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 창세기 26장 12~33절
Q. OO가 친구와 다툰 적이 있다면 얘기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이삭이 블레셋 사람들과 살면서 농사를 지었습니다. 그 해에 몇 배의 결실을 거두었나요?(12)
A. 백 배.
** 이삭이 블레셋 사람들과 함께 살게 된 이유는 약속의 땅에 큰 흉년이 들어 이주한 데 있다.
Q. 이삭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12,13)
A. 여호와께서 복을 주셨기 때문이다.
** 13“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에서 ‘크다’란 말이 세 번이나 사용되었다. 이삭은 하나님이 복을 주셔서 부유하게 됐는데 점점 더 부유해져서 마침내 큰 부자가 되었다.
Q. 왜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복을 주셨을까요?(3,4)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복 주신 이유 중 하나는 하나님께서 복을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복을 약속하셨고, 아브라함의 아들인 이삭에게도 복을 약속하셨다.
Q. 블레셋 사람은 이삭이 거부가 된 것을 보고 어떤 마음을 가졌나요?(14)
A. 시기했다.
** 시기 : 시기할 시(猜), 질투할 기(忌). 남이 잘되는 것을 샘하여 미워함.[네이버사전]
Q. 블레셋 사람은 이삭을 시기해서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습니다. 그들의 행동은 올바른가요? 잘못됐나요? 그 이유는?
A. 잘못이다.
** 그 우물은 이삭의 아버지가 판 우물이었다. 이웃에게 일부러 해를 끼치는 것은 죄악이다.
Q. 아비멜렉이 이삭을 쫓아내서 이삭은 그랄 골짜기로 이사했습니다. 그곳에서 아버지가 판 우물을 다시 파서 물을 얻었습니다. 그랄 목자들이 찾아와 무엇이라고 말했나요?(20)
A. 이 물은 우리 것이다.
** 이 우물의 이름이 ‘에섹’이다.
Q. OO가 아끼는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뺏긴다면 기분이 어떻겠어요? 어떻게 행동하겠어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이삭은 그랄 목자들에게 어떻게 반응했나요?(21)
A. 양보하고 또 다른 우물을 팠다.
** 이 우물의 이름은 ‘싯나’다. 이삭이 종들을 시켜 판 것이므로 이삭의 소유다.
Q. 이삭이 직접 다시 우물(싯나)을 파자 그랄 목자들이 쫓아와서 무엇을 했나요?(21)
A. 다투었다.
Q. 그랄 목자들이 우물(싯나)에 찾아와서 무엇이라고 말했을까요?
A. 다투었으므로 그 물이 자기들 것이라고 주장했을 것이다.
Q. 만약 OO가 이삭 입장이라면, 어떻게 그들에게 행동하겠어요? 그 이유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이삭은 싯나 우물 때문에 다툼이 생기자 어떻게 행동했나요?(22)
A. 양보하고 다른 우물을 팠다.
Q. 가나안땅은 물이 없으면 살 수 없습니다. 왜 이삭은 자기가 판 우물을 남이 뺏으려 하는데 순순히 양보했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이삭은 블레셋 사람들보다 힘이 약했기 때문일 수 있다. 이삭은 다툼 보다는 평화를 중시하는 성향의 사람이었는지 모른다. 아마도 이삭은 돌봐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했던 것 같다.
Q. 우물을 파는 일은 쉬울까요? 어려울까요? 그 이유는?
A. 어렵다. 땅 속을 탐지할 첨단 기계가 없었고, 가나안땅은 물이 드문 지역이었다.
** 일평생 우물을 파서 물이 한 번이라도 나오면 큰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Q. 이삭은 다시 우물을 팠는데 또 물이 나왔고, 이번엔 다툼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이삭은 우물 이름을 르호봇이라 했는데, 그 뜻은 ‘장소가 넓다’입니다. 이삭은 누가 넓게 하셨다고 말했나요?(22)
A. 여호와
Q. 만약 르호봇 우물 때문에 다툼이 생겼다면 이삭은 어떻게 행동했을까요?
A. 아마도 양보했을 것이다.
Q. 아비멜렉 일행이 와서 이삭에게“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분명히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아비멜렉은 이삭과 함께 하신 하나님을 어떻게 분명히 보았을까요?
A. 이삭이 팔 때마다 물이 나온 사건을 보고서 하나님이 도와주심을 알았을 것이다.
Q. 브엘세바에서 이삭은 우물을 팠는데, 또 물이 나왔습니다. 블레셋인이 이삭을 시기하여 우물을 뺏었는데, 결국 이삭은 어떻게 됐나요?
A. 번창했다.
Q. 이삭의 우물 사건 속에 나타난 하나님은 어떤 분인 것 같아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은 선택하신 그분의 백성에게 복을 주시는 분이다.
Q. 오늘 이삭의 우물 사건에서 주는 교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게 약속하신 대로 복을 주시는 분이다. 다른 사람들이 복을 방해하려고 하더라도 결코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막을 수 없다.
Q. 하나님은 OO에게 복을 주실까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A. 하나님은 OO에게 복을 주신다.
**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 복을 약속하셨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은 선물이다. 하나님의 자비로 OO에게 복을 주신다.
Q. OO가 하나님께 받고 싶은 복은 무엇인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하나님은 은혜로우셔서 복을 풍성히 주신다. 하지만, 하나님이 이삭처럼 이 땅에서 반드시 큰 부자가 되게 하신다는 것을 뜻하진 않는다. 하나님은 천국을 약속하셨고, 영원히 OO와 함께 하시며 모든 일을 선으로 만드신다. 그리고 그 누구도 그 무엇도 OO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끊을 수 없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 로마서 8:28 -
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 로마서 8:38~39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예수님을 믿는 ○○에게 큰 복을 약속하셨나이다. 아버지께서 반드시 복을 주시리니 감사 찬송을 드립니다. 아버지의 자비하심으로 천국과 보호하심과 모든 필요를 공급하심과 변함없는 사랑을 약속하시니 감사합니다.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아버지께서 주시는 복을 끊지 못하니 더욱 찬송을 드립니다. 할렐루야!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인쇄방법 : 그림 위에 커서를 둡니다. ⇨ 마우스오른쪽버튼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