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 잠언 19:20 -
Q. 너는 무엇을 들으라고 말씀하나요?
A. 권고
Q. ‘권고’란 무슨 뜻인가요?
A. 어떤 일을 하도록 권하는 말.[네이버사전]
** 권고란 말은 ‘자문’, ‘계획’, ‘조언’ 등으로도 번역되었다. 신앙 뿐 아니라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도움이 되는 말을 가리킨다.
Q. 너는 무엇을 받으라고 말씀하나요?
A. 훈계
Q. ‘훈계’란 무슨 뜻인가요?
A. 타일러서 잘못이 없도록 주의를 주는 말.[네이버사전]
** 훈계 : 가르칠 훈(訓), 경계할 계(戒). 훈계란 ‘잘못되거나 부족한 부분을 올바르게 고쳐주는 가르침이나 훈련’을 뜻하는 말이다.
Q.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면 어떻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는 구절의 문자적인 뜻은 ‘네가 너의 남은 날들 동안 지혜롭게 된다’는 말이다. 즉 권고와 훈계를 받아들이면, 그 결과 반드시 지혜롭게 살게 된다는 뜻이다.
Q. ○○가 들을 권고와 훈계는 무엇인가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여러 가지가 있지만 부모의 훈계, 하나님의 말씀은 ○○가 반드시 들어야 할 권고와 훈계이다.
Q. 신앙이나 경건한 삶 이외에 공부나 일을 할 때, ○○는 누구에게서 권고와 훈계를 들어야 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성경이 근본원리는 가르치고 있으나, 구체적인 모든 상황에 대해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공부하는 법이나 고장난 컴퓨터를 고치는 법에 대해서는 찾아볼 수 없다. 병이 들었다면 의사의 권고를 들어야 한다. ○○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서 권고와 조언을 들어야 한다. 책은 저렴한 비용으로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자원이다.
사례)
한 청년이 병에 걸려 3년 동안이나 입원을 했다. 그는 절망하지 않고 병상에서 책 읽기를 시작했다. 그는 3년 동안 무려 3천 권의 책을 읽었다. 병이 나은 후 작은 옷가게를 열었는데, 크게 번창하여 작은 옷가게가 오늘날 이랜드 그룹이 되었다. 그가 바로 독서경영으로 유명한 박성수 회장이다.작가를 꿈꾸는 한 젊은이가 있었다. 원고를 써서 출판사를 찾아갔지만 번번이 거절당했다. 책에 차별성이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이후 그는 책 읽기에 집중했다. 약 2천 권을 읽었고, 이후 그가 쓰는 책은 출판됐을 뿐 아니라 잘 팔렸다. 이것은 베스트셀러 작가 이지성 씨의 경험이다.
대기업에서 성실히 일하던 직장인이 있었다. 그는 그 기업을 평생직장으로 알고 정년까지 일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던 어느 날 권고사직 대상자 명단에 그의 이름이 포함되어 있었다. 갑자기 회사에서 쫓겨날 신세가 된 사실에 그는 충격을 받았다.
그는 그 날부터 1년 동안 책 천 권 읽기를 목표로 세우고 책 읽기에 온 힘을 기울였다. 그는 천 권을 읽었고, 업무 능력이 일취월장했다. 1년 뒤 그는 회사에서 쫓겨나지 않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었다.
(출처 : 박상배, 『본깨적』)
Q. 책이든, 사람이든지, ○○가 권고와 훈계를 받아들여서 변화된 것이 있다면 말해 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가 지혜롭게 되기 위해서는 권고와 훈계를 들어야 합니다. ○○가 다른 이의 권고와 훈계를 받아들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나의 부족함을 깨닫는 것, 겸손한 마음이 훈계를 듣게 한다. 또한 조언을 듣고자 하는 갈급한 필요가 남의 권고를 받아들이게 한다. 듣고 받아들이는 겸손함은 지혜에 속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하나님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
되새김 읽기 :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 잠언 19:20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에게 권고를 듣고, 훈계를 받아들일 수 있는 듣는 마음을 주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여 신앙과 삶에서 지혜롭게 하옵시고, 공부나 일에 있어서도 권고를 받아들여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