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야고보서 2:14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약 2:14~26)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단어 설명
구원
: 재난, 질병, 스트레스, 고통 등 어려움에서 건짐을 받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 모두에 사용된 말(Friberg 참고).
이 구절에서는 “종말론적 구원”(Moo), “영혼의 구원”(McCartney)을 의미한다.
문맥 설명
야고보는 가난한 교우를 차별하는 것이 율법을 어기는 잘못이라고 말씀했다(8-13). 다음으로 믿음과 행함의 관계에 대한 더 근본적인 문제로 나아간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4절
Q. 14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이 구절에서 야고보가 강조하려는 핵심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행함이 있는 믿음이 진짜 믿음이다. 말로만 하는 믿음, 행함이 따르지 않는 믿음은 진짜 믿음이 아니다. 아무런 가치도 유익도 없다. 야고보는 질문을 하여 야고보서 독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스스로 점검하게 하고자 한다. 교회 다니고 믿는다고 말하지만, 삶에 변화와 순종이 없는 신앙은 구원의 능력이 없음을 경고한다.
Q. 이 말씀은 ‘행위로 구원받는다’는 뜻인가요?
A. 아니다.
** 바울은 ‘구원의 근거’로서의 믿음을 말하고, 야고보는 ‘구원의 증거’로서의 행함을 강조한다.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지만, 진짜 믿음이라면 반드시 선한 행실로 나타나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에베소서 2:8–10 참조)
Q. ‘믿음’의 특징이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믿음의 대상은 주님의 말씀이다. 믿음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참 믿음은 반드시 삶으로 드러날 수밖에 없다. “믿음에 행위가 반드시 ‘첨가’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Moo). 행위는 신자의 본질적인 변화로부터 나온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신자를 새롭게 만드시고, 반드시 열매 맺도록 일하시기 때문이다.
Q. 사람이 믿음이 있다고 말하는데 어떻게 그 믿음이 가짜일 수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람은 자기기만에 빠질 수 있다. 믿는다고 스스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아닐 수 있다. 그러한 사람은 “나는 믿어요”라고 말하지만 하나님 뜻에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말씀대로 살지 않아도 크게 개의치 않는다. 혹은 하나님 말씀이 아닌 자기 신념이나 가치를 고집하면서, 믿는다고 착각할 수 있다.
단, 믿음이 작다면 행실도 작을 것이다. 이 말씀은 남을 판단하는 수단이 아니라 자기 믿음을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Q. 믿음이 진짜임을 드러내는 행실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성경은 다양한 믿음의 행동을 알려 준다. 신앙의 박해 속에서도 믿음을 고백하고 지키는 것(롬 10:9, 살후 1:4), 어려운 이웃을 돕는 선행(마 25:35-36), 타인의 잘못을 용서하는 것(마 6:12), 자기 이익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 등. 진짜 믿음은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드러난다.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