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 전도서 11:2 -
Q. 재앙이 땅에 닥칠 것을 알면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식량을 마련하고 돈을 저축한다. 안전한 피난처를 마련한다.
Q. 몇 군데로 나눠 주라고 말씀하나요?
A. 일곱 혹은 여덟.
Q. 무엇을 나눠주라는 뜻일까요?
A. 너의 몫, 너의 재산.
** 이 구절을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네 한 몫을 일곱이나 여덟에게도 주라”이다.
Q. 왜 셋, 넷이 아니라 일곱이나 여덟에게도 주라고 하실까요?
A. 충분히 나눠주라는 뜻이다.
** 일곱은 ‘완전’을 뜻한다. 여덟에게도 주라는 말은 완전함 그 이상으로 충분히 나누라는 뜻이다.(시드니 그레이다누스)
Q.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는 무슨 뜻일까요?
A.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 ① 가난한 자들에게 돈을 줄 때, 충분하다고 생각되는 정도에서 한 발 더 나아가라.
② 네 자산을 일곱 길이나 여덟 길로 나누어라. 분산투자하라.(시드니 그레이다누스)
Q. 일곱이나 여덟에게 나눠주라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 이 구절 앞에 ‘왜냐하면’이 있다. 각종 재난이나 죽음과 같은 재앙이 닥칠 것을 네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Q. 재앙이 닥치기 전에 일곱이나 여덟에게 선행을 베풀면 어떤 점이 유익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죽음의 재앙이 닥치면 이웃을 도울 기회를 잃어버린다. 사람은 누구나 죽기 때문에 죽기 전까지만 선행을 할 수 있다. 또한 구제한 자를 하나님이 재앙에서 건지시기 때문이다.
- 시편 41:1~2 -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Q. 사람들은 장래의 위험과 필요를 대비해 재산을 모으고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구제하는 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
** 장래의 필요를 위해 저축도 해야 한다. 그러나 저축만 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가난한 사람을 향해 돕는 일을 충분히 하며 살아야 한다. 장래에 어떤 재앙이 닥칠지 모르기 때문이다.
Q. ○○가 장래의 재앙에서 자신을 안전하게 지킬 방법은 무엇일까요?
A.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다.
** 돈이나 재산이 ○○를 지키지 못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 곧 하나님의 뜻대로 재산을 나눠주는 자를 하나님께서 안전하게 지켜주신다. 그러니 ○○는 반드시 수입의 일정한 몫을 구제하는데 사용하라.
되새김 읽기 :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 전도서 11:2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많은 사람들이 재앙에 대비해 돈을 움켜쥐고 나누지 않습니다. ○○는 그렇게 살지 않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으며, 재앙을 대비해 미리 나누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재앙에서 안전한 방법은 돈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는 데 있음을 믿고 선행을 열심히 행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