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2:1~2
1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 가운데 들어간 것이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
2 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였으나 우리 하나님을 힘입어 많은 싸움 중에 하나님의 복음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문맥 설명
1절 앞에 원어로 ‘왜냐하면’이 있다. 2장에서는 앞에서 믿음의 소문이 난 교회가 어떻게 가능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절
Q. 1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헛되지 않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아나니”에서 헛되지 않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1)
A. 선교의 결과로 데살로니가 교회가 세워진 것.
** ‘헛되지 않음’을 사도 바울 일행이 가진 순전한 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2절
Q. 2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우리가 먼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하셨으나”에서 알 수 있듯이, 사도 바울 일행은 빌립보에서 어떤 고난과 능욕을 당했나요?(사도행전 16:12 이하)
A. 복음을 전하다 빌립보에서 옷이 찢기고 매를 많이 맞은 뒤 감옥에 갇히는 고난을 당했다.
Q. “많은 싸움 중에”는 무슨 싸움인가요?
A. 복음을 전하는 과정에서 겪는 영적 싸움.
** 하나님을 힘입어, 즉 하나님의 도움을 받으며 사도 바울 일행은 영적 싸움을 하며 복음을 힘써 전했다(사도행전 17:1~9 참고).
Q. "하나님의 도움을 힘입어" 바울과 동역자는 복음을 전했습니다. 하나님의 도움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께서는 바울에게 담대한 마음을 주셨을 것이고, 복음을 어떻게 전할지 지혜도 주셨을 것이다. 또한 복음의 열매를 맺는 일도 하나님의 도움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사도 바울 일행은 빌립보에서 고난과 능욕을 당했다. 그러나 그들은 움츠러들지 않고 데살로니가에 가서도 하나님을 의지하고서 영적 싸움을 하며 다시 복음을 전했다. 그 결과 믿음으로 소문 난 데살로니가 교회가 세워진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