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전서 2:5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2:5
너희도 알거니와 우리가 아무 때에도 아첨하는 말이나 탐심의 탈을 쓰지 아니한 것을 하나님이 증언하시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아첨 : 언덕 아(阿), 알랑거릴 첨(諂)
언덕(阿)에 기대듯이 남에게 기대어 비위를 맞추고 알랑거림(諂).[속뜻사전]

탐심 : 탐할 탐(貪), 마음 심(心)
탐내는 마음, 욕심.

문맥 설명
1장에서 데살로니가 교회가 믿음이 좋은 교회임을 말했다. 2장 1~4절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복음을 어떻게 전했는지 밝혔고, 5~12절에서는 데살로니가 교회 안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행했는지를 설명한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5절
Q. 5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아첨이 나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아첨하는 말은 진실이 아니라 거짓에 속한다. 그 말을 하는 목적은 상대방으로부터 환심을 사서 자기 이익을 얻는 데 있다. 사람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대한다. “당시 길모퉁이 철학자들과 방랑 수사학자들은 군중으로부터 환심을 사기 위해 전형적으로 아첨의 말을 사용했다. 바울이 이들과는 거리를 두고자 했음을 암시한다.”(J. Weima)

Q. 탐심의 탈을 쓰는 사람은 타인에게 무엇을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탈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탐심을 가진 사람이 가진 속성에 근거한다. 상대방으로부터 무언가를 얻어내기 위해 거짓으로 안 그런 척 위장한다. 그리고 남을 속여서 자기 탐욕을 채운다. "그 당시 방랑 철학자들이 대개 금전적 이득을 얻는 일에 오로지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비난 받았다."(J. Weima)

Q. 사도 바울 일행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에게 아첨하는 말을 하지 않고, 탐심의 탈을 쓰지도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은 교인들에게서 어떠한 물질적 이익도 취하려 하지 않았다. 바울의 목적은 오직 교인들이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는 데 있었다. 주께서는 우리를 살리기 위해 목숨까지 내어주셨다. 성도가 교우를 수단으로 삼아 자기 욕심을 채우는 일은 옳지 못하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