을 말했나요?(2)
  A. 형들의 잘못

** “요셉의 행동을 표현한 단어는 전형적으로 험담하는 상황에 나오는 것이다.”(K. Mathews)

Q. 요셉의 형들이 양을 칠 때 어떤 잘못을 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왜 요셉은 형들의 잘못을 아버지에게 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어린아이들은 부모에게 형제의 잘못을 말하곤 한다. 그렇지만 17세인 요셉은 어린아이가 아니다. 어쩌면 응석받이로 키운 탓에 요셉은 몸은 자랐지만 어린아이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지 모른다. “요셉이 이를 지시받았는지 아니면 이 일을 스스로 맡은 것인지 불확실하다. 가장 어린 아우로서 낮은 지위에도 불구하고, 요셉은 형들의 행동을 아버지에게 보고하여 형제들보다 우월한 권력자의 지위를 가졌다.”(K. Mathews)

Q. 이스라엘(야곱)이 요셉을 다른 아들들보다 더 사랑하여 무엇을 선물했나요?(3)
  A. 채색옷

** 채색옷은 왕의 신분을 나타냈고, 값비싼 옷이었다.(월터 브루거만) “'손목까지 덮은 소매가 긴 옷'으로 번역하기도 한다.”(V. Hamilton)

Q. 요셉의 형들은 요셉의 채색옷을 볼 때 무슨 생각이 들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왜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미워했나요?(4)
  A. 아버지가 형제들보다 요셉을 더 사랑했기 때문.

** “야곱은 편애에서 분열이 생기는 것을 개인적으로 알았다. 그럼에도 야곱은 계속해서 요셉에게 특별한 관심이 있는 것을 모두가 분명히 알게 행동한다.”(V. Hamilton) “요셉의 형제들은 요셉에게 주어진 아버지의 특별한 의복 선물에서, 그에게 장자권을 물려주기로 한 야곱의 결심을 감지”(M. Kline)했는지도 모른다.

Q.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미워해서 그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없었습니다. 편안하게 말할 수 없었다면 어떻게 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요셉은 형들이 자기를 미워하는 줄 알았을까요? 몰랐을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요셉이 꾼 첫 번째 꿈의 내용은 무엇인가요?(7)
  A. 우리가 밭에서 곡식 단을 묶더니 내 단은 일어서고 당신들의 단은 내 단을 둘러서서 절하더이다

** “곡식단은 먹을 것이거나, 거기서 음식이 나오는 것이다.”(V. Hamilton)

Q. 요셉의 형들은 꿈 이야기를 듣고 요셉을 향해 어떤 감정을 가졌나요?(8)
  A. 요셉을 더욱 미워했다.

** 고대에 꿈은 신의 계시로 여겼다. 아버지 야곱도 벧엘에서 꿈을 통해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다. “형들은 꿈의 의미에 대해 의심하지 않는다. 형들은 미래 어느 지점에서 요셉의 종이 될 것이며 요셉은 그들의 상관이 될 것이다. 형들은 꿈의 내용에 괴로웠다. 형들은 요셉이 떠벌리는 밀고자이자 과대망상자라고 결론 내린다.”(V. Hamilton)

Q. 야곱 가정에서 형제들의 관계가 나빴습니다. 아버지 야곱, 요셉의 형들, 요셉 중에서 잘못한 사람은 누구이고, 그 가운데 가장 큰 잘못은 누구에게 있다고 생각하나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야곱과 에서 사이에 갈등이 심했는데,  야곱의 자녀인 형제들 사이에도 갈등이 심했다.

Q. OO는 형제(자매)를 미워한 적이 있나요? 그 때 무엇을 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함께 살면서 형제끼리 기분이 상하거나 다투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다툼이나 불편한 마음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이다. 용서하지 않고 마음에 담아두면 미움이 자라난다. 우리는 하나님의 용서를 받았으니, 다른 사람을 반드시 용서해야만 한다.

Q. 왜 요셉은 꿈을 형들에게 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꿈을 이야기하는 것은 요셉이 말한 예언으로 이해돼야 할 것 같다. 요셉의 생애, 미래의 운명을 위한 계획이 하나님께 있고, 요셉은 즉각적으로 계시가 야기한 열정을 나눈다.”(V. Hamilton)

Q. 요셉이 꾼 두 번째 꿈의 내용은 무엇인가요?(9)
  A. 내가 또 꿈을 꾼즉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Q. 요셉의 두 가지 꿈에서 공통점은 무엇인가요?
  A. 어린 요셉에게 가족들이 절했다.

Q. ‘절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8)
  A. 다스림을 받는다, 절 받는 사람이 다스리는 위치에 있다.

** 요셉에게 온 가족들이 절했으므로, 요셉이 온 가족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Q. 어떻게 요셉은 비슷한 꿈을 두 번 연속 꾸었을까요?
  A.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미래의 일을 확실히 알려주셨다.

** 고대에 하나님은 꿈을 통해 그분의 뜻을 알려주셨지만, 오늘날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 알려주신다.

Q. 고대 이스라엘 사회는 남성중심, 장자중심이었습니다. 요셉은 형제들 중 열한 번째이므로 미약한 자였습니다. 왜 하나님은 형제들을 다스리는 자로 약한 요셉을 선택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작고 약한 자를 높이셔서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시고, 그분의 다스림을 드러내신다.

Q. 만약 하나님께서 OO가 아니라 형제(자매, 혹은 친구)를 높인다면 어떻게 반응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시기해서는 안 되고,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 않아야 한다.

Q. 하나님께서는 OO를 향한 계획이 있을까요? 없을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은 OO을 향해서 특별한 계획을 갖고 있다. 아직 하나님의 계획을 알지 못하지만 하나님은 OO를 통해서 그분의 귀한 뜻을 이루실 것이다. 왜냐하면 OO는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녀, 소중한 자녀이기 때문이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어떤 사람도 미워하거나 시기하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의 삶을 향해서 특별한 계획을 갖고 계신 줄 믿습니다. ○○에게 은혜 주셔서 하나님을 높이게 하시고,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인생을 살도록 인도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