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데살로니가전서 5:21~22

◳ 성경 본문 : 데살로니가전서 5:21~22
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단어 설명

21절
좋은 것
: 도덕적으로 선한 것을 포함한다. 살전 5:21에서 ‘좋은 것’이란 ‘검증을 통과한 것’이다.(Friberg)

헤아려
: ‘검사하다’, ‘시험하다’, ‘승인하다’라는 뜻.(Friberg)

취하고
: ‘가지다’, ‘굳게 붙잡다’라는 뜻.(Friberg)

문맥 설명
“이 단락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19-20절에서 성령의 영감을 받은 예언을 전면적으로 거부하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 그 다음 21-22절에서 예언을 검증하라고 요청함으로써 예언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J. Weima)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21절
Q. 21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예배 중 예언의 상황에서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며”는 무슨 뜻일까요?
  A. 예언을 무조건 받아들이지 말고, 검증하여 올바른 것을 취하라.

** 당시 신자들 중에는 예언의 은사를 가진 사람만이 아니라 누구나 예언 한 마디 정도는 할 수 있었다(고전 14:31). 그리고 회중은 필터처럼 예언을 검증하는 역할도 했다. 예언의 말을 받아들일지 말지는 복음에 합당한 삶을 알고 있는 회중의 상식적인 판단에 의해 검증 받아야 했다. 즉, ‘좋은 것’이란 자기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에 유익한 것을 의미한다. “불행히도 예언은 그 예언을 말하는 사람의 사리사욕에 이용되기도 했다.”(J. Weima)
- 고린도전서 14:31-
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

Q. “범사에 헤아려” 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검사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A.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성경에 부합하는 거룩한 상식 외.

** “성경의 진리(행 17:11), 예수님의 신인성(요일 4:1-3), 구원의 복음(갈 1:6-9), 말하는 사람의 인격(마 7:15이하), 말이 얼마나 덕을 세우는가(고전 14:3; 14:4) 등도 분별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다.”(J. Stott 참고)

Q. 오늘날 회중 예배에서 예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누군가 개인적으로 다가와 “하나님께서는 내가 당신과 결혼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반응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만약 하나님께서 정말 말씀하신 것이라면 두 사람 모두에게 같은 마음을 부어주실 것이다. 한쪽만이 그런 생각을 가진다면, 착각일 가능성이 크다. 그런 말에 신경 쓰지 말아야 한다.

Q. 만약 어떤 신자가 다가와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내게 구제(혹은 선교)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반응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더 상식적이고 간편한 방법은 하나님께서 돈을 ‘받을’ 사람이 아니라 돈을 ‘줄’ 사람에게 말씀하시는 것이다. 어떠한 혜택이든지 하나님의 뜻이라고 하면서 자기 유익을 도모하는 요구는 거짓이라고 보면 된다.
“1세기 중후반의 기독교 문헌인 디다케에 이에 대한 충고가 나와 있다. 즉 ‘식탁을 마련하라고 영으로 명령하는 모든 예언자는 바로 그 식탁에서는 먹지 않습니다. 만일 먹는다면 그는 거짓 예언자입니다.... 어느 누가 영으로 말한다면서, ‘내게 돈이나 다른 어떤 것을 주시오’하거든 여러분은 그의 말을 듣지 마십시오.’”(J. Weima)

22절
Q. 22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회중 예배 중 예언의 상황에서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는 무슨 뜻일까요?
  A. 예언 중 선하고 올바르지 못한 것은 어떤 종류의 것이라도 멀리 하라.

** “데살로니가 신자들이 실제로 악한 것들뿐만 아니라 악한 것으로 보이는 것들까지도 피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 명령은 좀더 일반적인 윤리적 명령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이 문맥에서 바울의 관심은 여전히 예언이라는 특정 쟁점에 있다.”(J. Weima)

Q. 예언의 은사는 오늘날 존재하지 않습니다. 21-22절 구절을 통해 오늘날 교회에 적용할 수 있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성경의 진리는 삶의 원리를 가르쳐 주시지만, 우리 삶에 구체적인 모든 상황을 지시하진 않는다. 예언의 은사는 권면의 말과 유사하다(고전 14:3). 성도들은 복음의 원리와 상식 안에서 교회를 위해 혹은 개인을 위해 말할 수 있다. 교회를 위해서는 당회(목사와 장로인 경우), 제직회(중직자들인 경우), 공동의회(세례 교인인 경우) 등에서 발언할 수 있으며, 다른 성도에 의해 검증될 수 있다. 개인을 위해서는 서로 권면의 말을 해줄 수 있다(살전 5:11). 교회는 모든 종류의 악을 멀리 해야 한다. 오늘 말씀이 잘 적용되면, 교회 안에서 신앙의 양심에 맞지 않는 비상식적인 일들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