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창세기 44장 1~34절
Q. 요셉이 청지기에게 무엇을 명령했나요?(두 가지)(1,2)
A. ① 양식을 형들의 자루에 채우고 형들의 돈을 그 자루에 넣으라.
② 요셉의 은잔을 그 청년의 자루에 넣으라.
Q. 요셉이 말한 그 청년의 자루는 누구의 것을 가리킬까요?
A. 베냐민의 것.
Q. 요셉의 형제들이 성읍을 나가자 요셉은 청지기에게 무엇을 명령했나요?(4,5)
A. 요셉의 형제들을 따라가서 요셉의 은잔을 가져가는 악을 행했다고 말하라
Q. 형제들은 청지기의 말을 듣고 무엇이라고 대답했나요?(7-9)
A. 결단코 하지 않았습니다. 누구든지 그 잔이 발견된 자는 죽을 것이요 나머지 형제들은 종이 되겠습니다.
Q. 청지기는 형제들의 말에 무엇이라고 말했나요?(10)
A. 누구에게서든지 은잔이 발견되면 그는 내 종이 될 것이요 너희는 죄가 없으리라.
Q. 누구의 짐에서 은잔이 발견됐나요?(12)
A. 베냐민
Q. 베냐민의 형들은 은잔이 발견되자 어떻게 했나요?(13)
A. 옷을 찢고 각기 짐을 나귀에 싣고 애굽 성으로 돌아갔다.
** 당시 옷을 찢는 행위는 큰 슬픔과 비통함을 표현하는 방법이었다. 요셉의 형제들은 은잔이 발견되어 크게 괴로웠다.
Q. 왜 형들은 베냐민만 종이 되었는데, 집으로 가지 않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만약 형제들이 베냐민만 두고 집으로 돌아간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유다와 그의 형제들은 요셉의 집에 도착하자 요셉 앞에 엎드렸습니다. OO가 형들 중 하나였다면 은잔의 주인인 애굽 총리에게 무엇이라고 말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형제들 중 유다는 애굽 총리에게 누가 종이 되겠다고 말했나요?(16)
A. 우리와 이 잔이 발견된 자가 다 내 주(요셉)의 노예가 되겠나이다.
** 범죄의 증거가 명백했으므로 유다는 결백을 주장하는 것이 소용없음을 알았다.
Q. 만약 형들이 애굽에서 종으로 산다면 그들에게 어떤 괴로움이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왜 유다는 은잔을 훔치지 않았는데, 하나님이 자신들의 죄악을 찾아냈다고 말했을까요?
A. 유다는 자신들이 과거에 요셉을 판 죄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 과거 형제들이 요셉을 애굽의 노예로 팔았는데, 이제 자신들이 노예가 될 상황이었다. 유다와 형제들은 아버지는 속였지만 하나님은 속일 수 없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다. 그는 자신들의 죄를 자백하고 있다.
Q. 유다의 말에 요셉은 누가 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나요?
A. 은잔이 발견된 자(베냐민)
Q. 왜 요셉은 형제들 모두 종이 된다고 했는데 은잔이 발견된 자만 종이 될 것이라고 말했나요?
A. 요셉은 형들이 베냐민을 어떻게 대하는지 확인하고 싶었다.
** 과거에 형들은 요셉을 시기해서 죽이려고 했고 노예로 팔았다. 세월이 지난 지금, 형들이 변했는지를 알고 싶었던 것이다.
Q. 요셉이 형들에게 베냐민만 두고 아버지께로 돌아가라고 했을 때, 왜 유다가 나서서 요셉에게 하소연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애굽으로 오기 전에, 유다는 아버지에게 베냐민을 책임지겠다고 맹세를 했다.
Q. 유다가 베냐민을 데려가야 하는 이유를 말한 뒤에 요셉에게 무엇을 간청했나요?(33)
A. 유다 자신이 베냐민 대신 종이 되고, 베냐민은 형제들과 함께 돌려보내십시오.
Q. 자기를 대신 종으로 삼아달라는 유다의 간청을 듣고 OO는 무슨 느낌이나 생각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유다가 자기가 대신 종이 되겠다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요?(34)
A. 재해가 아버지에게 미칠까봐. 즉 아버지가 베냐민이 없음을 보고 슬퍼서 돌아가실까 두려웠기 때문이다.
Q. 과거 유다는 요셉을 파는데 앞장섰던 사람입니다. 세월이 흐른 뒤에 유다는 바뀌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유다는 동생을 노예로 판 사람이었는데, 동생을 위해 기꺼이 노예가 되겠다는 사람으로 변화되었다.”(Waltke)
Q. OO는 형제가 어려움에 처할 때 그를 위해서 희생할 수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유다는 베냐민이 은잔을 정말 훔쳤는지 알 수 없었다. 아무튼 동생이 유죄로 드러난 상황에서도 그를 위해 자신을 내어줬다.
Q. 이후 유다의 자손은 이스라엘 중에 가장 강한 지파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다의 자손으로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셨습니다. 왜 하나님께서 유다 지파를 통해 예수님을 태어나게 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의 계획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 죄인들을 위해 대신 희생하여 그들을 구원하는 것이었다. 유다가 동생을 위해 자기를 희생했으니 예수님을 유다의 자손으로 태어나게 하는 것은 합당한 일이다. “성경에서 유다는 다른 이를 위해 자신의 생명을 기꺼이 내어준 첫 번째 인물이다.”(Waltke)
Q. 예수님은 우리가 따라야 할 주님이십니다. OO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예수님처럼 자신을 내어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OO가 가진 재능, 돈, 모든 것으로 다른 이를 위해 헌신하기를 바라신다. 이것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이요, 주님을 따르는 길이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생명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하옵소서. ○○가 예수님처럼 가족과 이웃을 위해 자신을 내어주며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