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nt 0

복 있는 사람은(1) (시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 시편 1편 1절 -

Q. ○○는 누가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Q. 복 있는 사람은 누구의 꾀를 따르지 않는다고 말씀하나요?
  A. 악인들의 꾀

** ‘따르지 않는다’는 말은 ‘걸어가지 않는다’는 뜻을 담고 있다.

Q. ‘악인들의 꾀’에서 ‘꾀’란 무슨 뜻인가요?
  A. 일을 잘 꾸며 내거나 해결해 내거나 하는, 묘한 생각이나 수단.[네이버사전]

** ‘꾀’로 번역된 말은 ‘충고’, ‘조언’이다. 악인들이 하는 묘한 생각, 악인이 하는 충고나 조언을 따르지 않는 자가 복이 있다는 말씀이다.

Q. 왜 악인들의 충고를 따르지 않는 것이 복일까요?
  A. 악인들의 충고는 악하기 때문이다.

** 악인들은 이웃을 해쳐서 자기 욕심을 채우려 한다. 그들의 충고를 따른다면 악을 저지르게 되고, 악행에 대해서 심판을 받게 된다.

Q. 복 있는 사람은 누구의 길에 서지 않는다고 말씀하나요?
  A. 죄인들

Q. ‘죄인들’은 어떤 사람을 가리킬까요?
  A.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사는 사람들.

** 악인과 비슷한 말이다.

Q. 복 있는 사람은 어떤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는다고 말씀하나요?
  A. 오만한 자들.

** 오만한 : 태도나 행동이 건방지거나 거만하다.[네이버사전]. 오만한 자란 남을 비웃거나 빈정대는 사람을 가리킨다.

Q.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않고,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고,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도’ 않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점점 무엇을 피하고 있나요?
  A. 죄악

** 복 있는 사람은 죄악에 대해서는 ‘따라가는’ 적극적 행동으로부터 ‘앉는’ 소극적 행동마저 하지 않는 사람이다. 행복해지려는 사람은 죄악을 철저히 멀리해야 한다. 남을 깔보는 말이나 태도도 가져서는 안 된다.

Q. 왜 복 있는 사람은 죄악을 멀리할까요?
  A. 다양한 대답이 가능하다.

** 행복은 선하신 하나님으로부터 오지, 악으로부터 오지 않는다. 죄악은 선하신 하나님을 대적하고, 반드시 심판이 뒤따른다.

Q. ○○는 죄악을 철저히 멀리하고 있나요?
  A. 자녀의 말을 들어보자.

** ○○가 복 있는 사람이 되려면 죄악이 작은 것일지라도 멀리 해야 한다. 가벼운 죄라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 된다.

되새김 읽기 :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 시편 1편 1절 -

기도 : 하나님 아버지, ○○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않고,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않고,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않게 하옵소서. ○○가 행복한 사람이 되도록 작은 죄도 멀리하는 마음을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