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요한계시록 1장 1~8절
Q. 요한계시록은 누구의 계시라고 말씀하나요?(1)
A. 예수 그리스도.
** 계시 : 열 계(啓), 보일 시(示), 사람의 지혜로써는 알 수 없는 진리를 신(神)이 가르쳐 알게 함.[네이버사전] 계시의 기본 뜻은 원어로 ‘드러낸다’이다. 특히 하나님의 감추어진 계획을 드러내는 것을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Q. 사도 요한은 누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나요?(3)
A.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
** 예언 : 미리 예(豫), 말씀 언(言). 하나님의 감춰진 뜻과 목적을 드러내어 하는 말이 예언이다. 3절에서 ‘이 예언의 말씀’은 요한계시록을 가리킨다.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는 말씀은 단지 계시를 앎으로 충분하지 않고 지켜 행해야 함을 가르친다.
Q. 사도 요한은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가 왜 복이 있다고 말씀하나요?(3)
A. 때가 가까움이라
** 원어로 ‘왜냐하면’이 있다. 때로 번역된 원어는 ‘특정한 시간’, ‘정해진 시간’을 가리키는 말이다.
Q. ‘때’는 무엇을 가리킬까요?
A. 종말과 예수님의 재림
** “초점은 단순한 종말론이 아니라 윤리에 두어져 있다. 다시 말하면, ‘때가 가까이 왔다’는 사실에 비추어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단호하게 그리고 온전하게 살도록 요청한다.”(Grant R. Osborne)
Q. 요한계시록은 누구에게 보낸 편지인가요?(4)
A.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
** 일곱은 ‘완전’, ‘완성’을 의미하므로, 일곱 교회는 교회 전체를 의미한다. 요한계시록은 소아시아에 있던 일곱 교회를 향해 주셨을 뿐 아니라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 모든 백성을 향해 주신 말씀이기도 하다.
Q. 사도 요한은 누구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고 말씀하나요?(4,5)
A.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과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 “은혜는 인간에게 베풀어진 신적인 호의이며, 평강은 그 결과로 따라오는 영적인 행복의 상태다.”(Robert H. Mounce)
Q.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은 각각 누구를 가리킬까요?
A. 이제도 계시고 전에도 계셨고 장차 오실 이 = 하나님 아버지
그의 보좌 앞에 있는 일곱 영 = 성령
** 하나님 아버지, 성령,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교회에 있기를 기원하고 있다.
Q. 5,6절에서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그의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주 예수 그리스도.
Q. 주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무엇을 하셨다고 말씀하나요?(5)
A.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셨다.
** 죄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은 죄의 책임과 권세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되었고, 성도가 의롭게 되었음을 암시한다.
Q. 예수님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어떤 존재로 만드셨다고 하나요?(6)
A. 나라와 제사장.
** 나라는 ‘하나님의 나라’를 뜻하고, “성도들의 왕같은 위치를 강조한다.”(Mounce) “성도는 하나님의 나라 안에 거할 뿐 아니라 그 나라 안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린다.”(Osborne)
제사장은 ‘하나님을 가까이서 섬기는 사람’을 의미한다. 성도는 그리스도처럼 하나님을 섬길 수 있게 되었다.
Q. 5,6절 말씀에 의하면, 예수님은 ○○를 사랑하셔서 그의 피로 ○○의 죄에서 해방하셨습니다. 그 결과 얻게 된 ○○의 신분은 무엇인가요?
A. ○○의 신분은 하나님의 나라, 즉 왕과 제사장이다.
**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사랑과 생명 그 자체이시다. 죄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에게 속하여 그분을 섬긴다는 사실은 놀라운 은혜이다.
Q. ○○가 찬송과 영광을 돌릴 분은 누구인가요?
A.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
Q. 주 예수님이 무엇을 타고 오신다고 말씀하나요?(7)
A. 구름.
** ‘구름을 타고’는 원어로 ‘구름과 함께’이다. “구름은 이동 수단으로 이해해서는 안 될 것이다. 구름을 주님의 수행원으로 이해하기도 하는데, 구름은 보통 신적인 임재와 연결된다.”(Mounce)
Q. 주 예수님이 구름을 타고 어디로 오신다는 뜻일까요?
A. 이 땅, 지구에.
** 주 예수님이 두 번째로 다시 이 땅에 오실 것이다. 이것을 ‘재림’이라고 부른다.
Q. 누가 주 예수님이 구름을 타고 오시는 모습을 볼 것이라고 말씀하나요?(7)
A.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 모든 사람이 주님의 재림을 볼 것이다.
Q. ‘그를 찌른 자들’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A. 예수님을 창으로 찌른 로마군인,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유대인 뿐 아니라 예수님을 대적하고 교회를 박해한 모든 자.
** “예수님을 거절하는 행위인 그분에 대한 무관심도 찌르는 행위에 포함될 수 있다.”(Mounce) “타락한 인류 전체를 포함한다.”(Osborne)
Q.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모습을 보자 땅의 모든 족속이 어떻게 반응한다고 하나요?(7)
A. 애곡하리니.
** 애곡 : 슬플 애(哀), 울 곡(哭), 소리 내어 슬프게 욺.[네이버사전]
Q. 왜 땅의 모든 족속이 예수님을 보고 애곡할까요?
A. 주 예수님을 믿지 않은 후회와 심판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 땅의 모든 족속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을 가리킨다. 7절 끝의 “그러하리라 아멘”은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는 확증의 말이다.
Q. 예수님이 구름을 타고 오시는 모습을 본다면, ○○는 어떤 마음일 것 같아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예수님이 구름을 타고 오시면, 믿는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요?
A. 부활의 몸으로 갑자기 변화됨과 동시에 예수님께로 끌어 올려져 공중에서 주님을 만나게 된다.
** - 데살로니가전서 4:17 -
“...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Q. 어느 날 갑자기 주님은 구름을 타고 오실 것입니다. 그 날을 기억한다면 ○○는 오늘 어떻게 살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믿음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늘 깨어 있어서 주님의 뜻을 날마다 행해야 한다.
Q. 8절에서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는 말씀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는 뜻인가요?
A. “땅과 우주의 세력들의 통치자”(Osborne)
** ① ‘알파와 오메가’는 헬라어의 첫 번째와 마지막 글자이다. 하나님이 이 세상의 시작과 끝을 결정하고 시작과 끝 사이를 통치하시는 모든 역사의 통치자임을 나타낸다.
②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는 “하나님의 통제 아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하나로 묶으시는 영원하신 하나님을 가리킨다.”(Osborne)
③ ‘전능한 자’는 “땅의 모든 세력을 지배하는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권세를 강조하는 호칭이다.”(Osborne)
Q. 하나님이 온 세상 모든 것을 통치하신다는 사실은 ○○의 신앙과 삶에 어떤 유익이 있을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요한계시록을 편지로 받은 일곱 교회는 믿음 때문에 박해를 눈앞에 두고 있었다. 하나님은 자신의 영원한 통치를 강조하여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셨다.”(Beale) 하나님은 모든 것을 통치하고 계시며, 물론 ○○도 포함돼 있다.
Q. 주 예수님이 심판주로 재림할 것을 안다면, ○○는 이 세상에서 무엇을 힘써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는 경건하게 살고,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며, 사람들을 전도해야 한다.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주 예수님께서 반드시 이 땅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 날에 우리 가족 과 후손 중 누구도 후회와 두려움으로 애곡하는 일이 없게 하옵소서. ○○가 주님의 재림을 확실히 믿고, 주님 오심을 준비하며 살게 하옵소서. 주님의 뜻을 날마다 실천하는 지혜를 주시고, 전도하게 하옵소서. 주님이 오시는 그 날에 ○○가 기쁨으로 주님을 맞이하게 하시고, 주께로부터 칭찬과 상급을 받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