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전서 5:15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5: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문맥 설명
사도 바울은 5:12~22에서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한 첫 번째 편지의 마지막 권면을 하고 있다. 12~13절은 교회 지도자들을 대하는 방법, 14절은 성도들을 대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씀한다음, 15절은 성도들과 불신자들 모두를 대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말씀하고 있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5절
Q. 15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앞에 “삼가(조심하라)”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왜 “삼가”라는 말을 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바울이 데살로니가 신자들에게 ‘조심하라’고 경고하는 이유는 ‘악으로 악을 갚으려는’ 유혹 때문이다. 복수하려는 인간의 욕망은 너무나 강하고 파괴적이다.”(Jeffrey)

Q. 왜 사람들은 악으로 악을 갚으려는 욕망을 가지고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람에게는 정의감이 있다. 악에 대해서는 벌이 있어야 마땅하다고 여긴다. 그래서 남에게서 악을 받은 대로 악으로 되갚아주려고 한다. 만약 정당한 보응이 실현되지 않으면, 억울함과 분노를 느낀다.

Q. 왜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악으로 악을 갚지 말라고 하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악을 갚는 과정에서 사람은 악하게 되고 만다. 사람은 악에 대해 정당한 심판을 할 능력이 없다. 복수는 받은 것보다 더 크게 되갚음으로 정의에서 어긋나고 상황을 더욱 악화시킨다. 하나님께서는 심판을 자신에게 맡기라고 말씀하신다.
로마서 12: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Q. “항상 선을 따르라”는 신자들이 누구에게 실천해야 하나요?
  A. 서로 대하든지(신자들)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불신자를 포함).

** “데살로니가 교회가 추구해야 하는 선행의 수혜자들은 다른 신자들의 관대함을 부당하게 이용하는 자들, 게으른 행동으로 인해 훈계를 받은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했을 지도 모르는 교회 구성원들을 포함한다. 또한 비그리스도인 이웃들 가운데에는 신자들이 겪어야 했던 박해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동족을 포함했다.”(J. Weima)

Q. 어떻게 항상 선을 따를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신자들의 순종하고자 하는 의지와 지속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따르라’로 번역된 원어는 선한 것을 기꺼이 행하려고 시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목적을 ‘추구하거나’ ‘매진하는 데’ 요구되는 상당한 노력을 표현하는 강력한 용어다. 이 용어가 너무나 강하기 때문에 이 말은 다른 사람들을 박해하거나 압제하는 자들을 가리키기 위해 종종 사용된다.”(J. Weima)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