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 마태복음 5장 9절 -
Q. 예수님은 누가 복이 있다고 말씀하시나요?
A. 화평하게 하는 자
Q. 화평이란 무슨 뜻일까요?
A.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온전함, 부족함이 없이 평안함을 뜻한다
** 화평이란 건강과 물질에 부족함이 없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없이 화목하고, 마음이 평안하고, 안전한 상태 모두를 포함한다.
Q. 화평한 자와 화평하게 하는 자는 무슨 차이가 있나요?
A. 화평한 자는 자기가 화평한 자요, 화평한 자는 다른 사람을 화평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Q.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을 화평하게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화평함을 경험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화평하게 한다. 하나님을 경험하여 성숙한 사람은 삶의 각 영역에서 온전함 즉 화평을 누리게 된다. 화평하게 된 자는 자기 자신뿐 아니라 가족과 친구와 이웃에게 선한 영향을 미친다.
Q. 다른 사람을 화평하게 하는 일들은 무엇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하나님과 그들을 화평하게 만든다. 진리인 하나님의 뜻을 가르치고,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하여 그들의 필요를 채워준다.
Q. 화평하게 하는 자가 받는 복은 무엇인가요?
A.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Q.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는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A. 예수 그리스도를 닮았다
** 화평하게 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서 예수 그리스도처럼 산다. 그래서 그는 사람들에게 드러날 수밖에 없다.
Q. 사람들이 예수님을 닮았다고 말하는 것이 왜 복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예수 그리스도는 선하고 고귀하고 아름다운 분이시다.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을 닮는 것은 큰 영광이 아닐 수 없다.
Q. ○○가 복 있는 자가 되려면 누구를 위해 살아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가 너 자신을 위해 살면 복 있는 사람이 아니다. 하나님을 위해, 이웃의 유익을 추구하며 살아야 ○○에게 복이 있음을 기억해라.
되새김 읽기 :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 마태복음 5장 9절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예수님 때문에 화평을 경험하게 하옵시고, 다른 사람을 화평하게 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가 예수님을 닮은 존귀하고 아름다운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