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야고보서 2:18~19

◳ 성경 본문 : 야고보서 2:18~19
18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약 2:14~26)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문맥 설명
야고보는 행함 없는 믿음이 아무 유익이 없고,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한 사람을 등장시켜서 행함이 없으면서 믿는다고 하는 사람의 거짓 믿음을 지적한다(18절 말씀에 ‘너’와 ‘나’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여기선 야고보가 아닌 다른 두 사람의 대화로 보는 가장 보편적인 관점을 취했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18-19절
Q. 18-19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왜 어떤 사람은 “행함이 없는 믿음을 보여달라”고 도전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믿음은 본질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믿음이 있다고 말하는 자에게 정말 믿음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눈에 보이는 열매가 없다면, 그 믿음이 진짜인지 증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믿음이 있다고 말하는 것으로는 결코 충분하지 않다. ‘어떤 사람’은 행함 없는 믿음을 정당화하려는 사람들의 주장을 반박한다.

Q. 귀신들도 '믿는다'는 표현에서 '믿다'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신자의 진짜 믿음과 어떻게 다를까요?
  A. 귀신들의 믿음은 지식적 동의에 불과하다.

** 귀신의 믿음은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나 순종이 전혀 없는 믿음이다. 이는 신자가 가진 '구원 얻는 믿음'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신자는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그분을 사랑하고 말씀에 순종하여 그분을 섬긴다.

Q. 왜 귀신은 하나님을 믿고 떨까요?
  A.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의 반응.

** 하나님의 존재를 알고 있음에도 하나님과 바른 관계 안에 있지 않기에 귀신들은 두려움과 심판의 공포만을 경험한다.

Q. 19절에서 ‘너’라고 지칭하는 대상에게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고 말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행함 없는 믿음을 가진 사람이 귀신과 같은 종류의 믿음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귀신의 믿음은 머리로 지적 동의만 있을 뿐 하나님을 섬기는 행함은 없다. 행함이 없는 믿는 자도 마찬가지다.
다른 의미로도 볼 수 있다. “귀신들은 적어도 자신들의 ‘믿음’에 대해 떠는 반응을 나타낸다(Laws). 야고보는 귀신과 행위 없는 믿음을 가진 사람을 풍자적으로 대조했는지도 모른다.
야고보는, 행동이 입술의 고백을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은 분명히 참 믿음 없이 심판을 두려워하여 몸서리치게 될 것임을 의미하는 듯하다.”(Moo)

Q. 야고보가 18,19절 각 말씀을 통해 믿음과 행위의 관계에 대해 교훈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18절 : 믿음과 행함은 분리될 수 없다. “어떤 사람도 행위 외에 다른 방법으로 믿음을 보일 수 없다.”(McCartney)
     19절 : 행함이 없는 지적 동의만의 믿음은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 “야고보는 어떤 교리들이 옳다고 믿는 것만이 믿음이라는 개념을 비난한다.”(McCartney)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