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2:3~4
3 우리의 권면은 간사함이나 부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속임수로 하는 것도 아니라
4 오직 하나님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을 위탁 받았으니 우리가 이와 같이 말함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간사 : 간교할 간(奸), 그를 사(邪)
성질이 간교하고 행실이 그르다.[속뜻사전]
부정 : 아닐 부(不), 깨끗할 정(淨)
깨끗하지 않음. 도덕적 불결함을 나타냄.
문맥 설명
왜 사도 바울은 고난과 능욕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데살로니가에 가서도 복음을 전했을까? 3,4절 앞에 원어로 ‘왜냐하면’이 있다. 복음을 전한 이유를 알 수 있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3절
Q. 3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바울이 간사함, 부정, 속임수 세 가지를 언급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 일행이 나쁜 의도나 거짓으로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대하지 않았음을 강조하고 있다.
4절
Q. 4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바울이 "오직 하나님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을 위탁 받았으니"라고 말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의 초점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복음 메시지를 아무에게나 위탁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감찰하셔서 자격이 있는 것으로 드러난 자들에게만 위탁하신다는 것이다. 따라서 데살로니가 신자들은 ... 바울의 설교가 2장 3절에 언급된 거짓된 동기로 오염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옳게 여기셨기 때문에 진정성이 있다는 것에 안심해야 한다.”(J. Weima)
Q.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사람은 그 목적이 무엇일까요?
A. 궁극적으로 자기의 유익을 위해서다.
** 사람을 기쁘게 하면 상대방이 내게 좋은 마음을 갖는다. 좋은 마음을 가진 사람은 내게 대해 좋은 말을 해주고, 도움이 필요할 때 도와줄 수 있다.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 보다 사람을 더 중시하는 일은 잘못이다.
Q. 바울 일행은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고 말씀합니다. 왜 바울은 오직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고 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의 헌신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로부터 생긴 것이다.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알수록 우리 마음 안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마음이 커져간다.
Q. 바울이 하나님을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을 감찰하셔서 복음을 위탁할 만한 자격이 있음을 발견하신 하나님께서 계속 바울을 감찰하셔서 바울의 순수한 동기를 보장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다.”(J. Weima)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