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 요한복음 14:16 -
Q. ‘나’, ‘아버지’, ‘너희’는 각각 누구를 가리키나요?
A. 나 = 예수님, 아버지 = 하나님, 너희 = 제자들, 그리스도인들.
Q.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겠다고 말씀하시나요?
A. 그(아버지)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또 다른 보혜사를 제자들에게 주시기를 구하셨다.
Q. ‘보혜사’란 무슨 뜻일까요?
A. 돕는 자.
** 보혜사로 번역된 말은 ‘돕는 자’, ‘조언자’라는 뜻으로, 보호와 도움과 안전을 제공하는 분이다.
Q. 하나님께서 보혜사를 우리에게 주셔서 언제까지 함께 있게 한다고 말씀하나요?
A. 영원토록.
** 영원이란 어떤 상태가 끝없이 이어짐, 시간을 초월하여 변하지 않음을 뜻한다.[네이버사전] 보혜사는 우리가 이 땅에서 죽을 때까지 그리고 죽음 이후 영원토록 우리와 함께 하신다.
Q. 17절에서 보혜사가 누구라고 말씀하나요?
A. 진리의 영.
** 영은 육체와 반대되는 속성을 지녀서 보이지 않고 만질 수도 없다. 진리의 영은 성령 하나님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 성자 예수님, 성령 하나님으로, 능력과 영광이 동등한 한 하나님이시지만 세 분으로 구별된다.
Q. 왜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들에게 또 다른 보혜사이신 성령님을 보내실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하나님께서 백성들과 함께 하면서 각 사람을 지키고 도와주고 보호하기를 원하셨기 때문이다.
Q. 보혜사이신 성령님이 함께 하시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A. 하나님의 백성들.
** 성령님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사람, 그리스도인과 함께 하신다.
Q. 하나님이 ○○와 함께 하시고, 영원히 떠나지 않으시고 ○○를 도와주십니다. ○○는 무슨 생각이나 느낌이 드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는 보혜사이신 성령님의 도우심을 깨달은 적이 있다면 말해보세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성령 하나님은 ○○를 위해 기도하시고, ○○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시고, ○○의 믿음과 사랑을 강하게 하고, 말씀에 순종하도록 돕는 일을 하신다.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하나님의 말씀이 생각나거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수 있었다면, 성령님이 도우신 것이다.
되새김 읽기 :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 요한복음 14:16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참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보혜사이신 성령 하나님이 영원토록 ○○와 함께 하길 원합니다. 성령님께서 ○○를 도우시고 지키시고 인도하셔서, 아버지의 선하신 뜻을 이루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