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본문 : 베드로전서 1:24~25
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① (함께/혼자) 성경 단락 읽기 (벧전 1:13~2:3)
② 의미를 생각하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③ 질문을 찾으며 오늘의 성경 구절 읽기
문맥 설명
복음을 받아들여 정결하게 되었기 때문에, 신자는 교회 공동체 안에서 형제자매를 사랑해야 한다(22). 또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났기 때문에 서로 사랑해야 한다. 이어서 베드로는 이사야서를 인용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설명한다.
Q. 오늘 구절의 뜻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Q. 질문을 만들어 보세요.
24~25절
Q. 24~25절에 관해 만든 질문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질문이 필요한 경우 아래를 참고하세요.▼
Q. 풀은 육체를, 풀의 꽃은 육체가 갖는 영광을 비유합니다.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는 무슨 뜻인가요?
A. 육체와 세상의 모든 영광은 쇠락하고 사라진다.
** 미남 미녀들의 노년기를 보라. 건강하고 아름다운 육체를 가졌다 해도, 세월이 흐르면 예외 없이 볼품 없이 쇠하고 만다. 육체로서 이 세상에서 가진 아름다움, 인기, 명예, 성공 등도 참 의미가 없고 헛되다. 인간이 아무리 힘쓰고 영광을 추구해도 모두 사라지고 만다. 당시 위대한 제국인 로마의 영광도 결국 사라지고 말았다.
Q.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라고 말씀합니다. 왜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주님께서 영원하기 때문에 주의 말씀도 영원하다. 또한 주님께서는 참 진리이시기 때문에 주님의 말씀도 진리로서 영원히 실현된다. 복음의 진리는 영원토록 실현됨으로 주님의 진실하심과 그분의 영광을 드러낸다.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눅 21:33)
Q. 영원한 주의 말씀이 곧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라고 말씀합니다. 복음이란 무엇인가요?
A. 주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로 죄인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로 죄 용서받고 구원받는다는 기쁜 소식.
** 주 예수 그리스도가 곧 복음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이 세상에 오셨고, 복음을 전하셨으며, 복음을 이루시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 누구든지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믿어 영접하면, 죄 용서받고 하나님의 자녀로 새 생명을 얻는다.
Q. 이사야 40장은 여호와께서 바벨론 포로 상태에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합니다. 베드로는 그 약속의 말씀(24~25상)을 인용한 뒤에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고 알려줍니다. 이사야서의 말씀은 복음과 어떤 관련성이 있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사야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스라엘이 바벨론 포로에서 회복될 것을 약속했고, 그것은 실현되었다. 그리고 그 약속은 또한 장래 메시야에 의한 구원을 가리키고 있었다. “이사야서의 약속은 복음 선포로 성취된다. ... 새로운 출애굽, 포로에서의 귀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하신 모든 약속의 성취가 복음을 통해서 실재가 되었다.”(Schreiner)
Q. 성도들을 거듭나게 한 ‘썩지 아니할 씨’(23절)가 ‘세세토록 있는 주의 말씀’(25절)입니다. 이것은 성도에게 어떤 의미를 주나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주의 말씀이 세세토록 있는 것처럼, 그 말씀으로 거듭난 성도도 세세토록 영원하다. 성도가 받은 생명은 하나님의 것으로 영원하고 불변한 특징을 지닌다.
Q. 고난받는 신자들에게 그들이 세세토록 있는 주의 말씀, 곧 복음으로 거듭났다는 말씀은 어떤 유익을 가져왔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베드로는 이들에게 하나님이 자기 백성에게 약속한 것이 영원히 견고하다는 것과 ‘이들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일깨운다.”(Jobes) 그리고 세상의 헛된 명예, 재물, 영광을 추구하기보다는 주님의 복음을 굳게 붙들게 한다. 박해 속에서도 신자들은 주의 말씀 속에서 소망과 위로를 얻을 수 있다.
“하나님은 복음으로 그들을 새 생명을 가진 자들로 낳으셨다. 그들은 그 생명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서로 사랑해야 한다.”(Schreiner)
◱ 적용
Q. 오늘 말씀에서 깨달은 것은 무엇이고, 삶에 적용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기도
하나님의 말씀에서 깨달은 바를 믿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