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 요한복음 5:24 -
Q. 이 말씀에서 ‘나’는 누구인가요?
A. 예수님.
Q. 예수님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왜 ‘진실로’를 두 번이나 반복하셨을까요?
A. 진실임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 예수님의 말씀 중에는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라는 표현이 자주 나온다. 이는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참이고 중요함을 알려주기 위해서다.
Q. 누가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한다고 말씀하나요?
A.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
** 예수님 말씀을 듣고 또 예수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한다.
Q. ‘내 말을 듣고’에서 듣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A. 내 말을 받아들이는 것.
** 단지 귀로 듣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예수님 말씀을 마음에 받아들이는 것을 가리킨다.
Q.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에서 나 보내신 이는 누구를 가리키나요?
A. 하나님 아버지.
** 이 구절에서 강조점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냈다는 사실이다. 당시 유대인들은 모두 하나님을 믿고 있었으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냈다고는 믿지 않았다. 즉 예수님은 메시야, 즉 구원자로서, 하나님께서 보내신 분이었다.
Q.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예수님을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로 믿는 사람은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않는다고 말씀하십니다. 영생과 심판은 각각 무엇인가요?
A. 영생은 영원한 생명, 심판은 죄인에 대한 최종 심판을 가리킨다.
Q. 사망에서 어디로 옮겨졌다고 말씀하나요?
A. 생명.
** 사망은 영혼이 하나님과 분리된, 영적 죽음을 가리킨다. 생명이란 영혼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복된 상태를 가리킨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은 영적 죽음의 상태에 있다.
Q. 왜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으면, 영생을 얻고 심판에 이르지 않을까요?
A. 죄인을 대신해서 예수님께서 심판을 받으셨기 때문이다.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 죄인은 심판을 피할 수 있고,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Q. ○○는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예수님께서 하나님이 보내신 구원자임을 믿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않는다. ○○는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졌다.
Q. ○○는 언제 영생을 얻나요?
A. 예수님을 믿는 순간 이미 영생을 얻었다.
** 영생은 천국 가서 얻는 것이 아니다.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으면 그 순간부터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다. 이 땅에서 사람이 예수님을 믿으면 그 순간부터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신다.
되새김 읽기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 요한복음 5:24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게 하시니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가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함을 확신하게 하시고, 이 땅에서 주님과 동행하며 생명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