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갈라디아서 3:10

◳ 성경 본문 : 갈라디아서 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① (함께/혼자) 성경 읽기
② 의미를 생각하며 성경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성경 읽기

문맥 설명
“7-9절과의 직접적 연결 고리는 충분히 명백하다. 곧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에게 오는 ‘복’에 대한 언급은 자연스럽게 그와 정반대인 ‘저주’를 암시한다.”(Moo)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0절
Q. 10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저주 아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A. 하나님의 형벌을 받게 될 운명.

** “'저주 아래'에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언약적 기준에 부합하게 살지 못하여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음을 의미한다.”(Moo)

Q.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다고 말씀합니다.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누구를 가리킬까요?
  A. 믿음이 아니라 율법 행위로 의를 얻거나 혹은 의를 유지하려는 사람들.

** “'율법에 매인 사람들'. 이 문구는 '율법을 행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어느 정도 율법과 동일시되는 사람들이다.”(Moo) “율법의 행위를 신뢰하고 그들이 행위로 말미암아 의로워질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Thomas Aquinas)을 가리킨다.

Q. 왜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을까요?(하반절 참고)
  A.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 율법을 통해 의를 얻거나 유지하고자 한다면, ‘모든’ 율법을 ‘항상’ 행해야 한다. 만약 하나의 계명만 어기더라도 그는 범법자가 된다. 범법에 대해서는 형벌이 따른다.
- 신명기 27:26 -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Q. 9절 복을 받은 자와 10절 저주 아래에 있는 자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의를 얻거나 유지하는 수단, 능력이 누구에게 있는가에 따라 복과 저주로 갈린다. 복을 받는 사람은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이다.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에게 의의 원천을 둔다는 것이다. 반면 저주 아래에 있는 자는 의의 획득을 위해 자기 행위를 의존한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