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갈라디아서 2:6~8

◳ 성경 본문 : 갈라디아서 2:6~8
6 유력하다는 이들 중에 (본래 어떤 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나니) 저 유력한 이들은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
7 도리어 그들은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이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은 것을 보았고
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6절
유력한 자들 : 있을 유(有), 힘 력(力)
힘과 권세가 있는 사람들. 문맥상 예루살렘 교회의 사도와 지도자들을 가리킴.

7절
무할례자 : 이방인을 가리킴.
할례자 : 유대인을 가리킴.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6절
Q. 6절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바울은 유력하다는 이들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은 높은 평판이 있던 예루살렘 지도자들과는 스스로 거리를 두는데, 왜냐하면 그는 스스로 그들의 평판이 어떠한지에 관심이 없었고 이런 태도는 하나님이 어떤 누구를 편애하지 않으므로 정당성을 얻는다. 그는 자신이 지금 누리는 것보다 더 높은 지위와 권위를 사도들에게 부여하기를 거절한다.”(Moo)

Q.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는 무슨 뜻일까요?
  A. 구원의 의를 얻기 위해 지켜야 할 의무를 더하지 않았다는 뜻.

** 그리스도의 복음은 인간에게 의를 요구하지 않고, 그리스도께서 의를 주신다. 유력한 이들 곧 사도들은 바울이 전한 복음에 동의했다. 그래서 바울이 전한 복음에 추가로 의를 얻거나 유지하기 위해 지켜야 할 의무를 추가하지 않았다.

7절
Q. 7절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어떻게 그들(유력한 자들)이 바울이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을 보았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은 선교여행을 통해 교회들을 세웠다. 그가 세운 이방인 교회는 무할례자들을 향해 소명을 받은 바울의 사도권을 방증했다. 그뿐 아니라 선교 중 하나님의 능력이 바울을 통해서 나타났다는 점도 그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가졌다는 점을 뒷받침했다.

8절
Q. 8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하나님께서 바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은 헬라 문화에 익숙한 로마 시민권 소유자였다. 또한 가말리엘 문하에서 성경을 배웠기에 그리스도의 계시를 받은 후 복음의 진리를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그의 글을 보면, 학문적 지식이 뛰어났음을 짐작할 수 있다. 바울의 열정적인 기질도 선교에 사용됐다. 바울은 회심하기 전부터 여러 연갑자 보다 더욱 열심히 하나님을 섬겼다. 영적 무지가 걷히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깨닫자 그의 열정은 하나님 나라 확장에 귀하게 쓰임 받게 되었다. 하나님은 교회를 핍박한 바울에게 놀라운 은혜를 베푸시고, 그 은혜를 전하도록 그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