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마태복음 15장 21~28절
Q. 예수님께서 어디로 가셨다고 말씀하나요?(21)
A. 두로와 시돈 지방.
** 두로와 시돈은 이스라엘 북쪽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이방인의 땅이었다.
Q. 가나안 여자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예수님에게 무엇이라고 말했나요?(22)
A.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 가나안 여자는 유대인이 아니라 이방인이다. “시돈 근처에 치유의 신인 에쉬문에게 헌정한 성전이 있었다. 하지만 그녀는 자기 딸의 치유를 위해서 예수님에게 나아왔다.”(Michael J. Wilkins)
Q. 가나안 여자가 예수님을 부른 호칭은 무엇인가요?(22)
A. 주 다윗의 자손.
Q. ‘주 다윗의 자손’이라는 호칭에 의하면, 가나안 여자는 예수님을 누구로 알고 있나요?
A. 이스라엘의 메시야(구원자)
Q. 가나안 여자가 어떻게 말했다고 말씀하나요?(22)
A. 소리 질렀다.
** ‘소리 질러’로 번역된 말은 원어로 한 번이 아니라 계속의 의미가 있다. 가나안 여자는 계속해서 소리 질러 예수님에게 도움을 구했다.
Q. 왜 가나안 여자는 점잖게 말하지 않고 계속 소리 질렀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예수님은 가나안 여자의 요청에 어떻게 반응했나요?(23)
A.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않으셨다.
Q. 왜 예수님은 가나안 여자의 간구를 외면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누가 예수님에게 가나안 여자에 관해 말을 꺼냈나요? 그 이유는?(23)
A. 제자들, 가나안 여자가 제자들 뒤에서 계속 소리 질러 괴로웠기 때문에 예수님에게 돌려보내라고 요청했다.
Q. 제자들이 말하자 예수님은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24)
A.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 예수님의 대답은 제자들에게 한 것이지만 아마 가나안 여자도 들었을 것이다.
Q. 예수님이 오직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에게 보냄을 받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A. 예수님이 도와줄 대상은 오직 이스라엘 백성들이다.
** 하나님의 계획에 의하면, 복음의 우선 대상은 이스라엘이었다. 즉, 이방인인 가나안 여자인 당신을 도와주지 않겠다는 뜻이다.
Q. 만약 ○○가 소리 질러 간청한 가나안 여자 입장이라면, 예수님의 거절에 어떻게 반응하겠어요? 그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나안 여자는 예수님의 거절에 어떻게 반응했나요?(25)
A. 예수께 와서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다시 간청했다.
** 가나안 여자가 엎드려 절하는 행동은 신에게 하는 경배의 행위로, 예수님에게 최대의 경의를 표한 것이다.
Q. 왜 가나안 여자는 예수님의 거절에도 불구하고 더욱 겸손하게 도움을 요청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Q. 예수님은 가나안 여자의 겸손한 간구에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26)
A.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Q. 예수님의 말씀에서 자녀는 누구이고, 개들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자녀 = 이스라엘 백성(유대인), 개들 = 이방인(가나안 여자).
** 예수님은 가나안 여자를 개에 비유하면서 거절하셨다. 이방인을 개로 비유하는 것은 이방인의 비천함을 표시하는 모욕적인 표현이었다.
Q. 만약 ○○가 가나안 여자 입장이라면 어떻게 반응하겠어요? 그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예수님의 매정함에도 불구하고, 가나안 여자는 무엇이라고 말했나요?(27)
A.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 “그 당시 대부분의 개는 집에서 기르지 않고 더러운 곳을 돌아다니며 살거나 먹을 것을 찾아 거리를 헤맸다. 그러나 혹 어떤 개들은 감시견으로서 집에서 기르고 집에서 같이 먹었다.”(Wilkins)
Q. 가나안 여자의 말은 무슨 뜻인가요?
A. “이방인이 개라면, 적어도 개의 몫을 얻게 해 주십시오.”(R. T. France)
** 예수님 말씀대로 이스라엘을 돌보시는 것은 옳습니다. 하지만 개도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으니 이방인인 저도 도와주십시오.
Q. 예수님은 여자의 말에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28)
A.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 예수님은 여자의 믿음을 칭찬하셨고, 여자의 소원을 들어주셨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그 때에 가나안 여자의 딸에게서 귀신이 떠나갔다.
Q. 예수님이 칭찬하신 가나안 여자의 믿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그녀는 이스라엘의 메시아로서 예수님이 모든 이들의 주인이시오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모든 사람의 필요를 돌보신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큰 믿음은 양이 많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환경과 곤란을 만나더라도 하나님의 말씀과 뜻을 흔들리지 않고 신뢰하는 것을 의미한다.”(Wilkins)
Q. 예수님과 가나안 여자의 만남에서 ○○가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상관없이 주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 구원을 베푸시니 감사를 드립니다. 주 예수님은 모든 사람의 구주가 되십니다. ○○가 예수님을 구원의 주요, 삶의 참 도움이심을 믿게 하옵소서. 진실한 믿음으로 행하여 주님을 기쁘시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