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 잠언 28:26 -
Q. 누가 미련한 자라고 말씀하나요?
A.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
Q. 자기의 마음을 믿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자기의 마음을 믿는 것은 ‘자기 마음 안에 신뢰를 둔다’, ‘자기 마음을 의지한다’는 뜻이다. 자기 마음을 믿는 자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믿는다. 그는 자기 마음 안에서 안정감을 갖는다.
Q. 세상에서는 너 자신을 믿으라고 말합니다. 왜 하나님의 말씀은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가 미련하다고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사람의 마음은 믿을 만한 것이 못된다. 상황에 따라 사람의 마음은 흔들리고, 수시로 바뀐다. 또한 사람의 마음은 부패하여서 올바른 길을 알지 못한다.
예레미야 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Q. 누가 구원을 얻을 자라고 말씀하나요?
A. 지혜롭게 행하는 자.
**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지혜 안에서 걸어가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구원을 얻는다는 말은 생명의 위협이나 위험에서 ‘피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Q. 지혜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지혜로 번역된 말은 성경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물건을 정교하게 만드는 재주, 일처리를 잘 해내는 능력, 하나님의 지혜 등을 모두 포함하는 말이다.
Q. 지혜에 있어서 빠지면 안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무엇일까요?
A.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
** 잠언 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으면 지혜에 있어서 기초가 없는 것이다. 아무리 똑똑하고 재주가 많아도 그는 지혜롭다고 볼 수 없다.
Q. 사람이 어떻게 지혜를 얻을 수 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지혜를 배운다. 또한 하나님께 구하여 지혜를 얻을 수 있다.
Q. 하나님께서는 장래에 심판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자기 마음을 믿는 자와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각각 어떻게 반응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자기 마음을 믿는 자는 심판이 없다고 믿는다. 그리고 심판을 피할 어떠한 일도 행하지 않은 채 안심하고 산다.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심판이 있음을 믿고 피할 방도를 찾는다. 그는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에 구원을 받는다.
Q. ○○가 지혜롭게 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지혜를 얻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고 배우고 암송해야 한다. 또한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한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말씀과 기도로 지혜를 구하는 ○○는 구원을 받고 형통할 것이다.
되새김 읽기 :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 잠언 28:26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자기 마음을 믿는 미련한 자가 되지 않게 하옵소서. ○○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을 의지함으로 지혜롭게 행하게 하옵소서. 그리하여 지혜의 유익을 이 땅에서 누리고, 장래에 넉넉히 구원을 받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