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 잠언 3:1 -
Q.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씀인가요?
A. 부모가 자녀에게
Q. 무엇을 잊어버리지 말라고 말씀하나요?
A. 나의 법, 즉 부모의 가르침
** 여기서 부모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것이다. 부모는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자이고, 자녀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생활에 대한 가르침을 준다.
Q.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는 무슨 뜻일까요?
A. 네 마음에 부모의 명령을 잘 간직하여 준수하라
** ‘지키라’는 말은 ‘보호하다’로 많이 사용된 말이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을 지키신다는 말로 사용되었다. 부모의 명령을 너의 마음에 있게 하라는 뜻이다.
Q. 마음에 명령을 간직하는 것과 명령을 준수하는 것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A. 명령을 간직해야 명령을 준수할 수 있다. 명령을 잊어버리면 명령을 행할 수 없다.
Q. ○○가 소중하게 간직하고 아끼는 물건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아빠 엄마가 ○○에게 준 가르침과 명령에는 무엇이 있는지 말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는 아빠 엄마의 교훈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가 아끼는 소중한 보물처럼 잘 간직해야 한다.
Q. ○○가 아빠 엄마의 가르침을 잊어버리지 않고 잘 간직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부모의 말씀을 무겁게 여겨 마음에 담는다, 부모님의 명령을 메모장에 적어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놓는다 등등.
Q. 왜 하나님은 자녀가 부모의 가르침을 잊어버리지 말고 마음에 잘 간직해야 한다고 말씀하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십계명 중 다섯 번째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약속을 주셨다. 자녀를 복되게 하고, 부모처럼 자녀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서이다.
되새김 읽기 :
“내 아들아 나의 법을 잊어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라”
- 잠언 3:1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아빠 엄마의 가르침을 들을 때, 마음에 새겨 잘 간직하게 하옵소서. 부모의 명령을 잊어버리지 않고 지켜 행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