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골로새서 3: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 골로새서 3:12 -

Q. 하나님께서 ○○를 어떻게 보신다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너희는’은 누구를 가리키나요?
  A. 골로새 교인들, 믿는 성도들.

Q. 성도들이 무슨 옷을 입으라고 말씀하나요?(다섯 가지)
  A.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

Q. ‘긍휼’은 무슨 뜻인가요?
  A. 불쌍히 여겨 돌보아 줌.[네이버사전]

** ‘긍휼’로 번역된 말은 문자적으로 ‘내장, 창자’를 뜻하는 말로, 마음 깊은 곳에 있는 부드럽고 진심어린 마음을 가리킨다. 애정, 사랑, 동정 등 부드러운 감정을 뜻한다.

Q. ‘자비’는 무슨 뜻인가요?
  A. 남을 깊이 사랑하고 가엾게 여김.[네이버사전]

** 다른 사람을 자비로 대하는 것은 남을 동정하고 지지하고 도와주는 등 친절을 베푸는 것을 뜻한다.

Q. ‘겸손’은 무슨 뜻인가요?
  A. 남을 존중하고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태도.[네이버사전]

** 겸손은 자기 마음을 낮추어 자발적으로 복종하고 자기를 드러내지 않는 자세를 뜻한다.

Q. ‘온유’는 무슨 뜻인가요?
  A. 성격, 태도 따위가 온화하고 부드러움.[네이버사전]

** 온유는 다른 사람의 약함과 부족함을 받아들이고 친근히 대하는 태도이다.

Q. ‘오래 참음’은 무슨 뜻인가요?
  A. 힘들거나 불쾌한 상황에 있어도 분노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태도.

Q. 너희는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으라고 하셨습니다. 왜 하나님은 옷 입으라는 말을 사용하셨을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을 내 안에서 스스로 만들어낼 수 없고, 덧입어야 함을 알려주기 위해서다. 이런 좋은 성품은 하나님에게 속한 것이고,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주신다.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을 덧입어야 한다.

Q. 너희는 누구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으라고 말씀하시나요?
  A.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 이 구절은 하나님이 우리를 어떻게 보는지 알려준다. 우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로서, 이런 성품들을 옷 입어야 한다는 뜻이다.

Q. 왜 ○○가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어야 할까요?
  A. ○○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이기 때문이다.

** ○○는 하나님이 택하신 거룩한 백성이다. ○○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이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을 향해서 긍휼, 자비, 겸손, 온유, 오래 참음으로 대해야 하는 것이다.

되새김 읽기 :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 골로새서 3:12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이니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받았으니, ○○가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으로 ○○가 다른 사람을 대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