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 잠언 11:25 -
Q. ○○는 용돈 1만원이 생기면 무엇을 할 건가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누가 풍족하여질 것이라고 말씀하나요?
A. 구제를 좋아하는 자.
Q.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어떤 사람을 뜻하나요?
A. 가난한 사람 도와주기를 기뻐하며 힘쓰는 사람.
** 구제 : 자연적인 재해나 사회적인 피해를 당하여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도와줌[네이버사전]. 구제를 좋아하는 자로 번역된 말은 문자적으로 ‘복된 영혼’,‘축복의 사람’, ‘관대한 사람’이란 뜻이다.
Q. 구제를 좋아하는 사람은 자기 것을 나눠줬는데 어떻게 풍족해질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께서 구제를 좋아하는 사람의 재산과 건강을 지키고, 그에게 재물을 더 갖도록 도와주시니 풍족해진다. 그뿐 아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의 마음은 이웃을 돕는 데서 생기는 행복으로 풍족해진다.
Q. 누가 윤택해진다고 말씀하고 있나요?
A.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
Q. 윤택이란 무슨 뜻인가요?
A. 살림이 풍부함.[네이버사전]
** 윤택 : 물에 불을 윤(潤), 못 택(澤).
Q.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남에게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요?
A. 남의 필요를 충분히 채워주고, 남을 만족시켜주는 사람.
** 윤택하게 한다는 말은 문자적으로 ‘물을 주어 충분히 채워준다’, ‘물로 흠뻑 적시다’는 뜻이다. 즉 물에 흠뻑 적시듯, 남의 필요를 충분히 채워주고 만족케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Q. 남을 윤택하게 하면 누가 윤택하게 된다고 말씀하나요?
A. 자기도.
** 남을 풍족히 채워주면 자신도 풍족히 채워질 것이라는 말씀이다.
사례)
경영학이 발달하면서 마케팅이 경영의 필수요소가 되었다. 마케팅이란 한 마디로 ‘고객 만족’을 뜻한다. 즉 기업이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힘써야 한다는 뜻이다.기업은 돈 버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그런데 왜 고객 만족을 중시하게 됐을까?
기업이 돈 버는 길은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있음을 알았기 때문이다. 상품이든 서비스든 다른 사람을 만족하게 하는 개인이나 기업은 발전한다. 반대로 자기 이익만 챙기는 개인이나 기업은 쇠퇴하고 결국 사라진다.
오늘 잠언 말씀은 아주 오래 전에 이 진리를 말씀하고 있다.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Q. 많은 사람들이 자기 것을 움켜쥐고, 자기를 채우기에만 바쁩니다. ○○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자기 것만 고집하고, 자기만 채우려고 하면 풍족해지지 않는다. 내가 아니라 남을 위해서 나누고 도와주면 결국 ○○가 채워지고 만족하게 된다.
되새김 읽기 :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 잠언 11:25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자기만 챙기며 자기 이익을 위해서만 살지 않게 하옵소서. ○○는 복된 사람이 되어 나눠주기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을 유익하게 만드는데 힘쓰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