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
- 잠언 11:15 -
Q. ‘보증’이란 무슨 뜻일까요?
A. 어떤 사람에게 빚이 있는데, 만약 그가 빚을 갚지 못할 경우 대신 빚을 갚겠다고 약속하는 것.
** 보증 : 보증할 보(保), 증거 증(證).
Q. 어떤 사람이 손해를 당한다고 말씀하나요?
A.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
Q. 보증을 선 사람이 손해를 당하는 경우는 언제일까요?
A. 빚을 진 사람이 빚을 갚지 않은 경우
Q. 빚진 자가 빚을 갚지 못하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빚을 진 사람이 사망하거나, 사업이 망하거나, 사고로 다치거나 병이 들어 돈 벌 능력을 상실한 경우, 사채라서 빚이 크게 불어나 못 갚는 경우 등 다양하다. 악한 사람은 일부러 보증인을 세우고 빚을 갚지 않은 채 잠적해 버리는 경우도 있다.
Q. 보증을 선 사람은 어떤 손해를 당할까요?
A. 빚을 진 사람의 빚을 대신 갚아줘야 한다.
** 만약 빚이 1억원이라면 보증 선 사람이 1억원을 대신 갚아야 한다. 원금은 물론 이자까지 모두 갚아야 한다.
Q. 만약 보증인이 갚을 돈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집이나 땅을 소유하고 있다면 땅이나 집이 강제로 남에게 넘어간다. 재물이 없다면 월급에서 일정액을 빚 갚는 용도로 빼앗긴다. 빚 때문에 완전히 파산할 수 있다.
사례) 마음씨 좋아 마을에서 평판이 좋은 아저씨가 있었다. 어느날 이웃이 찾아와 빚 보증을 서 달라고 부탁했다. 마음 좋은 아저씨는 부탁을 들어줬다. 그런데 이웃이 빚을 갚지 않는 바람에 마음 좋은 아저씨가 대신 빚을 갚아야 했다. 돈이 없었기에 그가 소유한 땅의 3분의 1이 사라졌다.
몇 년 후 또다른 이웃이 보증을 서 달라고 부탁했다. 그 이웃은 반드시 갚겠다고 약속을 했다. 하지만 그도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그 결과 마음 좋은 아저씨는 소유한 땅의 3분의 1을 또 잃었다.
이후 또다른 이가 찾아와 보증을 서 달라고 부탁했다. 그도 간절히 부탁했기 때문에 마음 좋은 아저씨는 그의 부탁도 들어줬다. 그 결과 그는 마지막 남은 땅마저 잃게 되었다. 세 차례의 보증으로 그는 거의 전재산을 잃는 손해를 당했다.
Q.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고 말씀합니다. 보증서지 않는 자가 평안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타인이 빚을 갚지 않아 손해를 당할 일이 없고, 빚을 갚지 않을까봐 걱정할 필요도 없다.
Q. 이 말씀은 절대로 아무에게도 보증을 서지 말라는 뜻일까요?
A. 그렇지 않다. 신실하지 못한 ‘타인’을 위해 보증을 서지 말라는 뜻이다.
Q. ○○가 보증을 서 줄 만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A. 약속을 지키는 신실한 사람
** 하지만 보증으로 피해를 본 사람 중 대다수가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당했다. 그래서 친구는 물론 친인척끼리도 보증은 서면 안된다는 말이 있다. 사람의 속은 알기 어렵다. 보증은 신중 또 신중해야 한다.
Q. 만약 ○○에게 신실한 사람이 보증을 요구한다면 무조건 들어줘야 할까요?
A. 그렇지 않다.
** 사람은 신실해도 부득이한 사정으로 빚을 갚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보증을 설 경우 자기가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서야 한다. 즉 만약의 경우 손해를 보더라도 괜찮을 만큼만 보증을 서야 한다.
Q. 만약 ○○가 다니는 직장의 사장이 ○○에게 보증을 요구한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거절할 경우 불이익을 당할 것 같은 분위기다.
A. 절대로 보증을 서지 말라
** 직원에게까지 보증을 요구하는 상황이라면 심각한 상황이다. 다른 직장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되새김 읽기 :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되는 자는 손해를 당하여도 보증이 되기를 싫어하는 자는 평안하니라”
- 잠언 11:15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에게 신실한 사람과 타인을 분별하는 지혜를 주옵소서. ○○가 보증을 서서 큰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일평생 지켜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