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 골로새서 3:15 -
Q. 무엇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고 말씀하나요?
A. 그리스도의 평강.
** 주장하게 하라는 ‘다스리게 하라’는 뜻이다.
Q. ‘평강’이란 무슨 뜻인가요?
A. 걱정이나 탈이 없음.[네이버사전]
** 평강 : 평평할 평(平), 편안할 강(康). 평강은 평화로운 상태, 사람들과 갈등이나 분쟁이 없이 화평하고, 마음의 염려에서 자유로운 상태를 뜻하는 말이다.
Q. ‘그리스도의 평강’이란 무슨 뜻일까요?
A. 그리스도 예수님께 속한 평강,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강.
Q. 어떻게 그리스도의 평강이 우리 마음을 주장하게 할 수 있을까요?
A. 예수 그리스도를 따름으로. 예수님의 뜻을 따름으로.
** 앞 절에 나온 대로, 그리스도의 뜻은 다른 사람을 향해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으로 대하고(12), 불만이 있어도 용납하여 용서하고(13),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는 것(14)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따르면, 그리스도의 평강이 마음을 다스리게 된다.
Q. 너희는 어떻게 부름을 받았다고 말씀하나요?
A.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Q. 한 몸 안에서 팔과 다리가 서로 싸우고 갈등하고 미워하거나 무시하는 모습이 있을 수 있나요?
A. 없다.
** 만약 있다면 병원에 가야 한다.
Q.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에서 ‘한 몸’은 무엇을 가리킬까요?
A. 하나님의 백성, 교회 성도들을 뜻한다.
** 영적으로 보면, 교회 성도들은 한 몸, 즉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교회 성도들은 개인마다 생각과 취향이 다르고, 외모와 학식과 재능이 다르지만, 영적으로 하나다.
Q.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는 성도들끼리 어떻게 지내라는 말씀일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다툼이나 갈등 없이, 무시하거나 미워하지 않고, 서로 화평하고, 서로 이해해주고, 서로 참아주고, 서로 남을 낫게 여기고,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이다.
Q. ○○는 누구와 한 몸이고, 평강을 위하여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A. ○○는 교회 성도들과 한 몸이다. 그리스도의 평강이 ○○의 마음을 주장하게 해야 한다.
Q.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고 말씀합니다. 왜 ○○가 감사하는 사람이 돼야 할까요?
A. 하나님이 ○○를 택하시고, 구원하셨으며, ○○를 사랑하시며, ○○를 떠나지 않으시고 돌보시며 모든 일을 선하게 인도하시기 때문이다.
되새김 읽기 :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너희는 평강을 위하여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너희는 또한 감사하는 자가 되라”
- 골로새서 3:15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서, 예수 그리스도의 평강이 언제나 ○○의 마음을 다스리게 하옵소서. 성도들과 다툼이나 미움이 없이 늘 화목하게 하옵소서. 또한 ○○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자로서, 범사에 감사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