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네 발을 삼갈지어다 (전 5:1)

“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 전도서 5:1 -

Q.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무엇을 삼가라고 말씀하나요?
  A. 네 발

** 원어로는 ‘네 발’이 두 번이나 언급되어 강조되었다.

Q. 네 발을 삼가라는 말씀은 무슨 뜻일까요?
  A. 조심하라, 살펴 알라는 뜻이다.

** ‘삼가다’는 말은 ‘파수꾼이 경계를 서듯이 지켜본다’, ‘지킨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즉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가라는 말씀은 ‘네 발을 조심하라’, 즉 ‘하나님 보시기에 네가 어떻게 살고 있는지 살펴 알라’는 뜻이다.

Q. ‘우매한 자들’에서 ‘우매하다’는 무슨 뜻인가요?
  A. 어리석고 사리에 어둡다.[네이버사전]

Q.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무엇이 더 낫다고 말씀하나요?
  A. 가까이하여 말씀을 듣는 것

Q.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은 이유를 무엇이라고 말씀하나요?

  A. (왜냐하면)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 그들은 우매한 자를 가리킨다. “그들은 ...” 앞에 ‘왜냐하면’이 있다. 우매한 자들은 하나님의 집에 나아가 제물을 드리지만, 어리석어서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한다.

Q. 가까이하여 말씀을 들으면 어떤 유익이 있을까요?
  A. 하나님의 뜻을 알고, 자신의 악을 깨닫고 돌이킬 수 있다.

Q. 하나님은 제물을 드리는 것과 그분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 중에 무엇을 더 좋아하실까요?
  A. 말씀에 순종하는 것.

** 사무엘 선지자는 사울왕에게 이렇게 말했다. “...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사무엘상 15:22)

Q. ○○가 예배에 참석하고, 헌금을 드리는 것보다 더 필요한 일은 무엇일까요?
  A.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

** 물론 그리스도인은 함께 모여서 예배해야 한다. 그러나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하고 예배만 참석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말씀 순종은 삶의 예배다. 우리는 평일에 하나님 뜻에 순종함으로 예배하다가, 주일에 예배당에 모여 하나님을 예배해야 한다.

Q. ○○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서 우선 힘써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A.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여 듣는 것이다.

** 하나님의 말씀을 알아야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다.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말씀을 모르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읽고 연구하는 일에 게으르지 않아야 한다.

되새김 읽기 :
“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 전도서 5:1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한 채, 예배만 참석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옵소서. ○○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연구하는 일에 게으르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순종하여, 참 예배자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