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전서 2:8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2:8
우리가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하나님의 복음뿐 아니라 우리의 목숨까지도 너희에게 주기를 기뻐함은 너희가 우리의 사랑하는 자 됨이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목숨 : 사람이나 동물이 숨을 쉬며 살아 있는 힘.(네이버사전)
원어가 문맥상 다양한 의미로 번역됨. ‘목숨’ 뿐 아니라 ‘영혼’, ‘호흡’, ‘생명’, ‘마음’, ‘사람들’ 등등.

너희를 사모하여
: 원어로 현재 시제. “바울이 독자들에게 가지고 있는 깊고도 지속적인(현재 시제에 주목하라) 사랑을 강력한 방식으로 표현함.”(Jeffrey)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8절
Q. 8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이같이’는 무엇을 가리키나요?(앞 절 참고)
  A. 권위를 주장하지 않고, 유순한 자가 되어 유모가 자기 자녀를 기르는 것처럼 대함.

Q. 바울 일행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복음 뿐 아니라 목숨까지도 주기를 기뻐했습니다. 목숨까지 준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슨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 일행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위해서 전 존재를 기꺼이 주었다는 뜻이다. 복음을 전할 뿐 아니라 그들은 자신의 시간, 돈, 열정, 마음 등을 교인들에게 아낌없이 쏟아 부었다. “바울은 차갑고 냉담한 방식으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데살로니가 신자들의 삶에 상당히 개인적이면서 자신을 부인하는 방식으로 영향을 끼쳤다.”(Jeffrey)

Q. 바울 일행이 목숨까지도 주기를 기뻐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너희가 우리의 사랑하는 자 됨이라

Q. 왜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을 ‘우리의 사랑하는 자’라고 말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정체성을 ‘우리의 사랑하는 자’라고 말한다. 자녀는 부모의 사랑하는 자이고, 아내는 남편의 사랑하는 자이다. 바울 일행에게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존재 그 자체로 ‘사랑하는 자’였다. 바울은 복음을 전해서 신자 된 사람을 “복음으로 낳은” 자녀로 보았다.(빌레몬1:10) 영적으로 자녀이기 때문에, 바울은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듯이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사랑할 대상으로 보았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