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4029 열 명의 나병환자 치유 (누가복음 17장 11~19절)

성경 읽기 : 누가복음 17장 11~19절

Q. 예수님이 어디에서 열 명의 나병환자를 만나셨나요?(11)
  A. 한 마을(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

** 예수님은 예루살렘으로 마지막 여행을 하고 계셨다.

Q. 나병은 어떤 질병인가요?
  A. “나병으로 번역된 말은 한센병만을 의미하지 않고 다양한 종류의 피부질환을 가리켰다. 어느 랍비는 ‘나병’을 자그마치 72가지나 되는 피부병을 가리키는 것으로 규정했다.”(David E. Garland)

Q. 고대 이스라엘에서 나병에 걸린 사람들의 생활은 어떠할까요?
  A. 모든 관계가 단절된 채 공동체로부터 추방되었다.

** 고대 이스라엘에서 나병환자는 종교적으로 부정한 사람이었다. “나병환자는 시체가 주는 것과 같은 부정함을 일반인에게 줄 수 있었다. 그래서 나병환자는 걸어다니는 시체와 같았으며, 나병환자가 고침을 받는 것은 죽은 자를 살리는 것에 비유하였다. 나병에 걸린 사람을 격리시키는 것은 질병의 확산을 막으려는 것이 아니라 부정함의 확산을 막으려는 것이었다. 사람들이 두려워한 것은 병이 아닌 부정함이 옮는 것이었다.”(Garland)

Q. 나병환자 열 명은 예수님을 만나자 무엇을 했나요?(13)
  A. 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 ‘선생님’으로 번역된 말은 ‘권위를 가진 높은 사람’을 뜻한다.

Q. 예수님은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대답하셨나요?(14)
  A.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 “십자가 고난을 앞 둔 예수님은 큰 압박 아래 있었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여전히 도움을 요청하는 이들에게 반응하신다. 예수님은 여전히 자비롭게 행동하신다.”(Bock)

Q. 왜 예수님은 나병환자에게 제사장에게 가서 몸을 보이라고 말씀하셨을까요?
  A. 나병이 나은 사람은 제사장에게 몸을 보여서 확인을 받아야 했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병이 나았음을 믿을 것을 요구하신 것이다.

** 레위기에 의하면, 나병에서 나은 사람은 제사장에게 확인을 받고,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 양 세 마리를 드렸다. 제사장이 제물의 피를 병 나은 사람에게 뿌려 정결케 한 뒤에 그는 공동체에 들어올 수 있었다.

Q. 나병환자들의 병은 아직 낫지 않았습니다. ○○라면 예수님 말씀에 어떻게 행동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나병환자들은 언제 병이 나았나요?(14)
  A. 제사장에게 가다가

** “나병의 치유는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다고 당시 사람들은 생각했다.”(Garland)

Q. 나병환자 열 명 중 몇 명이 예수님께 돌아왔나요?(15)
  A. 한 사람.

Q. 돌아올 때, 그는 무엇을 했나요?(15)
  A.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Q. 예수님께 돌아온 한 사람은 무엇을 했나요?(16)
  A.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했다.

** 발 아래에 엎드리는 행위는 신에게 드리는 경배의 행동이었다.

Q.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었습니다. 사마리아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18)
  A. 이방인

** 사마리아 지역은 과거 이민족의 침입을 받아 유대인과 이방인의 결혼이 이루어졌다. 사마리아인은 순수 유대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유대인은 그들을 이방인으로 여겨 멸시했고, 사마리아 지역은 부정하다고 여겨 그 땅을 밟지도 않았다.
“구체적인 언급은 없지만 나머지 아홉은 아마도 유대인임을 암시한다.”(Darrell L. Bock)

Q. 예수님은 나머지 아홉 명은 어디 갔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그들은 어디로 갔을까요?
  A. 율법에 정한 대로 우선 제사장에게 자신의 몸을 보이러 갔을 것이다.

** “예수님이 아홉 명에 대해 질문하시지만, 예수님은 이방인 한 사람의 적절한 반응에 초점을 맞춘다.”(Bock) “예수님의 질문은 감사가 예수님이 마땅히 받으셔야 하는 것임을 강조한다.”(Garland)

Q. 왜 사마리아 사람은 예수님께 돌아왔을까요?(18)
  A.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

Q. 예수님께 돌아와 엎드려 감사한 것이 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것일까요?
  A.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서 역사하셨기 때문이다.

** 사마리아인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해서 자신을 치유하셨음을 알았다.

Q. 예수님은 엎드린 채 있는 사마리아인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나요?(19)
  A.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Q. 예수님이 사마리아인에게 말씀하신 ‘구원하였느니라’는 무슨 뜻인가요?
  A. 사마리아 사람의 영혼이 구원받았다는 뜻이다.

** 나병은 이미 나았기 때문에 구원은 병 나음이 아니라 영혼의 구원을 의미한다. “그가 단지 감사했기 때문에 구원 받은 것이 아니다.”(Marshall) 그의 믿음 때문이다.

Q. 사마리아인의 믿음은 무엇일까요?
  A.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다.

** 예수님을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믿었음이 분명하다. 그는 하나님께 하듯 예수님에게 엎드려 감사하며 경배했다.

Q. 열 명의 나병환자 중 나머지 아홉 명은 예수님을 믿었을까요, 믿지 않았을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믿지 않았다.

** 아홉 명은 예수님으로부터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는 말씀을 듣지 못했다. 그들은 자신의 병 나은 사실만 기뻐했을 뿐 병을 낫게 하신 분에 대한 믿음을 갖지 못했다. 그들은 병은 나았지만 구원은 받지 못했다.

Q. ○○가 열 명의 나병환자의 치료에서 깨닫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믿음이 있다면 어떻게 하나님께 반응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믿음이 있다면, 하나님께 예배하고 삶 속에서 감사와 찬양을 드릴 것이다. “믿음과 감사는 분리할 수 없다. 참된 그리스도인이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에게 행하신 일에 대한 감사가 그들 삶 전체를 형성한다.”(Garland)

- 히브리서 13:15 -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주 예수님을 진실히 믿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않은 자처럼 행동하지 않게 하옵소서. 오직 믿음 안에 든든히 거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예배하고, 늘 감사와 찬송을 돌리며 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