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문맥 설명
사도 바울은 5:12~22에서 데살로니가 교회를 향한 첫 번째 편지의 마지막 권면을 하고 있다.
16~22절은 경건 생활과 회중 예배에 대해 말씀한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7절
Q. 17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쉬지 말고 기도하라”고 바울은 권면합니다. 문자 그대로 쉬지 말고 기도할 수는 없습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마음 중심이 언제나 주님께로 향하라는 의미다. 해바라기가 태양을 바라보며 움직이듯이, 신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주님을 바라보며 생활할 수 있다.
Q. 하나님을 까맣게 잊은 채 바쁘게 하루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을 실천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주님을 의존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사실 우리 삶의 모든 것은 주님의 손에 달려 있다. 내가 노력할지라도 일의 성취는 주님의 도우심에 있다. 이 사실을 안다면, 자기의 공부나 업무를 할 때에도 주님을 바라볼 수 있다.
사랑하는 마음도 기도의 삶을 변화시킨다.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주님을 생각할 것이다. 연인을 사모하듯이, 주님을 사모하면, 쉬지 말고 기도할 수 있다.
Q. 타 종교에도 기도는 존재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기도는 어떤 점에서 이교도의 기도와 다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교도의 기도의 대상은 가짜 신이다. 기도한다 해도 들을 수 없고 응답할 수도 없다. 하지만 우리 하나님은 살아계시며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다.
“이교도 기도는 대개 예배자들이 특정 신의 호의를 얻고자 영을 조정하면서 행해졌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의 기도는 우리 하늘 아버지이신 하나님께서 이미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분의 자녀인 우리에게 좋은 선물을 주고 싶어하신다는 전제에서 시작한다.”(J. Weima)
Q.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쉬지 말고 기도하기를 바라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랑은 사랑의 반응을 요구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연인의 사랑보다 크고, 부모의 자식 사랑보다 크다. 그렇기에 사랑하는 백성이자 자녀인 우리가 하나님을 바라보기를 원하신다. 또한 기도는 하나님의 응답을 얻는 방편이기도 하다. 하나님께서는 기도하는 백성의 기도를 들으시고 신실하게 응답하신다는 약속을 주셨다. 우리가 기도할 때에 주님의 도우심으로 능력 있게 삶을 살아갈 힘을 얻는다.
Q.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에 순종한다면, 어떤 삶을 살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 수 있다.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하심을 알고, 삶 속에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그리함으로 더욱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